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gamemaker:2-뷰-view
뷰와 DRAW_GUI 이벤트
- 뷰가 바뀌더라도 DRAW_GUI로 그리는 것들은 그대로 남아 있다.
내장 속성 변수
= view_enable : 뷰가 활성 여부. = view_current : **읽기전용** 현재 활성화된 뷰의 번호. DRAW 이벤트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 : 현재 활성화된 뷰를 리턴. (Draw Event가 발생되는) 활성화된 뷰가 1개 이상이면 모두 그리기 작업이 발생된다. = : view[0]과 view[1]이 모드 활성모드면, 그리기는 두번씩 발생된다(고?).
8개의 뷰 개수만큼 배열로 구성된 속성
- 표기법 : view_visible[0…7] : view_visible[0], view_visible[1].. view_visible[7] , 8개의 속성 변수를 쓸 수 있다.
= view_visible[0...7] : 특정 뷰를 보이거나(true) 감추거나(false) = view_object[0...7] : 모든 뷰에 보여야 하는 오브젝트. = view_angle[0...7] : 뷰가 회전된 상태로... = view_xview[0...7] : 전체 룸에서 현재 뷰가 위치하는 x,y 좌표 (뷰의 왼쪽 상단 부분의 좌표) = view_yview[0...7] : 전체 룸에서 현재 뷰가 위치하는 x,y 좌표 (뷰의 왼쪽 상단 부분의 좌표) = view_wview[0...7] : 현재 뷰의 너비 = view_hview[0...7] : 현재 뷰의 높이 = view_hborder[0...7] : ? = view_vborder[0...7] : ? = view_hspeed[0...7] : 뷰의 수평 스크롤 속도 = view_vspeed[0...7] : 뷰의 수직 스크롤 속도 = view_xport[0...7] : 뷰가 화면상에 보여지는 위치 = view_yport[0...7] : 뷰가 화면상에 보여지는 위치 = view_hport[0...7] : ? = view_wport[0...7] : ? = window_view_mouse_get_x : 현재 뷰 상에서의 마우스 위치 = window_view_mouse_get_y : 현재 뷰 상에서의 마우스 위치 = window_views_mouse_get_x : 결국 mouse_x? = window_views_mouse_get_y : 결국 mouse_y? = view_surface_id[0...7] : 뷰에 서피스를 얻거나(설정하거나) 한다. 화면을 서피스에 전체 다 그려야할때, 뷰에 서피스를 할당하면 된다. 값이 -1이면 할당된 서피스가 없다는 뜻.
language/gamemaker/2-뷰-view.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4/04/23 22:44 저자 127.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