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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ol:blender:9-export-for-unity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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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ol:blender:9-export-for-unity3d [2020/08/10 17:20] kieunstool:blender:9-export-for-unity3d [2024/04/23 22:44] (현재) – 바깥 편집 127.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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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tle>정리 필요</title>
  
 +====== 기본 ======
 +
 +  * [[language:unity:9-blender-fbx-파일을-unity로-import|유니티용으로 익스포트 하는 것 정리]]
 +
 +기본
 +
 +  - export를 하지 않아도, unity3d에서는 블렌더 파일을 인식한다. 오브젝트 한개만 있는 파일에서 읽어오는 튜토리얼이 있는데 괜찮은듯.
 +  - 모델 위주면 Collada로 하고, 모션이 중요하면 fbx로 export 하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  - Collada 로 export 한 파일 크기가 더 작더라.
 +  - 통째로 익스포트해서 유니티에서 임포트하면, 프리팹<sup>Prefab</sup>으로 읽어오지만, 각 오브젝트는 분리된 상태로 읽어오기 때문에 각각 사용 가능했다.
 +
 +fbx export 할 때 신경 쓸 것들
 +
 +  * Forward : Z Forward
 +    * 디폴트( -Z Forward )면 유니티에서 기본 씬에서 뒤로 돌려진 상태 ( 유니티에서 Y축이 180 회전된 상태 )로 읽어온다.
 +    * 어느쪽이 맞는건지... 일단 작업하기 편하게 export 할때 돌려서 export 했다.
 +  * Up : Y Up 상태로 (디폴트)로 export
 +  * 주로 메쉬만 읽어왔기 때문에, Mesh 만 선택했다.
 +  * 선택한 오브젝트가 있으면, "Selected Objects"가 활성화 된다.
 +  * 나머지는 디폴트.
 +
 +궁금한 것들
 +
 +  * Amatures 가 뭐지? >> 애니메이션용 본이더라.
 +  * 조명이나 카메라를 가져오면 어떻게 되나? >> 그대로 읽어온다.
 +
 +====== 로테이션,스케일 export 제대로 반영 되려면 ======
 +블렌더에서 메쉬를 익스포트 할때,
 +
 +회전이나 스케일 조정 후에 익스포트하고 unity3d에서 임포트 하면 조정된 스케일 값을 그대로 읽어온다.
 +
 +회전/스케일이 블렌더에서 조정된 값이 기준 값으로 제대로 반영 되게 하려면
 +
 +(블렌더에서 조정한 스케일이 유니티에서 1이 되도록 하려면)
 +
 +  * 오브젝트 편집 모드에서 조정한 후에 익스포트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