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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ol:blender:블렌더_2.8_기본적인_툴_사용법

블렌더 2.8 기본적인 툴 사용법

훑어보기

2.8 베타기준으로 필요한 것만 겉핥기로 알아보기

설치 → 필요한 UI 사용법 → 간단 모델링 → 텍스쳐링 → 유니티3D 로 불러오기 까지 한번에 훑어 보기!

필요할때마다 꺼내보려고 작성.

  • 움짤 작업은 Screen To GIF

설치

다운로드 주소: https://www.blender.org/download/

19/1/30 기준:

  • 2.79b 안정버전 최신
  • 2.80 베타 다운로드 가능

2.80 베타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2.80버젼이 좀 더 나은 것 같습니다.

2.8이 베타라서 2.79에는 있는데 2.8에는 없는 것도 있어요, 그러니 2.79도 여분으로 깔아 둡시다.

설치 폴더 설정

버젼업 될때마다 최신버젼을 받는 일이 자주 생기니,

  • 매번 덮어 쓰는 방식으로 하지 말고
  • blender 라는 상위 폴더를 만들어 두고, 이 폴더 내부에 버젼 폴더을 만들어서 설치하는 방식으로 합니다. 아래 예시처럼

C:\App에 설치하는 경우,

C:\App
    \blender      // <-- 이 폴더를 만듭니다.
        \2.79b    // <-- 2.79 를 여기에 설치하거나 압축풀기를 합니다.
        \2.80beta // <-- 2.80 beta를 여기에 설치하거나 압축 풀기를 합니다.  

다 설치하면 이런 폴더들이 생겨 있도록 합시다.

C:\App\blender\2.79b
C:\App\blender\2.80beta 

설치된 폴더에 블렌더 실행 파일의 위치는 이렇습니다.

D:\App\blender\2.79b\blender.exe
D:\App\blender\2.80beta\blender.exe

실행화면

A 주요 기능성 모드. 오버뷰에서는 Modeling, UVEditing, Shading 만 씁니다.
B 현재뷰에서 쓸 수 있는 기능 툴바
C 화면 오버뷰. 뷰형태, 카메라 시각으로 보기, 화면 팬이동, 확대 축소. xyz 축.
각 항목을 클릭한 상태로 마우스를 움직이면 이동이나 확대 기능이 실행 된다.
D 현재씬에 있는 오브젝트 보여주는 씬 뷰
E 좀 복잡한데, 오브젝트의 속성이나 기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각종 메뉴 모음.

설정 변경

좀 더 편하게 쓰기 위해서, 기본 설정에서 몇가지를 변경합니다. 변경 목적은,

  • 한글이 깨지지 않고 보이게끔
  • 오브젝트 선택을 편하게
  • 화면 이동이나 회전을 편하게

입니다.

설정 팝업 띄우기

  • Blender Preference 를 켭니다.
  • 위치: 최상단 메뉴의 EditPreferences 클릭해서 옵션창 띄우기

한글 표시 지원

설정창에서

  • GeneralTranslate UI 항목 켠다.
  • Language는 Default로 둡니다. 영문으로 쓰는 것이 나중에 검색해서 찾아볼때 편합니다.

마우스,키보드 설정 확장

Blender PreferenceInterface

  • Zoom to Mouse Position : 현재 마우스 위치를 중심으로 확대 축소
  • Rotate Around Selection : 선택한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뷰포트 화면 회전

Blender PreferenceInput

  • Spacebar ActionSearch로 설정
  • Emulate 3 Button Mouse : 켜기
  • Emulate Numpad : 켜기
  • Extra Shading Pie Menu Items : 켜기

  • 숫자패드가 없는 경우
    • 3D View3D View (Global)View SelectedCtrl+. 키를 할당

뷰포트 사용

붉은 줄 그어진 부분이 뷰포트

뷰포트 화면 이동

키보드 아이콘 설명

  • LMB: 왼쪽 마우스 버튼
  • MMB: 가운데 (휠) 마우스 버튼
  • RMB: 오른쪽 마우스 버튼
  • Numpad: 키보드 오른쪽 넘패드

