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UV-Map 텍스쳐 모드</title>
UV-Map 텍스쳐 모드
UV-Map 텍스쳐 모드
오브젝트 편집 모드로 변경
tab 키로 오브젝트 모드, 편집 모드 선택
단축키 <key>U</key>를 눌러서 팝업 매뉴 출력
UvMap or SmartUVMap 선택해서 , 텍스쳐 입힐 영역 선택
UV 영역 중에 좀 더 분리하고 싶다면 seam 추가해서
분리할 에지를 전체 선택하고 seam (uv:mark seam) 추가
텍스쳐 편집을 위해서, 작업용 이미지 export
Layout을 UVEditing으로 변경
Export UVLayout 선택해서 파일 저장
임시 이미지로 텍스쳐가 적용된 모습을 확인하면서 하기
새 체커 패턴 이미지 - UV Map edit 화면
UV그리드를 사용하는 새로운 매트리얼 작성 (셰이더 작성, 매트리얼 작성, 적용)
UV editor에서 Node Editor 선택
매트리얼이 없으면 새로 한개 추가 → 노드가 생성된다.
UV edit 메뉴에서 'Add' → 'Texture' → 'Image Texture' : 선택. 방금 만든 grid 선택.
여러 오브젝트의 UV맵을 한장으로 만드려면
각 오브젝트에 대한 UV 맵을 만든다.
모든 오브젝트를 오브젝트 모드에서 전부 선택 한 다음, (Ctrl+J)로 조인한다.
그러면 1장의 UV맵에 모두 추가된다. 다음, 정리하는게 더 큰일이지만
UV맵을 정돈하는 쉬운 방법은 (Ctrl + P)로 한장의 맵에 자동 패킹하는 것
자동 패킹할때 회전되는 상태로 저장된다면 'Stretch' 체크 박스를 끈다.
패킹 후에는 비율에 맞게 분리된 uv맵을 다시 조정한다? 필요하다면.
오브젝트 합하기,다시 분리하기
오브젝트를 합한다 : Ctrl+J ⇒ UV맵도 한장으로 통일된다.
합했던 오브젝트를 다시 분리한다.
깨알
UV 맵에서 면이 닿아 있거나, 선이 닿아 있는 분리된 면을 연결되도록 하고 싶다면
Unwrap 된 UV맵이 평면뷰에서 보는 상태로 변경하고 싶다면
튜토리얼 동영상
Blender 2.7 UV Mapping 1 of 4 |
f2-FfB9kR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