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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ol:blender:1-ui-사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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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ol:blender:1-ui-사용하기 [2020/08/10 17:17] kieunstool:blender:1-ui-사용하기 [2024/04/23 22:44] (현재) – 바깥 편집 127.0.0.1
줄 1: 줄 1:
 +<title>단축키</title>
  
 +일단 UI 라도 쓸 수 있으면 덜 답답하니까.
 +
 +====== 화면 전환 ======
 +
 +일단 이걸 알아둬야 화면이 사라지거나 다른걸로 변경 되도 **원래대로 돌아갈 수 있다.**
 +
 +  * **CTRL-LEFTARROW** : 이전 화면 레이아웃으로 변경
 +  * **CTRL-RIGHTARROW** : 다음 레이아웃으로 변경.
 +  * **CTRL-UPARROW, CTRL-DOWNARROW** : 현재 화면을을 최대로 또는 원래대로 되돌린다.
 +  
 +| **SHIFT-F4** : 데이타뷰(콘솔화면)으로 전환 \\ {{:tool:blender:f4-dataview.png?200|}} | **SHIFT-F5** : 3D 뷰 화면으로 전환 \\ {{:tool:blender:f5-3d-window.png?200|}} |
 +| **SHIFT-F6** : IPO 윈도우로 변경 \\ {{:tool:blender:f6-ipo-window.png?200|}} | **SHIFT-F7** : 뭔가 버튼이 잔뜩 있는 화면을 변경 \\ {{:tool:blender:f7-buttonswindow.png?200|}} |
 +| **SHIFT-F8** : 시퀀스 윈도우로 변경 \\ {{:tool:blender:f8-sequence-window.png?200|}} | **SHIFT-F10** : 이미지 윈도우로 변경 \\ {{:tool:blender:f10-outliner-window.png?200|}} | 
 +
 +| **SHIFT-F9** : Outliner 윈도우로 변경 |
 +| **SHIFT-F11** : 텍스트 윈도우로 변경 |
 +| **SHIFT-F12** : 액션 윈도우로 변경 |
 +
 +====== UI 다루기 - 시작 ======
 +
 +===== 화면 좌표 =====
 +
 +  * **Z축이 위/아래**를 향하고 있는 좌표계 사용 \\ 게임은 Z 축이 원근감의 깊이를 가리키는 반면, 블렌더는 높낮이를 가리키는 부분이 다르다.
 +  * 화살표가 있는 방향이 + 좌표, 반대가 - 좌표
 +
 +===== 마우스 버튼 =====
 +
 +  * **오른쪽 버튼** : 오브젝트 선택
 +  * **왼쪽 버튼** : 주요 조작. 기본으로 선택한 오브젝트에서 보이는 축 화살표를 클릭해서 드래깅 하면 선택한 오브젝트를 이동시킨다.
 +  * **중간 버튼** : 화면 회전. 마우스 중간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이동하면, 3D 뷰가 바뀐다.
 +
 +===== 화면 회전시, 선택한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화면을 회전 시키려면, =====
 + 
 +  * **User Preferences >> Interface 탭 >> Rotate Around Selection**
 +  * **Ctrl + Alt + U** : User Preference 화면 띄우기.
 +  * 메뉴에서 선택. **User Preferences**{{:tool:blender:blender-userpref-1.jpg|}} \\ 메뉴 위치 : {{:tool:blender:blender-userpref-2.jpg|}}
 +  * {{:tool:blender:blender-userpref-3.jpg|}}
 +
 +===== 키패드 뷰 전환 =====
 +==== 뷰전환 ====
 +  * 키패드 7 : 탑뷰 ( Ctrl + 키패드 7 : Bottom 뷰 )
 +  * 키패드 1 : 프론트뷰 ( Ctrl + 키패드 1 : Back 뷰 )
 +  * 키패드 3 : 오른쪽 사이드 뷰 ( Ctrl + 키패드 3 : Left 뷰 )
 +==== 키패드로 Persp/Ortho 전환 ====
 +  * 키패드 5
 +==== 키패드 화면 회전 ====
 +  * 키패드 4, 6 : 오른쪽, 왼쪽 회전
 +  * 키패드 8, 2 : 위 아래 회전
 +==== 키패드 카메라 뷰 ====
 +  * 키패드 0 : 실제 카메라의 뷰
 +
 +===== Auto Perspective 옵션 =====
 +
 +  * Ortho 모드라도, MMB(가운데버튼) 누른 상태로 화면 회전할때 Persp 상태로 변경할 수 있다.
 +
 +===== 화면 패닝(Pan), 즉 위/아래/좌/우 이동 =====
 +
 +옵션에서 3버튼 에뮬레이션을 선택하면 좀 더 편하게 쓸 수 있다.
 +
 +  * Shift + 가운데 버튼 클릭(MMB)된 상태에서 마우스 이동 : 뷰포트가 이동,pan(회전이 아니라) 된다.
