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tool:blender:문서_목차&nofooter&noeditbtn&firstseconly}} ====== 훑어보기 ====== 2.8 베타기준으로 필요한 것만 겉핥기로 알아보기 **설치 -> 필요한 UI 사용법 -> 간단 모델링 -> 텍스쳐링 -> 유니티3D 로 불러오기** 까지 한번에 훑어 보기! 필요할때마다 꺼내보려고 작성. * 움짤 작업은 **Screen To GIF**로 ====== 설치 ====== 다운로드 주소: https://www.blender.org/download/ 19/1/30 기준: * 2.79b 안정버전 최신 * 2.80 베타 다운로드 가능 2.80 베타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2.80버젼이 좀 더 나은 것 같습니다. 2.8이 베타라서 2.79에는 있는데 2.8에는 없는 것도 있어요, 그러니 2.79도 여분으로 깔아 둡시다. ===== 설치 폴더 설정 ===== 버젼업 될때마다 최신버젼을 받는 일이 자주 생기니, * 매번 덮어 쓰는 방식으로 하지 말고 * **blender 라는 상위 폴더**를 만들어 두고, 이 폴더 내부에 **버젼 폴더**을 만들어서 설치하는 방식으로 합니다. 아래 예시처럼 **C:\App**에 설치하는 경우, C:\App \blender // <-- 이 폴더를 만듭니다. \2.79b // <-- 2.79 를 여기에 설치하거나 압축풀기를 합니다. \2.80beta // <-- 2.80 beta를 여기에 설치하거나 압축 풀기를 합니다. 다 설치하면 이런 폴더들이 생겨 있도록 합시다. C:\App\blender\2.79b C:\App\blender\2.80beta 설치된 폴더에 블렌더 실행 파일의 위치는 이렇습니다. D:\App\blender\2.79b\blender.exe D:\App\blender\2.80beta\blender.exe ====== 실행화면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ain_2.png?800|}} |< 90% - >| ^ A | 주요 기능성 모드. 오버뷰에서는 Modeling, UVEditing, Shading 만 씁니다. | ^ B | 현재뷰에서 쓸 수 있는 기능 툴바 | ^ C | 화면 오버뷰. 뷰형태, 카메라 시각으로 보기, 화면 팬이동, 확대 축소. xyz 축. | ^ ::: | 각 항목을 클릭한 상태로 마우스를 움직이면 이동이나 확대 기능이 실행 된다. | ^ D | 현재씬에 있는 오브젝트 보여주는 씬 뷰 | ^ E | 좀 복잡한데, 오브젝트의 속성이나 기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각종 메뉴 모음. | ====== 설정 변경 ====== 좀 더 편하게 쓰기 위해서, 기본 설정에서 몇가지를 변경합니다. 변경 목적은, * 한글이 깨지지 않고 보이게끔 * 오브젝트 선택을 편하게 * 화면 이동이나 회전을 편하게 입니다. =====설정 팝업 띄우기===== * **Blender Preference** 를 켭니다. * 위치: 최상단 메뉴의 **Edit** -> **Preferences** 클릭해서 옵션창 띄우기 ===== 한글 표시 지원 ===== 설정창에서 * **General** -> **Translate UI** 항목 켠다. * **Language**는 Default로 둡니다. 영문으로 쓰는 것이 나중에 검색해서 찾아볼때 편합니다. {{:tool:blender:blender_280beta_pref_input_3.png|}} ===== 마우스,키보드 설정 확장 ===== **Blender Preference** -> **Interface** * **Zoom to Mouse Position** : 현재 마우스 위치를 중심으로 확대 축소 * **Rotate Around Selection** : 선택한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뷰포트 화면 회전 {{:tool:blender:blender_280beta_pref_interface_1.png|}} **Blender Preference** -> **Input** * **Spacebar Action**을 **Search**로 설정 * **Emulate 3 Button Mouse** : 켜기 * **Emulate Numpad** : 켜기 * **Extra Shading Pie Menu Items** : 켜기 {{:tool:blender:blender_280beta_pref_input_1.png|}} * 숫자패드가 없는 경우 * **3D View** -> **3D View (Global)** -> **View Selected** 에 Ctrl+. 