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UI 라도 쓸 수 있으면 덜 답답하니까. ====== 화면 전환 ====== 일단 이걸 알아둬야 화면이 사라지거나 다른걸로 변경 되도 **원래대로 돌아갈 수 있다.** * **CTRL-LEFTARROW** : 이전 화면 레이아웃으로 변경 * **CTRL-RIGHTARROW** : 다음 레이아웃으로 변경. * **CTRL-UPARROW, CTRL-DOWNARROW** : 현재 화면을을 최대로 또는 원래대로 되돌린다. | **SHIFT-F4** : 데이타뷰(콘솔화면)으로 전환 \\ {{:tool:blender:f4-dataview.png?200|}} | **SHIFT-F5** : 3D 뷰 화면으로 전환 \\ {{:tool:blender:f5-3d-window.png?200|}} | | **SHIFT-F6** : IPO 윈도우로 변경 \\ {{:tool:blender:f6-ipo-window.png?200|}} | **SHIFT-F7** : 뭔가 버튼이 잔뜩 있는 화면을 변경 \\ {{:tool:blender:f7-buttonswindow.png?200|}} | | **SHIFT-F8** : 시퀀스 윈도우로 변경 \\ {{:tool:blender:f8-sequence-window.png?200|}} | **SHIFT-F10** : 이미지 윈도우로 변경 \\ {{:tool:blender:f10-outliner-window.png?200|}} | | **SHIFT-F9** : Outliner 윈도우로 변경 | | **SHIFT-F11** : 텍스트 윈도우로 변경 | | **SHIFT-F12** : 액션 윈도우로 변경 | ====== UI 다루기 - 시작 ====== ===== 화면 좌표 ===== * **Z축이 위/아래**를 향하고 있는 좌표계 사용 \\ 게임은 Z 축이 원근감의 깊이를 가리키는 반면, 블렌더는 높낮이를 가리키는 부분이 다르다. * 화살표가 있는 방향이 + 좌표, 반대가 - 좌표 ===== 마우스 버튼 ===== * **오른쪽 버튼** : 오브젝트 선택 * **왼쪽 버튼** : 주요 조작. 기본으로 선택한 오브젝트에서 보이는 축 화살표를 클릭해서 드래깅 하면 선택한 오브젝트를 이동시킨다. * **중간 버튼** : 화면 회전. 마우스 중간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이동하면, 3D 뷰가 바뀐다. ===== 화면 회전시, 선택한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화면을 회전 시키려면, ===== * **User Preferences >> Interface 탭 >> Rotate Around Selection** * **Ctrl + Alt + U** : User Preference 화면 띄우기. * 메뉴에서 선택. **User Preferences**{{:tool:blender:blender-userpref-1.jpg|}} \\ 메뉴 위치 : {{:tool:blender:blender-userpref-2.jpg|}} * {{:tool:blender:blender-userpref-3.jpg|}} ===== 키패드 뷰 전환 ===== ==== 뷰전환 ==== * 키패드 7 : 탑뷰 ( Ctrl + 키패드 7 : Bottom 뷰 ) * 키패드 1 : 프론트뷰 ( Ctrl + 키패드 1 : Back 뷰 ) * 키패드 3 : 오른쪽 사이드 뷰 ( Ctrl + 키패드 3 : Left 뷰 ) ==== 키패드로 Persp/Ortho 전환 ==== * 키패드 5 ==== 키패드 화면 회전 ==== * 키패드 4, 6 : 오른쪽, 왼쪽 회전 * 키패드 8, 2 : 위 아래 회전 ==== 키패드 카메라 뷰 ==== * 키패드 0 : 실제 카메라의 뷰 ===== Auto Perspective 옵션 ===== * Ortho 모드라도, MMB(가운데버튼) 누른 상태로 화면 회전할때 Persp 상태로 변경할 수 있다. ===== 화면 패닝(Pan), 즉 위/아래/좌/우 이동 ===== 옵션에서 3버튼 에뮬레이션을 선택하면 좀 더 편하게 쓸 수 있다. * Shift + 가운데 버튼 클릭(MMB)된 상태에서 마우스 이동 : 뷰포트가 이동,pan(회전이 아니라) 된다. * Shift + 휠 회전 : 위 <-> 아래 이동 * Ctrl + 휠 회전 : 좌 <-> 우 이동 * Ctrl + MMB 클릭 상태에서 마우스 이동 : 확대/축소 {{tag> 화면 패닝}} ===== 오브젝트의 표시 상태 변경 ===== 오브젝트 선택 상태에서, * Z 키를 누르면 쉐이드 모드, 