 +  * Shift + 휠 회전 : 위 <-> 아래 이동
 +  * Ctrl + 휠 회전 : 좌 <-> 우 이동
 +  * Ctrl + MMB 클릭 상태에서 마우스 이동 : 확대/축소
 +
 +{{tag> 화면 패닝}}
 +===== 오브젝트의 표시 상태 변경 =====
 +
 +오브젝트 선택 상태에서,
 +
 +  * Z 키를 누르면 쉐이드 모드, 와이어프레임 전환
 +  * Alt+Z : 텍스쳐 모드를 on/off
 +  * 이 버튼을 {{:tool:blender:viewport-shading-1.jpg}} 누르면 뷰포트 쉐이딩 선택 가능.
 +
 +===== 오브젝트 확대/축소 =====
 +
 +  * S 키를 한번 누르면, 모든 축에 대해서 확대/축소
 +  * S 키를 누르고 (X,Y,Z) 중 한 키를 누르면 해당 축이 확대/축소
 +  * **ALT+S** 나 **마우스 오른쪽버튼**으로 원래 대로 되돌릴 수 있다.
 +
 +====오브젝트 이동====
 +  * G 키 한번 누르기 : 전체 이동
 +  * G 키 한번 누르고 + (X,Y,Z) 중 한개 누르면 해당 축으로 이동.
 +  * ALT+G는 오브젝트는 원점으로 이동.
 +
 +=====렌더링=====
 +  * F12 : 렌더링 결과 화면을 보여준다.
 +  * F11 : 렌더링 화면을 감춘다
 +
 +===== 오브젝트 회전 =====
 + 
 +  중요하고 요긴함
 +
 +  * R키를 한번 누르면 모든 축에 대해서 회전
 +  * R키를 한번 누르고 (X,Y,Z) 중 한키를 누르면 해당 축 회전
 +
 +===== 부모-자식 관계 설정 =====
 +
 +  * 자식 오브젝트를 먼저 선택한 뒤,
 +  * 마지막으로 부모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  * Ctrl+P 를 누르면 활성 오브젝트가 나머지 오브젝트의 부모가 된다.
 +
 +  * 부모 자식 관계가 설정되면, 자식 오브젝트는 부모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좌표가 설정된다. (당연한가)
 +
 +
 +  * Alt + P : 자식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부모 자식 설정을 취소
 +  * Ctrl + Alt + P : 부모 자식 관계가 설정되면서 모두 원점(0,0,0)으로 리셋된다. \\ 이후에 자식 오브젝트의 위치를 다시 조정해서 쓴다.
 +
 +===== 그룹핑 =====
 +  * Ctrl + G 그룹을 추가
 +  * 부모 자식하고는 뭔가 다른듯...
 +===== 탭(TAB)키 =====
 +
 + 편집모드는 시작/중지
 +
 +===== 메쉬 생성하기 =====
 +
 +  * Shift+A : 메쉬 생성 팝업 메뉴가 뜬다.
 +
 +===== 뷰포트 분할 =====
 +
 +분할된 뷰포트를 분리하거나 다시 합치기
 +
 +**분할**
 +
 +  * 화면 오른쪽 상단으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커서가 + 모양으로 바뀌는데,
 +  * 클릭한 상태에서 마우스를 이동하면 이동한 만큼 화면이 분할 된다.
 +
 +**합치기**
 +
 +  * 합치려면 (방법1)
 +    * 분할된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가서,
 +    * 오른쪽 클릭 후 **Join Area** 선택하고 합하려는 뷰포트 선택.
 +  * 방법2
 +    * 커서를 오른쪽 상단으로 가져가서 커서가 (+)로 바뀌면 클릭 한 상태로,
 +    * 합하려는 뷰포트까지 드래깅 하기.
 +
 +===== 쿼터뷰(4화면)전환 =====
 +
 +  * 4개의 화면으로 분할 : Ctrl + Alt + Q
 +  * 다시 같은 단축키를 누를때,
 +  * 선택한 뷰포트 화면으로 확대 된다.
 +
 +===== 생성한 오브젝트의 속성 보기 =====
 +
 +  * F6 : 오브젝트 생성시, Mesh 생성 정보 보기
 +
 +
 +===== 두 오브젝트를 묶고 마주보도록 트래킹 (주로 카메라) =====
 +
 +  - 오브젝트 선택 (Mouse R-Button)
 +  - 카메라 선택 (Shift Mouse R-Button)
 +  - Control-T 단축키
 +  - **TrackTo Constraint** 선택 
 +  - **결과** 오브젝트가 움직일때마다 카메라가 따라 회전한다. (이동하는 것은 아닌 것 같고)
 +
 +===== 레이어 변경 =====
 +
 +  * 레이어를 변경할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 선택시, RMB )
 +  * **M** 키를 누르면, 레이어 선택 화면이 뜬다. \\ {{:tool:blender:blender_layerselectpopup.png|}}
 +  * 이동할 레이어 영역을 클릭
 +
 +퀵렌더링할때에는 선택한 레이어만 렌더링 된다.
 +
 +여러 레이어를 선택하고 싶으면, 하단의 레이어 선택 UI에서 (SHIFT + LMB) !!
