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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guage:gamemaker:1-오브젝트-인스턴스

인스턴스

현재 인스턴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속성 변수들에 대해서 도움말에 본 것을 정리하고 있다.

인스턴스 : 일반 속성 변수

정리 안했음.

인스턴스 : 스프라이트 속성 변수

= sprite_index : 오브젝트나 인스턴스에 할당한 스프라이트를 가리킨다.
= sprite_width : **읽기 전용**. 스프라이트의 너비(픽셀단위). 
= : 확대비율을 image_xscale 속성에 영향을 받아 확대/축소시에는 변형된 크기를 리턴한다. 원래 크기를 얻으려면 sprite_get_width()를 사용.
= sprite_height : **읽기 전용**. 스프라이트의 높이 (픽셀단위). 
= : 확대비율을 image_yscale 속성에 영향을 받아 확대/축소시에는 변형된 크기를 리턴한다. 원래 크기를 얻으려면 sprite_get_height()를 사용.
= sprite_xoffset : **읽기 전용**. (0,0)으로부터의 중심점의 픽셀 단위의 크기. 확대/축소시에는 변형된 부분도 포함해서 리턴한다.
= sprite_yoffset : **읽기 전용**. (0,0)으로부터의 중심점의 픽셀 단위의 크기. 확대/축소시에는 변형된 부분도 포함해서 리턴한다.

인스턴스 :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조정하는 속성

= image_index : 현재 그리고 있는 스프라이트의 서브이미지 번호. 
= image_number : 스프라이트가 갖고 있는 서브이미지의 개수.
= image_speed : 서브 이미지를 전환하는 속도. 1 이면 정속. 0.5면 좀 더 느리게. -1 역순. 2는? 안해봤는데..
= image_angle : 이미지가 회전된 방향.
// image_angle에 대한 예제 : 현재 위치에서 마우스가 있는 위치로 이미지를 회전 시킨다.
image_angle = point_direction( x, y, mouse_x, mouse_y );
= image_alpha : 이미지의 반투명 정도.
= image_blend : 특정 색이 칠해지는 상태로 이미지를 가공한다. ( 셀로판지를 씌운 효과 )
= image_xscale : 확대/축소 비율
= image_yscale : 확대/축소 비율

인스턴스 : 마스크에 대한 속성 변수

아직..

인스턴스 : 추가 속성 변수

오브젝트의 움직임에 대한 내장 속성

오브젝트의 움직임에 대한 내장 속성 : Built In Variables and Functions

  • direction
    • 0 : 오른쪽
    • 90 : 위쪽
    • 180 : 왼쪽
    • 270 : 아래쪽
  • friction : 마찰
  • gravity : 중력 ( 0,없다 ~ 1,쎄다 )
  • gravity_direction : 중력이 적용되는 (잡아 당기는 방향)
  • hspeed, vspeed, speed : 좌우 이동 속도 / 상하 이동 속도 / 방향 상관 없는 속도
  • x, y : 현재 오브젝트의 위치(x,y)
  • xprevious, yprevious : 움직이기 전 (한 스텝 전)의 위치.
  • xstart, ystart : 오브젝트가 만들어질 때, 방(룸,room)의 위치.
  • distance_to_object
  • distance_to_point
  • motion_add
  • motion_set
  • move_towards_point
  • move_bounce_all
  • move_bounce_solid
  • move_contact_all
  • move_contact_solid
  • move_outside_all
  • move_outside_solid
  • move_random
  • move_snap
  • place_snapped
  • move_wrap
  • other : 나와 충돌한 오브젝트. with(other)로 시작하는 코드로 사용.
language/gamemaker/1-오브젝트-인스턴스.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2/12/07 22:30 저자 kieu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