와이어프레임 전환 * Alt+Z : 텍스쳐 모드를 on/off * 이 버튼을 {{:tool:blender:viewport-shading-1.jpg}} 누르면 뷰포트 쉐이딩 선택 가능. ===== 오브젝트 확대/축소 ===== * S 키를 한번 누르면, 모든 축에 대해서 확대/축소 * S 키를 누르고 (X,Y,Z) 중 한 키를 누르면 해당 축이 확대/축소 * **ALT+S** 나 **마우스 오른쪽버튼**으로 원래 대로 되돌릴 수 있다. ====오브젝트 이동==== * G 키 한번 누르기 : 전체 이동 * G 키 한번 누르고 + (X,Y,Z) 중 한개 누르면 해당 축으로 이동. * ALT+G는 오브젝트는 원점으로 이동. =====렌더링===== * F12 : 렌더링 결과 화면을 보여준다. * F11 : 렌더링 화면을 감춘다 ===== 오브젝트 회전 ===== 중요하고 요긴함 * R키를 한번 누르면 모든 축에 대해서 회전 * R키를 한번 누르고 (X,Y,Z) 중 한키를 누르면 해당 축 회전 ===== 부모-자식 관계 설정 ===== * 자식 오브젝트를 먼저 선택한 뒤, * 마지막으로 부모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 Ctrl+P 를 누르면 활성 오브젝트가 나머지 오브젝트의 부모가 된다. * 부모 자식 관계가 설정되면, 자식 오브젝트는 부모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좌표가 설정된다. (당연한가) * Alt + P : 자식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부모 자식 설정을 취소 * Ctrl + Alt + P : 부모 자식 관계가 설정되면서 모두 원점(0,0,0)으로 리셋된다. \\ 이후에 자식 오브젝트의 위치를 다시 조정해서 쓴다. ===== 그룹핑 ===== * Ctrl + G 그룹을 추가 * 부모 자식하고는 뭔가 다른듯... ===== 탭(TAB)키 ===== 편집모드는 시작/중지 ===== 메쉬 생성하기 ===== * Shift+A : 메쉬 생성 팝업 메뉴가 뜬다. ===== 뷰포트 분할 ===== 분할된 뷰포트를 분리하거나 다시 합치기 **분할** * 화면 오른쪽 상단으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커서가 + 모양으로 바뀌는데, * 클릭한 상태에서 마우스를 이동하면 이동한 만큼 화면이 분할 된다. **합치기** * 합치려면 (방법1) * 분할된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가서, * 오른쪽 클릭 후 **Join Area** 선택하고 합하려는 뷰포트 선택. * 방법2 * 커서를 오른쪽 상단으로 가져가서 커서가 (+)로 바뀌면 클릭 한 상태로, * 합하려는 뷰포트까지 드래깅 하기. ===== 쿼터뷰(4화면)전환 ===== * 4개의 화면으로 분할 : Ctrl + Alt + Q * 다시 같은 단축키를 누를때, * 선택한 뷰포트 화면으로 확대 된다. ===== 생성한 오브젝트의 속성 보기 ===== * F6 : 오브젝트 생성시, Mesh 생성 정보 보기 ===== 두 오브젝트를 묶고 마주보도록 트래킹 (주로 카메라) ===== - 오브젝트 선택 (Mouse R-Button) - 카메라 선택 (Shift Mouse R-Button) - Control-T 단축키 - **TrackTo Constraint** 선택 - **결과** 오브젝트가 움직일때마다 카메라가 따라 회전한다. (이동하는 것은 아닌 것 같고) ===== 레이어 변경 ===== * 레이어를 변경할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 선택시, RMB ) * **M** 키를 누르면, 레이어 선택 화면이 뜬다. \\ {{:tool:blender:blender_layerselectpopup.png|}} * 이동할 레이어 영역을 클릭 퀵렌더링할때에는 선택한 레이어만 렌더링 된다. 