키를 할당 {{:tool:blender:blender_280beta_pref_input_2.png|}} ====== 뷰포트 사용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viewport_1.png?600}} | 붉은 줄 그어진 부분이 뷰포트 | ===== 뷰포트 화면 이동 ===== 키보드 아이콘 설명 * LMB: 왼쪽 마우스 버튼 * MMB: 가운데 (휠) 마우스 버튼 * RMB: 오른쪽 마우스 버튼 * Numpad: 키보드 오른쪽 넘패드 ==== 화면 위아래 좌우 이동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vw_pan_mov_1.png?400|}} | 화면을 위,아래,좌,우로 이동 | | ::: | Shift+MMB \\ or \\ Alt+Shift+LMB | | ::: | 아이콘 클릭해서 이동 {{ :tool:blender:blender_280beta_icon_pan_mov.png|}} | {{:tool:blender:blender_280beta_vw_pan_mov_1.gif|}} ==== 화면 확대 축소 ==== * 마우스 휠 버튼 돌려서 확대 축소 * Alt+Ctrl+LMB * {{:tool:blender:blender_280beta_icon_zoom.png|}} 아이콘 클릭해서 확대,축소 {{:tool:blender:blender_280beta_vw_zoom_mov_1.gif|}} ==== 화면 회전 ==== * MMB 클릭 상태에서 마우스 (상하좌우) 이동 * Alt+LMB * {{:tool:blender:blender_280beta_icon_xyz.png|}} 아이콘 클릭해서 회전 {{:tool:blender:blender_280beta_vw_rotate_mov_1.gif|}} ===== 오브젝트 선택 ===== * LMB로 오브젝트 선택 * 2.79 에서는 RMB로 오브젝트 선택 ==== 화면을 선택한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 * Numpad+.로 선택한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화면 이동 * 숫자패드가 없는 경우에는 키를 할당해서 씁니다. * **Blender Preferences** -> **Input** -> **3D View** -> **3D View (Global)** -> **View Selected** 에 단축키를 추가해서 씁니다. ([[tool:blender:0_overview#마우스_키보드_설정_확장|설정 방법]]) * Ctrl+. 키를 할당해서 씁니다. or 편한대로. ==== 선택한 오브젝트 중심으로 회전 ==== * 아래의 키 선택 상태에서, 마우스를 움직여서 화면 회전 * Alt+LMB * MMB ==== 클릭 지점을 화면 중심으로 ==== * Alt+MMB : 클릭한 지점을 화면 중심으로 ===== 뷰포트 화면 전환 ===== * 뷰포트의 화면을 빠르게 전환 * 숫자패드가 없는 경우 **Emulate Numpad**를 켜서 씁니다. * Emulate Numpad: **Blender Preferences** -> **Input** -> **Emulate Numpad** 켜기 ([[tool:blender:0_overview#마우스_키보드_설정_확장|설정 방법]]) 숫자패드가 이렇게 생겼는데 | 7 | 8 | 9 | | 4 | 5 | 6 | | 1 | 2 | 3 | 숫자패드에 뷰포트 전환 하는 기능이 있다. 숫자패드 없으면 일반 숫자를 눌러도 됩니다. ([[tool:blender:0_overview#마우스_키보드_설정_확장|옵션 설정 방법]]) ==== 뷰 전환: 1/3/7/9 ==== | **7** | 8 | **9** | | 4 | 5 | 6 | | **1** | 2 | **3** | * 1 : 정면 보기 (front View) * 3 : 오른쪽에서 보기 (Right View) * 7 : 위에서 보기 (Top View) * 9 : 현재 선택한 뷰의 반대 화면 선택 * 정면보기면, 뒷면(back view) 보기 * 오른쪽보기면, 왼쪽보기로 전환 * 위에서 보기면, 아래에서 보기(Bottom View)로 전환 ====뷰 회전: 2/4/6/8==== | 7 | 8 | 9 | | 4 | 5 | 6 | | 1 | 2 | 3 | * 4,6: 왼쪽(4)으로 회전, 오른쪽(6)으로 회전 * 2,8: 아래(2)로 회전. 윗 방향(8)으로 회전 ====투영 방법 변경: 5==== * 원근, 평면 투시 상태 전환 * 평면도, 입체도 전환 * Ortho <-> Perspective 전환 ====== 오브젝트 기본 조작 ====== 먼저 알아둘 것 * 2.8 부터: LMB로 오브젝트 선택하면 선택 * 2.8 이전: RMB로 오브젝트 선택하면 선택 ===== 이동 ===== 2.8부터 쓸 수 있는 방법. 무작위 이동 | LMB로 오브젝트 선택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select_001.gif}} | | 마우스를 움직이며 무작위 이동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mov_001.gif|}} | 일부 축에 맞춰서 이동 | LMB로 오브젝트 선택.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select_001.gif?250}} | | 각 축에 맞는 화살표를 선택해서 오브젝트 이동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move_002.gif|}} | 단축키로 이동 시키기. * 이쪽이 더 편함 * 단축키: G 무작위 이동 | LMB로 오브젝트 선택.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select_001.gif?250}} | | G를 눌렀다가 (눌렀다가 떼기까지. 