화면 위아래 좌우 이동

화면을 위,아래,좌,우로 이동
Shift+MMB
or
Alt+Shift+LMB
아이콘 클릭해서 이동

화면 확대 축소

  • 마우스 휠 버튼 돌려서 확대 축소
  • Alt+Ctrl+LMB
  • 아이콘 클릭해서 확대,축소

화면 회전

  • MMB 클릭 상태에서 마우스 (상하좌우) 이동
  • Alt+LMB
  • 아이콘 클릭해서 회전

오브젝트 선택

  • LMB로 오브젝트 선택
    • 2.79 에서는 RMB로 오브젝트 선택

화면을 선택한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 Numpad+.로 선택한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화면 이동
  • 숫자패드가 없는 경우에는 키를 할당해서 씁니다.
  • Blender PreferencesInput3D View3D View (Global)View Selected 에 단축키를 추가해서 씁니다. (설정 방법)
  • Ctrl+. 키를 할당해서 씁니다. or 편한대로.

선택한 오브젝트 중심으로 회전

  • 아래의 키 선택 상태에서, 마우스를 움직여서 화면 회전
  • Alt+LMB
  • MMB

클릭 지점을 화면 중심으로

  • Alt+MMB : 클릭한 지점을 화면 중심으로

뷰포트 화면 전환

  • 뷰포트의 화면을 빠르게 전환
  • 숫자패드가 없는 경우 Emulate Numpad를 켜서 씁니다.
    • Emulate Numpad: Blender PreferencesInputEmulate Numpad 켜기 (설정 방법)

숫자패드가 이렇게 생겼는데

7 8 9
4 5 6
1 2 3

숫자패드에 뷰포트 전환 하는 기능이 있다. 숫자패드 없으면 일반 숫자를 눌러도 됩니다. (옵션 설정 방법)

뷰 전환: 1/3/7/9

7 8 9
4 5 6
1 2 3
  • 1 : 정면 보기 (front View)
  • 3 : 오른쪽에서 보기 (Right View)
  • 7 : 위에서 보기 (Top View)
  • 9 : 현재 선택한 뷰의 반대 화면 선택
    • 정면보기면, 뒷면(back view) 보기
    • 오른쪽보기면, 왼쪽보기로 전환
    • 위에서 보기면, 아래에서 보기(Bottom View)로 전환

뷰 회전: 2/4/6/8

7 8 9
4 5 6
1 2 3
  • 4,6: 왼쪽(4)으로 회전, 오른쪽(6)으로 회전
  • 2,8: 아래(2)로 회전. 윗 방향(8)으로 회전

투영 방법 변경: 5

  • 원근, 평면 투시 상태 전환
  • 평면도, 입체도 전환
  • Ortho ↔ Perspective 전환

오브젝트 기본 조작

먼저 알아둘 것

  • 2.8 부터: LMB로 오브젝트 선택하면 선택
  • 2.8 이전: RMB로 오브젝트 선택하면 선택

이동

2.8부터 쓸 수 있는 방법.

무작위 이동

LMB로 오브젝트 선택
마우스를 움직이며 무작위 이동

일부 축에 맞춰서 이동

LMB로 오브젝트 선택.
각 축에 맞는 화살표를 선택해서 오브젝트 이동

단축키로 이동 시키기.

  • 이쪽이 더 편함
  • 단축키: G

무작위 이동

LMB로 오브젝트 선택.
G를 눌렀다가 (눌렀다가 떼기까지. 눌린 상태가 아님)
마우스를 움직이는대로 마우스를 따라 이동

움직일 축에 맞춰서 이동

LMB로 오브젝트 선택.
G를 누른 다음 바로, 움직일 축을 X,Y,Z 중에 누른다
선택 후 마우스를 움직여서 위치 조정
G를 누르고 Z 을 누른 경우
위치 확정이면 LMB 클릭해서 위치 고정
움직이다가, 이동 취소하려면 ESC 누르면 원래 위치로 돌아감

회전

툴바에서 기능 선택해서 회전

  • 왼쪽 화면에서 회전 툴바() 선택
  • 회전 가능한 기즈모(그림처럼)가 보이면 움직일 축을 LMB 클릭해서 회전
왼쪽 툴바가 보이지 않으면 T 키를 눌러서 툴바 보이게 