여러 레이어를 선택하고 싶으면, 하단의 레이어 선택 UI에서 (SHIFT + LMB) !! ===== 그리고 ===== * 화면 확대 축소 : Ctrl + Up (or Down) * 풀스크린 모드 전환 : Alt + F11 * Properties Shelf : N 키 * 오브젝트 복사 : shift + D * 스냅에 대한 것 : [[https://docs.blender.org/manual/en/latest/editors/3dview/object/editing/transform/control/snap.html|스냅 설명]] ==== 3D 커서 고정 ==== * User Preferences->Input->3D View->3D View(Global)->Set 3D Cursor * 체크 박스를 켜기 * 이러면 커서를 따라다니지 않음 그외 * Shift+C : 3D 커서를 원점으로 이동 ====== 배경 그림 넣기 ====== 이미지 로드 * 메인 메뉴에서 **UV/Image Editor** 선택 * **Image >> Open Image** (or Alt+O) 메뉴 선택해서 이미지 로딩 이미지를 뷰포트에 띄우기 * 3D View 모드로 돌아오기. * Background Images 에서 방금 로드한 이미지 선택 \\ {{:tool:blender:uveditor.jpg}} * GoldCoinForGUI2.png 파일을 로드 했다. * Top Ortho (키패드 7) 로 화면 전환해서 이미지 보이는지 확인. * 이미지가 잘 안보아면 **Back**과 **Front** 버튼을 눌려 다른 메쉬 뒤에 가려진 것은 아닌지 확인. ====== 모델링 : Extrude/Merge 사용 ====== 선택 방법 임의의 모델을 만들고 탭키를 눌러 편집 모드로 간다. * 마우스 오른쪽 클릭 : 특정 한개의 정점을 선택한다. \\ {{:tool:blender:blender-edit-select-vertext-1.jpg}} * B : 사각 선택 영역을 만들고 그 안쪽에 있는 정점을 선택한다. \\ {{:tool:blender:blender-edit-select-vertext-2.jpg}} * C : 큰 원형 커서상태로 바뀌는데, 이 커서 안쪽의 정점을 계속 추가해간다. \\ {{:tool:blender:blender-edit-select-vertext-3.jpg}} * Ctrl + 마우스 왼쪽 드래깅 : 임의의 영역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는데, 이 영역 안에 있는 정점을 모두 선택한다. 임의 정점 선택 후, * E 키를 누르면 선택된 정점에 대해서 정점이 추가된다. \\ 이때 마우스를 이리 저리 움직이면 추가도니 정점을 볼 수 있다. * 이 상태에서 * S 키를 누르면 확대/축소가 가능하고 x/y/z 중 한키를 누르면 해당 축에 대해서 확대/축소된다. * G 키를 누르면 이동이 가능하고 x/y/z 중 한키를 누르면 해당 축에 대해서 이동한다. * 확정은,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면 확정. * 취소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취소된다. 편집 중 한곳으로 모아진 정점을 합하고 싶을 때, ( 대충 가운대로 모은 뒤) * Tool Shelf(T키) >> Mesh Tools 패널 >> Remove >> Merge >> Alt Center(**Alt+M**)으로 머지. \\ {{:tool:blender:blender-edit-merge-1.jpg}} >> {{:tool:blender:blender-edit-merge-2.jpg}} * 가운데로 모이는 정점들은 정점이 합해진다. ====== 단위 설정 ====== 유니티와 호환성을 생각한다면 단위 1이 1m와 같아야 하지 않을까.. {{:tool:blender:blender-set-unit-prop-1.jpg |}} ====== 단축키표 ====== 기억 되살리는데 별로 도움 안되는.. {{:tool:blender:katsbits-blender-shortcut-chart.png?1000|}} [[http://www.katsbits.com/tutorials/blender/useful-keyboard-shortcuts.php#charts|인터넷 주소]] ====== 모델링 ====== * [[http://cg.tutsplus.com/tutorials/blender/character-modeling-in-blender-basix/|모델링튜토리얼]] * [[http://blip.tv/play/g8M5gcuoBgI.x?p=1|바로 보기]] ====== 참고 ======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eonbok&logNo=120114332380|기초 블렌더를 사용하기 위한 첫걸음]] * [[http://en.wikibooks.org/wiki/Blender_3D:_HotKeys/All|핫키 전부]] * [[http://www.katsbits.com/tutorials/blender/metric-imperial-units.php|기본 단위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