눌린 상태가 아님) \\ 마우스를 움직이는대로 마우스를 따라 이동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mov_001.gif|}} | 움직일 축에 맞춰서 이동 | LMB로 오브젝트 선택.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select_001.gif?250}} | | G를 누른 다음 바로, 움직일 축을 x,y,z 중에 누른다 || | 선택 후 마우스를 움직여서 위치 조정 || | G를 누르고 z 을 누른 경우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move_003.gif|}} | | 위치 확정이면 LMB 클릭해서 위치 고정 || | 움직이다가, 이동 취소하려면 ESC 누르면 원래 위치로 돌아감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move_004.gif|}} | ===== 회전 ===== 툴바에서 기능 선택해서 회전 * 왼쪽 화면에서 회전 툴바({{:tool:blender:blender_280beta_left_toolbar_rotate_01.png|}}) 선택 * 회전 가능한 기즈모(그림처럼)가 보이면 움직일 축을 LMB 클릭해서 회전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rotate_001.png|}} 왼쪽 툴바가 보이지 않으면 T 키를 눌러서 툴바 보이게 단축키로 회전 * 단축키: R | LMB로 오브젝트 선택.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select_001.png?200|}} | | R를 누르고 바로, 회전할 축을 x,y,z 중에 선택 || | 선택 후 마우스를 움직여서 회전 상태 조정 조정 || | R를 누르고 x 을 누른 경우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rotate_001.gif|}} | | 조정 확정이면 LMB 클릭해서 위치 고정 || 회전하다가 원래 상태로 돌아가려면 ESC 회전 상태 변경 후, 이전 모습으로 돌아가려면 취소(Ctrl+Z) 선택 ===== 확대 축소 ===== 툴바에서 기능 선택해서 확대,축소 * 왼쪽 화면에서 확대,축소 툴바({{:tool:blender:blender_280beta_left_toolbar_zoom_01.png|}}) 선택 * 확대,축소 가능한 기즈모(그림처럼)가 보이면 움직일 축을 LMB 클릭해서 회전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zoom_001.png|}} 단축키로 확대 축소 * 확대 축소 단축키: 'S' | LMB로 오브젝트 선택.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select_001.png?200|}} | | 'S'를 누르고 바로, 확대 축소할 축을 x,y,z 중에 선택 || | 선택 후 마우스를 움직여서 확대 축소 조정 || | 'S'를 누르고 y 을 누른 경우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zoom_001.gif|}} | | 크기조정 확정이면 LMB 클릭해서 위치 고정 || 확대 축소 하다가 원래 상태로 돌아가려면 ESC 상태 변경 후, 이전 모습으로 돌아가려면 취소(Ctrl+Z) 선택 ====== 모델링 ====== =====만들 오브젝트===== | {{:tool:blender:blender_280beta_룰렛판_완성판_1.png|}} | 이런 간단한 모델을 만들어보기 | ===== 기초 모델 추가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001.png|}} | 방법1) \\ 상단 메뉴에서 **Add** 메뉴 선택 \\ \\ 방법2) \\ 뷰 화면에서 'Shift+A' 눌러서 오브젝트 추가하는 팝업 띄우고 실린더 선택 | ==== 추가한 기초 모델의 옵션 변경 ==== * 실린더의 크기 조정 * 최초 조정 옵션은 만들때 1회만 설정 가능하니, 뭔가 틀어졌다면 다시 만들면 됩니다.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002.png|}} | 높이만 좀 작게 조절합니다. | ===== 모델링 편집모드 ===== 자주 사용하게 되는 모드 * 모델의 점(vertex)/선(edge)/면(face)을 조정할면 편집(Edit)모드로 변경해야 합니다. * Tab 를 눌러서 편집 모드로 전환 Tab키를 눌러서 편집모드와 오브젝트모드 상태를 전환합니다.