단축키로 회전

  • 단축키: R
LMB로 오브젝트 선택.
R를 누르고 바로, 회전할 축을 X,Y,Z 중에 선택
선택 후 마우스를 움직여서 회전 상태 조정 조정
R를 누르고 X 을 누른 경우
조정 확정이면 LMB 클릭해서 위치 고정
회전하다가 원래 상태로 돌아가려면 ESC
회전 상태 변경 후, 이전 모습으로 돌아가려면 취소(Ctrl+Z) 선택

확대 축소

툴바에서 기능 선택해서 확대,축소

  • 왼쪽 화면에서 확대,축소 툴바() 선택
  • 확대,축소 가능한 기즈모(그림처럼)가 보이면 움직일 축을 LMB 클릭해서 회전

단축키로 확대 축소

  • 확대 축소 단축키: S
LMB로 오브젝트 선택.
S를 누르고 바로, 확대 축소할 축을 X,Y,Z 중에 선택
선택 후 마우스를 움직여서 확대 축소 조정
S를 누르고 Y 을 누른 경우
크기조정 확정이면 LMB 클릭해서 위치 고정
확대 축소 하다가 원래 상태로 돌아가려면 ESC
상태 변경 후, 이전 모습으로 돌아가려면 취소(Ctrl+Z) 선택

모델링

만들 오브젝트

이런 간단한 모델을 만들어보기

기초 모델 추가

방법1)
상단 메뉴에서 Add 메뉴 선택

방법2)
뷰 화면에서 Shift+A 눌러서 오브젝트 추가하는 팝업 띄우고 실린더 선택

추가한 기초 모델의 옵션 변경

  • 실린더의 크기 조정
  • 최초 조정 옵션은 만들때 1회만 설정 가능하니, 뭔가 틀어졌다면 다시 만들면 됩니다.
높이만 좀 작게 조절합니다.

모델링 편집모드

<bootnote>자주 사용하게 되는 모드</bootnote>

  • 모델의 점(vertex)/선(edge)/면(face)을 조정할면 편집(Edit)모드로 변경해야 합니다.
  • Tab 를 눌러서 편집 모드로 전환

<bootnote learn>Tab키를 눌러서 편집모드와 오브젝트모드 상태를 전환합니다.</bootnote>

탭키를 눌러 편집 상태로 전환된 모습
탭키를 눌러 편집 상태로 전환된 모습

편집모드의 점/선/면

아래 점/선/면에 대한 용어를 섞어 씁니다. (주로 타이핑 하기 편한 쪽으로)
  • 점 = 버텍스 = vertex
  • 선 = 에지 = edge
  • 면 = 페이스 = face

편집모드의 버텍스(점,vertex)/에지(선,edge)/페이스(면,face)

  • 편집모드에서 점/선/면을 선택하여 기본 모형을 변형해서 모델링을 할 수 있다.
  • 각각 뷰포트 화면 상단의 툴바에서 어떤 것을 선택할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점(vertex)만 선택 가능한 경우
선(edge)만 선택 가능한 경우
면(face) 만 선택 가능한 경우
  • 점/선/면 선택을 중복해서 옵션을 켤 수 있다. 점과 선만 선택되게 한다든지.
  • Shift를 누른 상태로 점/선/면을 선택하면 한 곳 이상을 선택할 수 있다.
  • Shift를 누른 상태로
    • 라인이 구성되는 형태로 선택했다가
    • 더블클릭 하면, 같은 라인에 있는 모든 부분이 선택된다.
    • 점/선/면 모두 같이 작용한다.
원형으로 이어지는 면 몇개를 선택했다가, 더블클릭했다.
이어진 모든 면이 한번에 선택되었다.
움짤로 보기
  • 이어진 부분을 모두 한번에 선택해야할 때, 일단 더블클릭해보자.

룰렛 모양 만들기

전체과정 보기

전체 과정 보기

단계별로 다시 보기

필요없는 바닥 삭제
면 선택 상태에서, 바닥면 선택
어디가 바닥인지는 본인이 결정
Del키로 삭제 선택
어떤걸 삭제할지 물어보는 메뉴에서 face 선택
위아래로 돌려보면서 제대로 삭제 되었는지 확인
화면 그리드라인이 보이고 안보이고 상태에 따라 면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한다.

