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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ol:blender:1_단축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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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ol:blender:1_단축키 [2019/02/13 06:08] – 만듦 kieunstool:blender:1_단축키 [2024/04/23 22:44] (현재) – 바깥 편집 127.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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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tle>2.8 이전 단축키</tit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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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 사용 방법에서 단축키만 따로 정리하자. 매뉴얼을 계속 읽기 귀찮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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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8 이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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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0% >|
 +^ 단축키 ^ 설명 ^
 +^ 뷰, 오브젝트 선택 ^^
 +| Numpad + .       | 선택한 오브젝트에 맞게 확대 |
 +| Ctrl Numpad + .  | Blender Pivot 변경 : Cente View To Cursor |
 +| Shift + B        | 마우스로 확대할 영역 선택 (드래깅해서 사각영역을 선택한다.) |
 +| Alt + F | 좀 애매? 오브젝트 중심으로 화면 보여주긴하는데 좀 위로 올라가는데? |
 +| Home | 뷰에 보이는 오브젝트를 대상으로 꽉 채워서 보여준다. |
 +| Shift + C | 뷰를 리셋하고 커서를 중심으로 재배치한다. |
 +| ||
 +^ 메쉬 에디트 ^^
 +| Ctrl+T               | 메쉬에서 삼각형형식으로 분리해준다. ( Triangulate Faces )   |
 +| Ctrl+t \\ Ctrl+Shift+T | :::                                                         |
 +| I                    | 편집모드에서, Insert Face                                   |
 +| Shift Ctrl Alt F     | Select Linked Flat Faces                                    |
 +| F                    | 편집모드에서, Make Edge/Face                                |
 +| Alt F                | Fill                                                        |
 +| Shift Alt F          | Beautify Fill                                               |
 +| Alt M                | Merge                                                       |
 +| Alt S                | Shrink/Fatten                                               |
 +| L | 면이 연결된 오브젝트나 면의 일부분 (seam)을 선택한다. |
 +| ||
 +^ 메쉬 에디트, UV 맵 작업 ^^
 +| Ctrl + Tab | Select Mode. 점선면 선택 기능 |
 +| Ctrl+V | vertex popup memu. 중복된 vertex  삭제 |
 +| Ctrl+E | edge popup memu. seam을 추가, 삭제 |
 +^ 메쉬 편집 상태 - edge 선택 상태에서 ^^
 +| Alt + Mouse R Click | 연결된 edge를 모두 선택. \\ sphere 나 복잡한 모델에서 종단면, 횡단면 전체의 edge를 선택할때 |
 +^ UV ^^
 +| Mark Seam | 명령어 타이핑해서 입력 |
 +| U | UV Mapping 팝업 메뉴 ON |
 +| V | 선(edge)를 선택 한 후에 v키를 누르면 연결된 면을 붙여주는 프리뷰(preview)를 보여주고 좌클릭하면 그대로 붙는다 |
 +| Keep UV and \\ edit mode mesh selection in sync | UV 편집화면에서 선택 된 부분이 3d뷰의 모델에도 똑같이 선택되도록 |
 +| Shift + H | (L)키로 선택된 오브젝트(파트)만 남겨놓고 나머지는 감춘다. (island mode) \\ 보여지는 부분에 대해서만 uv 맵 작업 할 수 있다. |
 +| Ctrl + a | 선택된 UV 맵 크기를 비율에 맞게 알아서 늘려준다. |
 +| Ctrl + P | UV 맵 작업 중 흩어진 맵을 텍스쳐 영역으로 모아준다. \\ 옵션창에 회전 여부를 on/off해서 비틀어지는 것을 막는다. |
 +| Ctrl + '+' | 연속되는 면을 선택한 다음, 이 키를 눌러서 선택 영역을 확장. 이 후 선택 부분에 대해서만 UV맵을 만들 수 있다. | 
 +| ||
 +^ 뷰전환 ^^
 +| 키패드 7 | 탑뷰 ( Ctrl + 키패드 7 : Bottom 뷰 ) |
 +|키패드 1 | 프론트뷰 ( Ctrl + 키패드 1 : Back 뷰 ) |
 +|키패드 3 | 오른쪽 사이드 뷰 ( Ctrl + 키패드 3 : Left 뷰 ) |
 +|키패드로 \\ Persp/Ortho 전환 | 키패드 5 |
 +|키패드 화면 회전 | 키패드 4, 6 : 오른쪽, 왼쪽 회전
 +|:::|키패드 8, 2 : 위 아래 회전 |
 +|키패드 카메라 뷰 |키패드 0 : 실제 카메라의 뷰 |
 +|Auto Perspective \\ 옵션|Ortho 모드라도, MMB(가운데버튼) 누른 상태로 화면 회전할때 \\ Persp 상태로 변경할 수 있다.|
 +|화면 패닝(Pan) \\ 즉 위/아래/좌/우 이동|옵션에서 3버튼 에뮬레이션을 선택하면 좀 더 편하게 쓸 수 있다.|
 +|:::|Shift + 가운데 버튼 클릭(MMB)된 상태에서 마우스 이동 :\\ 뷰포트가 이동,pan(회전이 아니라) 된다.|
 +|:::|Shift + 휠 회전 : 위 ↔ 아래 이동|
 +|:::|Ctrl + 휠 회전 : 좌 ↔ 우 이동|
 +|:::|Ctrl + MMB 클릭 상태에서 마우스 이동 : 확대/축소|
 +| ||
 +^ 사소한 ^^
 +| Ctrl + Alt + U | User Preference 화면 띄우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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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ool:blender:katsbits-blender-shortcut-chart.png?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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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http://wiki.blender.org/index.php/Doc:2.4/Reference/Hotkeys/All|2.4 hot key all]]
 +  * [[http://en.wikibooks.org/wiki/Blender_3D:_HotKeys/3D_View/Object_Mode|단축키 일람 사이트]]
 +  * [[https://en.wikibooks.org/wiki/Blender_3D:_HotKeys/3D_View/Object_Mode|HotKeys/3D View/Object M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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