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01.png|탭키를 눌러 편집 상태로 전환된 모습}}]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01_2.gif|탭키를 눌러 편집 상태로 전환된 모습}}] ===== 편집모드의 점/선/면 ===== 아래 점/선/면에 대한 용어를 섞어 씁니다. (주로 타이핑 하기 편한 쪽으로) * 점 = 버텍스 = vertex * 선 = 에지 = edge * 면 = 페이스 = face 편집모드의 버텍스(점,vertex)/에지(선,edge)/페이스(면,face) * 편집모드에서 점/선/면을 선택하여 기본 모형을 변형해서 모델링을 할 수 있다. * 각각 뷰포트 화면 상단의 툴바에서 어떤 것을 선택할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02.png|}} | 점(vertex)만 선택 가능한 경우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03.png|}} | 선(edge)만 선택 가능한 경우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04.png|}} | 면(face) 만 선택 가능한 경우 | * 점/선/면 선택을 중복해서 옵션을 켤 수 있다. 점과 선만 선택되게 한다든지. * Shift를 누른 상태로 점/선/면을 선택하면 한 곳 이상을 선택할 수 있다. * Shift를 누른 상태로 * 라인이 구성되는 형태로 선택했다가 * 더블클릭 하면, 같은 라인에 있는 모든 부분이 선택된다. * 점/선/면 모두 같이 작용한다.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05.png|}} | 원형으로 이어지는 면 몇개를 선택했다가, 더블클릭했다.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06.png|}} | 이어진 모든 면이 한번에 선택되었다.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06_2.gif|}} | 움짤로 보기 | * 이어진 부분을 모두 한번에 선택해야할 때, 일단 더블클릭해보자. ===== 룰렛 모양 만들기 ===== ====전체과정 보기==== | 전체 과정 보기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17.gif|}} | ====단계별로 다시 보기==== ^ 필요없는 바닥 삭제 ^^ | 면 선택 상태에서, 바닥면 선택 \\ 어디가 바닥인지는 본인이 결정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10.png|}} | | Del키로 삭제 선택 | | | 어떤걸 삭제할지 물어보는 메뉴에서 **face** 선택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11.png|}} | | 위아래로 돌려보면서 제대로 삭제 되었는지 확인 \\ 화면 그리드라인이 보이고 안보이고 상태에 따라 면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한다. \\ \\ 돌리는 방법은 Alt+LMB 선택 상태에서 마우스 움직여 보기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12.png|}} | ^ 뒷면 늘려서 마름모꼴로 만들기 ^^ | 방금 삭제한 면이 있던, 선들은 모두 선택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13.png|}} | | 'S'키를 눌러서 적당히 늘린 뒤 LMB로 선택 종료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14.png|}} | | 위에서 본 모양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15.png|}} | | 대충 둘러보면서 모양이 얼추 만들어 졌는지 확인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16.gif|}} | ====== UV 맵핑 정보 추가 ====== ===== UV unwrap ===== * 모델링을 만들었으면 재질과 텍스쳐를 입혀야 하는데 * 텍스쳐는 사각형의 이미지고 모델은 입체 모델입니다. * 모델의 각 면을 평평하게 펼쳐서 배치한 레이아웃을 UV 맵이라고 합니다. \\ {{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thumb/f/fe/Cube_Representative_UV_Unwrapping.png/220px-Cube_Representative_UV_Unwrapping.png}} - 만들어둔 오브젝트의 UVMap을 만듦니다. - UVMap 텍스쳐를 저장합니다. - 텍스쳐에 칠해봅시다. ==== 한번에 보기 ==== |< 90% - >| ^ 전체 과정 움짤로 보기 ^ | UVMap 따오는 일부 과정. 상세 설명은 아래쪽에서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unwrap_all_001.gif|}} | ==== 단계별로 알아보기 ==== 한단계씩 해볼 방법을 적는데, 스크린샷을 위에 두고 설명을 그림 아래에 둡니다. === -1- === * 편집모드에서 UV맵을 만들 면을 모두 선택 * 'A'로 모든 면 선택 |< 90% -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unwrap_001.png|}} | | (!) 