돌리는 방법은 Alt+LMB 선택 상태에서 마우스 움직여 보기
뒷면 늘려서 마름모꼴로 만들기
방금 삭제한 면이 있던, 선들은 모두 선택
S키를 눌러서 적당히 늘린 뒤 LMB로 선택 종료
위에서 본 모양
대충 둘러보면서 모양이 얼추 만들어 졌는지 확인

UV 맵핑 정보 추가

UV unwrap

  • 모델링을 만들었으면 재질과 텍스쳐를 입혀야 하는데
  • 텍스쳐는 사각형의 이미지고 모델은 입체 모델입니다.
  • 모델의 각 면을 평평하게 펼쳐서 배치한 레이아웃을 UV 맵이라고 합니다.
  1. 만들어둔 오브젝트의 UVMap을 만듦니다.
  2. UVMap 텍스쳐를 저장합니다.
  3. 텍스쳐에 칠해봅시다.

한번에 보기

전체 과정 움짤로 보기
UVMap 따오는 일부 과정. 상세 설명은 아래쪽에서

단계별로 알아보기

한단계씩 해볼 방법을 적는데, 스크린샷을 위에 두고 설명을 그림 아래에 둡니다.

-1-

  • 편집모드에서 UV맵을 만들 면을 모두 선택
  • A로 모든 면 선택
(!) 모든 면을 UV맵에 포함 할 것이므로 모두 선택함

-2-

  • U를 눌러 UV Mapping 팝업 메뉴를 띄우고
  • Unwrap 메뉴 항목을 선택 & 실행

-3-

  • Unwrap 옵션이 보이지만 기본만 사용할 것이므로
  • 일단 기본값 그대로 사용합니다.

-4-

[A] 를 클릭해서 UV Editing 창으로 이동
[B] 위의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진 UV Map
[C] UVMap 의 주인
  • 상단 툴바에서 UV Editing을 클릭해서 UV 편집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5-

A: 선택된 오브젝트를 조작할때 쓰는 툴바
B: 선택 기준을 점/선/면 중에 어떤 것으로 할지 선택하는 툴바
C: UV맵
  • 오른쪽의 (D)부분의 면만 선택했을 경우,
    왼쪽의 (C) 영역의 선택 부분은 (D)영역과 같은 부분이 선택되어 표시된다.
  • 여기저기 클릭해보면 바로 압니다.

편집기 이동방식

  • UV 맵에디터(왼쪽 영역)의 화면 이동 방법은 뷰포트와 같습니다. (위아래좌우 이동, 확대축소)
  • 오브젝트를 이동/크기조정/회전을 할때 쓰는 G R S 도 같습니다.
  • 점/선/면 선택할 수 있습니다.

-6-

회전상태가 불량하므로, 오른쪽의 모델과 같은 회전 상태가 되도록 조정해줍니다.

텍스쳐를 칠할때, 위치가 어긋나있으면 작업하기 곤란하지 않도록요.

-7-

UV 영역에 가이드 라인이 그려진 이미지를 export해서 텍스쳐를 만들어 봅니다.

일단 UV 맵 정보를 하나 추가합니다.
export 메뉴를 클릭합니다.
옵션을 조정하고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Export UV Layout 버튼 클릭해 이미지를 저장
결과물로 이런 이미지 파일이 생깁니다.
원본 이미지

-8-

원본보관을 위해서 cyl_tex.png 라는 파일로 복사해서 작업합니다.

cyl_tex.png 파일을 이미지 편집 툴에서 대충 칠해봅니다.
다시 블렌더로 돌아와서 UV에디트 화면에서 이미지 로드 메뉴를 선택합니다.
편집한 이미지가 딱 들어맞습니다.

-9-

이미지를 불러온 것만으로는 모델에 텍스쳐가 입혀지지 않습니다.

다음 단계로 할 것은 재질을(Material) 만들어야 합니다.

재질을 만들고, 재질 속성에 텍스쳐를 추가해서 모델에 입혀지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재질 만들어서 텍스쳐 입히기

훑어보기의 거의 마지막입니다. 텍스쳐를 입혀서 그럴싸한 모습이 되게끔 바꿉니다.

Unity3D로 export

tool/blender/블렌더_2.8_기본적인_툴_사용법.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2/03/14 13:41 저자 kieu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