tool:blender:9-export-for-unity3d
<title>정리 필요</title>
기본
기본
- export를 하지 않아도, unity3d에서는 블렌더 파일을 인식한다. 오브젝트 한개만 있는 파일에서 읽어오는 튜토리얼이 있는데 괜찮은듯.
- 모델 위주면 Collada로 하고, 모션이 중요하면 fbx로 export 하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 Collada 로 export 한 파일 크기가 더 작더라.
- 통째로 익스포트해서 유니티에서 임포트하면, 프리팹Prefab으로 읽어오지만, 각 오브젝트는 분리된 상태로 읽어오기 때문에 각각 사용 가능했다.
fbx export 할 때 신경 쓸 것들
- Forward : Z Forward
- 디폴트( -Z Forward )면 유니티에서 기본 씬에서 뒤로 돌려진 상태 ( 유니티에서 Y축이 180 회전된 상태 )로 읽어온다.
- 어느쪽이 맞는건지… 일단 작업하기 편하게 export 할때 돌려서 export 했다.
- Up : Y Up 상태로 (디폴트)로 export
- 주로 메쉬만 읽어왔기 때문에, Mesh 만 선택했다.
- 선택한 오브젝트가 있으면, “Selected Objects”가 활성화 된다.
- 나머지는 디폴트.
궁금한 것들
- Amatures 가 뭐지? » 애니메이션용 본이더라.
- 조명이나 카메라를 가져오면 어떻게 되나? » 그대로 읽어온다.
로테이션,스케일 export 제대로 반영 되려면
블렌더에서 메쉬를 익스포트 할때,
회전이나 스케일 조정 후에 익스포트하고 unity3d에서 임포트 하면 조정된 스케일 값을 그대로 읽어온다.
회전/스케일이 블렌더에서 조정된 값이 기준 값으로 제대로 반영 되게 하려면
(블렌더에서 조정한 스케일이 유니티에서 1이 되도록 하려면)
- 오브젝트 편집 모드에서 조정한 후에 익스포트 해야 한다.
tool/blender/9-export-for-unity3d.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4/04/23 22:44 저자 127.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