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gamemaker:1-g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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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anguage:gamemaker:1-gml [2024/04/23 22:44] (현재) – 만듦 - 바깥 편집 127.0.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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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 1: | 줄 1: | ||
+ | ====== 전역 변수의 추가 ====== | ||
+ | |||
+ | 따로 선언하지 않고, **global.**를 붙이면 바로 전역 변수가 된다. 주의할 것은 선언되는 시점. | ||
+ | |||
+ | <code gml> | ||
+ | // 프로그램 시작 부분에 플레이어 위치를 저장할 변수를 설정한다. | ||
+ | global.playerX = 0; | ||
+ | global.playerY = 0; | ||
+ | </ | ||
+ | |||
+ | ====== 변수 선언시 주의 ====== | ||
+ | |||
+ | 일반 언어처럼 선언과 동시에 값을 대입하는 것은 안된다. | ||
+ | <code gml> | ||
+ | var newVar = 0; // error | ||
+ | |||
+ | var newVar; // ok | ||
+ | newVar = 1; | ||
+ | </ | ||
+ | |||
+ | ====== 전역 변수, 로컬변수 ====== | ||
+ | |||
+ | * **var**을 붙이면 로컬 변수가 된다. | ||
+ | * **global.** 붙이면 전역 변수다. | ||
+ | * **globalvar**로 선언하면 전역 변수다. | ||
+ | |||
+ | ====== 내장 변수들 ====== | ||
+ | |||
+ | 게임을 위한 내장 변수들이 많다. 이것들은 도움말을 보면서, 이미 있는데 몰라서 코딩 고생하는 경우를 줄여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