 +
 +===== 그리고 =====
 +
 +  * 화면 확대 축소 : Ctrl + Up (or Down)
 +  * 풀스크린 모드 전환 : Alt + F11 
 +  * Properties Shelf : N 키
 +  * 오브젝트 복사 : shift + D
 +
 +  * 스냅에 대한 것 : [[https://docs.blender.org/manual/en/latest/editors/3dview/object/editing/transform/control/snap.html|스냅 설명]]
 +
 +==== 3D 커서 고정 ====
 +
 +  * User Preferences->Input->3D View->3D View(Global)->Set 3D Cursor
 +  * 체크 박스를 켜기
 +  * 이러면 커서를 따라다니지 않음
 +
 +그외
 +  * Shift+C : 3D 커서를 원점으로 이동
 +====== 배경 그림 넣기 ======
 +이미지 로드
 +
 +  * 메인 메뉴에서 **UV/Image Editor** 선택
 +  * **Image >> Open Image** (or Alt+O) 메뉴 선택해서 이미지 로딩
 +
 +이미지를 뷰포트에 띄우기
 +
 +  * 3D View 모드로 돌아오기.
 +  * Background Images 에서 방금 로드한 이미지 선택 \\  {{:tool:blender:uveditor.jpg}}
 +  * GoldCoinForGUI2.png 파일을 로드 했다.
 +  * Top Ortho (키패드 7) 로 화면 전환해서 이미지 보이는지 확인.
 +  * 이미지가 잘 안보아면 **Back**과 **Front** 버튼을 눌려 다른 메쉬 뒤에 가려진 것은 아닌지 확인.
 +====== 모델링 : Extrude/Merge 사용 ======
 +
 +선택 방법
 +
 +임의의 모델을 만들고 탭키를 눌러 편집 모드로 간다.
 +
 +  * 마우스 오른쪽 클릭 : 특정 한개의 정점을 선택한다. \\ {{:tool:blender:blender-edit-select-vertext-1.jpg}}
 +  * B : 사각 선택 영역을 만들고 그 안쪽에 있는 정점을 선택한다. \\ {{:tool:blender:blender-edit-select-vertext-2.jpg}}
 +  * C : 큰 원형 커서상태로 바뀌는데, 이 커서 안쪽의 정점을 계속 추가해간다. \\ {{:tool:blender:blender-edit-select-vertext-3.jpg}}
 +  * Ctrl + 마우스 왼쪽 드래깅 : 임의의 영역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는데, 이 영역 안에 있는 정점을 모두 선택한다. 
 +
 +임의 정점 선택 후,
 +
 +  * E 키를 누르면 선택된 정점에 대해서 정점이 추가된다. \\ 이때 마우스를 이리 저리 움직이면 추가도니 정점을 볼 수 있다.
 +  * 이 상태에서
 +    * S 키를 누르면 확대/축소가 가능하고 x/y/z 중 한키를 누르면 해당 축에 대해서 확대/축소된다.
 +    * G 키를 누르면 이동이 가능하고 x/y/z 중 한키를 누르면 해당 축에 대해서 이동한다.
 +  * 확정은,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면 확정.  
 +  * 취소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취소된다.
 +
 +편집 중 한곳으로 모아진 정점을 합하고 싶을 때, ( 대충 가운대로 모은 뒤)
 +
 +  * Tool Shelf(T키) >> Mesh Tools 패널 >> Remove >> Merge >> Alt Center(**Alt+M**)으로 머지. \\ {{:tool:blender:blender-edit-merge-1.jpg}} >> {{:tool:blender:blender-edit-merge-2.jpg}}
 +  * 가운데로 모이는 정점들은 정점이 합해진다.
 +
 +====== 단위 설정 ======
 +
 +유니티와 호환성을 생각한다면 단위 1이 1m와 같아야 하지 않을까..
 +
 +{{:tool:blender:blender-set-unit-prop-1.jpg |}}
 +
 +====== 단축키표 ======
 +
 +기억 되살리는데 별로 도움 안되는..
 +
 +{{:tool:blender:katsbits-blender-shortcut-chart.png?1000|}}
 +
 +[[http://www.katsbits.com/tutorials/blender/useful-keyboard-shortcuts.php#charts|인터넷 주소]]
 +
 +====== 모델링 ======
 +  * [[http://cg.tutsplus.com/tutorials/blender/character-modeling-in-blender-basix/|모델링튜토리얼]]
 +  * [[http://blip.tv/play/g8M5gcuoBgI.x?p=1|바로 보기]]
 +====== 참고 ======
 +
 +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eonbok&logNo=120114332380|기초 블렌더를 사용하기 위한 첫걸음]]
 +  * [[http://en.wikibooks.org/wiki/Blender_3D:_HotKeys/All|핫키 전부]]
 +  * [[http://www.katsbits.com/tutorials/blender/metric-imperial-units.php|기본 단위 설정]]
tool/blender/1-ui-사용하기.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4/04/23 22:44 저자 127.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