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사이드바

카테고리

tool:blender:3.1:기본_사용_요소

블렌더 3.1 기본 사용 요소

관련문서

환경설정

  • 상단 메뉴 » 편집 » “환경 설정 팝업”

언어설정

  • 환경설정 팝업
  • 좌측, “인터페이스” 선택
    • 오른쪽, “번역” 에서 언어 선택

주요 키 & 설정

LMB
드래그 & 선택
MMB
패닝
RMB (LMB)
오브젝트 선택. 옵션에 따라 다름
Alt+Shift+LMB
선택한 오브젝트 중심으로 회전
Shift+MMB
선택한 오브젝트 중심으로 회전
Shift+Alt
빠른추가
Space
검색 기능 (옵션에서 설정여부에 따라 다름)
/
포커싱
1 ~ 9
Numpad 호환 켠 경우
뷰포트 전환
Ctrl+Alt+Q
쿼터뷰 ↔ 단일뷰
Ctrl+.
피봇 변경

설정해두면 편한 기능 (아래에 설정 방법 적어둠)

  • 선택 주위에 오비스 / 마우스 위치로 줌
  • 선택한 오브젝트 가운데로

편집시 (Edit Mode) 사용하는 키

Ctrl+T
메쉬에서 삼각형형식으로 분리해준다. ( Triangulate Faces )
Ctrl+t, Ctrl+Shift+T
I
Insert Face
Shift Ctrl Alt F
Select Linked Flat Faces
F
Make Edge/Face
Alt F
Fill
Shift Alt F
Beautify Fill
Alt M
Merge
Alt S
Shrink/Fatten

마우스 키보드 추가 설정

  • 선택 주위에 오비스 : Rotate Around Selection
  • 마우스 위치로 줌 : Zoom to Mouse Position

  • 넘버패드를 에뮬레이트
  • 3버튼 마우스를 에뮤레이트 : Alt 를 활용한 회전이나 패닝이 가능해짐

  • “Alt Click Tool Prompt” : 오브젝트 선택 후, Alt를 누르면 상태바에 추가 선택키가 나타남


  • Ctrl+Numpad . 또는 Numpad . 키 : 선택한 오브젝트 가운데로.


숫자패드가 없어면 위의 키를 쓸 수 없으니, F 키 등으로 “선택한 프레임 (View selected)” 기능을 준비


뷰포트 축 비교

언리얼의 뷰포트
블렌더 뷰포트
언리얼 블렌더
Z축 위쪽이 + 같게 맞출 수 있음
Y축 오른쪽이 + 같게 맞출 수 있음
X축 화면 안쪽이 + (모니터 뒷면 방향) 화면 바깥쪽 (사람 있는 방향) +

평면으로 보는 경우

  • 넘패드 3번 선택해야 비슷한 평면 화면으로 설정 가능

블렌더 to UE 익스포트 축 맞추기

축을 맞춰보기 (스샷만 저장)

블렌더에서 축을 맞추고
블렌더에서 내보내기 옵션
UE에서 가져오기 옵션
가져온 결과

애드온

tool/blender/3.1/기본_사용_요소.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2/12/29 21:26 저자 kieu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