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ol:3dsmax: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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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ol:3dsmax:인터페이스 [2013/10/06 21:59] – [오브젝트 수정] kieuns | tool:3dsmax:인터페이스 [2024/04/23 22:44] (현재) – 바깥 편집 127.0.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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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 1: | 줄 1: | ||
+ | ====== 화면 뷰 조정 ====== | ||
+ | |||
+ | * 화면 이동 : 마우스 가운데 클릭 상태 = 마우스 드래그 | ||
+ | * 화면 확대/ | ||
+ | |||
+ | * 화면 회전 : Alt 키를 누른 상태 + 마우스 가운데 클릭 상태 = 마우스 이동 | ||
+ | |||
+ | * Ctrl + x : 익스퍼트(전문가) 모드. 가장자리 UI들을 감춰서 뷰포트를 키운다. | ||
+ | |||
+ | * 오브젝트 컨트롤 하는 중요한 툴바 : 이동 / 회전 / 확대 \\ {{: | ||
+ | * 오브젝트 좌표 입력기 : \\ {{: | ||
+ | |||
+ | ===== 확대, | ||
+ | 아래 내용과 동일 | ||
+ | ===== 뷰포트를 제어하는 중요 툴바 ===== | ||
+ | |||
+ | {{: | ||
+ | |||
+ | * 뷰포트 제어 | ||
+ | * 오브젝트 확대 축소 | ||
+ | |||
+ | |||
+ | ====== 오브젝트 제어 ====== | ||
+ | |||
+ | ===== 이동 ===== | ||
+ | |||
+ | 피봇 ( 오브젝트 정 중앙의 x/y/z 축을 표시하는 화살표 )으로 오브젝트 이동 | ||
+ | |||
+ | * 피봇의 축을 클릭한 상태에서, | ||
+ | |||
+ | ===== 오브젝트 복사 ===== | ||
+ | |||
+ | |||
+ | * SHIFT 키를 누른 상태 + 피봇의 축을 클릭한 상태 = 마우스 드래그 | ||
+ | * 마우스 이동을 마치고 클릭 상태를 풀면 | ||
+ | * 복사 선택 팝업이 (Clone Option) 출력 된다. | ||
+ | |||
+ | ===== 오브젝트 선택 ===== | ||
+ | |||
+ | * 선택할 오브젝트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 | ||
+ | |||
+ | ===== 오브젝트 삭제 ===== | ||
+ | |||
+ | |||
+ | * 오브젝트 선택 후, DELETE키로 삭제. | ||
+ | |||
+ | ====== 스케일 ====== | ||
+ | |||
+ | * 오른쪽 탭에서 " | ||
+ | * Parameters 섹션에서 크기 조정 | ||
+ | |||
+ | ====== 회전 ====== | ||
+ | |||
+ | * 상단 툴바에서 Rotate 버튼 선택 (키는? ) | ||
+ | * 선택된 오브젝트에 기즈모가 표시되낟. | ||
+ | * 회전할 축을선택한 다음 -> 마우스 좌클릭 상태 + 마우스 드래깅 | ||
+ | |||
+ | ====== 모델링 ====== | ||
+ | |||
+ | ===== 메쉬 변경 ===== | ||
+ | |||
+ | 이미 만들어진 메쉬에서 편집을 하는 경우, | ||
+ | |||
+ | 테스트를 위해서, 기본 모형을( 기본 Primitives ) 만듭니다. | ||
+ | 제일 간단한 건, Plane을 선택하면 편할 것 같음. | ||
+ | |||
+ | 오브젝트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팝업 메뉴를 띄웁니다. | ||
+ | |||
+ | | {{: | ||
+ | |||
+ | |||
+ | ====== 그리드와 스냅 설정 ====== | ||
+ | |||
+ | 풀 다운 메뉴에서 | ||
+ | |||
+ | - 도구(Tool) 선택 | ||
+ | - “그리드와 스냅” 메뉴 클릭 | ||
+ | - “그리드와 스냅 설정” 메뉴 클릭 | ||
+ | |||
+ | | 이런 화면을 찾는다. | | ||
+ | | {{: | ||
+ | |||
+ | 스냅핑 설정 툴바 | ||
+ | |||
+ | {{: | ||
+ | ====== 오브젝트 만들기 ====== | ||
+ | |||
+ | | {{: | ||
+ | |||
+ | ====== 오브젝트 수정 ====== | ||
+ | |||
+ | | {{: | ||
+ | | {{: | ||
+ | |||
+ | ====== 오브젝트 수정 : 변형할 부분 선택 ====== | ||
+ | |||
+ | * **Edit Poly**를 선택하면 Vertex, Edge, Face 를 ( 점, 선, 면, 또 뭐드라 ) 변형 대상으로 선택할 수 있다. | ||
+ | |||
+ | ===== 메쉬 조작 (Edit Poly) ===== | ||
+ | |||
+ | 선택한 Poly 요소 중 (Vertex, Edge, Polygon, Element) 선택 방법 | ||
+ | |||
+ | * **EditPoly** 모드라면 현재 선택한 Poly 항목에 대해서는 선택 가능 | ||
+ | |||
+ | 선택 가능한 방법 | ||
+ | |||
+ | * Ctrl + A : 모든 항목 선택 | ||
+ | * Ctrl + D : 모든 선택 취소 | ||
+ | * Ctrl + Left Click : 클릭된 부분을 선택 영역에 포함해간다. | ||
+ | * Alt + Left Click : 선택한 부분에 대한 선택 해제 (근데 안되는데?? | ||
+ | |||
+ | * Shift + Left Click : 횡둘레 선택 \\ {{: | ||
+ | * Ctrl + i : 선택 영역 반전 | ||
+ | |||
+ | 선택 영역 확대 축소 | ||
+ | |||
+ | * 커맨드 바의 선택 영역 확대 , 축소 기능 사용 ( 그다지 유용해 보이지 않지만 ) \\ {{: | ||
+ | |||
+ | | {{: | ||
+ | |||
+ | 메쉬 선택시 사용하는 툴바 | ||
+ | |||
+ | * 별것 아니지만 : \\ {{: | ||
+ | ====== 수정된 오브젝트 적용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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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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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유니티용으로 export 하는 옵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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