모든 면을 UV맵에 포함 할 것이므로 모두 선택함 || === -2- === |< 90% -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unwrap_002.png|}} | * U를 눌러 **UV Mapping** 팝업 메뉴를 띄우고 * **Unwrap** 메뉴 항목을 선택 & 실행 === -3- === |< 90% -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unwrap_003.png|}} | * **Unwrap** 옵션이 보이지만 기본만 사용할 것이므로 * 일단 기본값 그대로 사용합니다. === -4- === |< 90% -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unwrap_004_2.png|}} | ^ [A] 를 클릭해서 UV Editing 창으로 이동 \\ [B] 위의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진 UV Map \\ [C] UVMap 의 주인 ^^ * 상단 툴바에서 **UV Editing**을 클릭해서 UV 편집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5-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unwrap_005_2.png|}} | ^ A: 선택된 오브젝트를 조작할때 쓰는 툴바 \\ B: 선택 기준을 점/선/면 중에 어떤 것으로 할지 선택하는 툴바 \\ C: UV맵 | * 오른쪽의 (D)부분의 면만 선택했을 경우, \\ 왼쪽의 (C) 영역의 선택 부분은 (D)영역과 같은 부분이 선택되어 표시된다. * 여기저기 클릭해보면 바로 압니다. 편집기 이동방식 * UV 맵에디터(왼쪽 영역)의 화면 이동 방법은 뷰포트와 같습니다. (위아래좌우 이동, 확대축소) * 오브젝트를 이동/크기조정/회전을 할때 쓰는 'G' 'R' 'S' 도 같습니다. * 점/선/면 선택할 수 있습니다. === -6-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unwrap_002.gif|}} 회전상태가 불량하므로, 오른쪽의 모델과 같은 회전 상태가 되도록 조정해줍니다. 텍스쳐를 칠할때, 위치가 어긋나있으면 작업하기 곤란하지 않도록요. === -7- === UV 영역에 가이드 라인이 그려진 이미지를 export해서 텍스쳐를 만들어 봅니다. ^ 일단 UV 맵 정보를 하나 추가합니다.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export_001.gif|}} | ^ export 메뉴를 클릭합니다.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export_002.png|}} | ^ 옵션을 조정하고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 **Export UV Layout** 버튼 클릭해 이미지를 저장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export_003.png|}} | | 결과물로 이런 이미지 파일이 생깁니다.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export_004.png?200|}} \\ {{:tool:blender:cyl_uv.png?linkonly|원본 이미지}} | === -8- === 원본보관을 위해서 cyl_tex.png 라는 파일로 복사해서 작업합니다. | cyl_tex.png 파일을 이미지 편집 툴에서 대충 칠해봅니다.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export_005.png|}} | | 다시 블렌더로 돌아와서 UV에디트 화면에서 이미지 로드 메뉴를 선택합니다.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export_006.png|}} | | 편집한 이미지가 딱 들어맞습니다.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export_007.png?400|}} | === -9- === 이미지를 불러온 것만으로는 모델에 텍스쳐가 입혀지지 않습니다. 다음 단계로 할 것은 재질을(Material) 만들어야 합니다. 재질을 만들고, 재질 속성에 텍스쳐를 추가해서 모델에 입혀지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 재질 만들어서 텍스쳐 입히기 ====== 훑어보기의 거의 마지막입니다. 텍스쳐를 입혀서 그럴싸한 모습이 되게끔 바꿉니다. {{:tool:blender:blender_280beta_mat_001.png|}} {{:tool:blender:blender_280beta_mat_002.png|}} {{:tool:blender:blender_280beta_mat_003.png|}} {{:tool:blender:blender_280beta_mat_004.png|}} {{:tool:blender:blender_280beta_mat_005.gif|}} {{:tool:blender:blender_280beta_mat_006.gif|}} {{:tool:blender:blender_280beta_mat_007.png|}} {{:tool:blender:blender_280beta_mat_008.gif|}} ====== Unity3D로 expor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