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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2.8 이전 단축키</title>

기본 사용 방법에서 단축키만 따로 정리하자. 매뉴얼을 계속 읽기 귀찮으니까.

2.8 이전

단축키 설명
뷰, 오브젝트 선택
Numpad + . 선택한 오브젝트에 맞게 확대
Ctrl Numpad + . Blender Pivot 변경 : Cente View To Cursor
Shift + B 마우스로 확대할 영역 선택 (드래깅해서 사각영역을 선택한다.)
Alt + F 좀 애매? 오브젝트 중심으로 화면 보여주긴하는데 좀 위로 올라가는데?
Home 뷰에 보이는 오브젝트를 대상으로 꽉 채워서 보여준다.
Shift + C 뷰를 리셋하고 커서를 중심으로 재배치한다.
메쉬 에디트
Ctrl+T 메쉬에서 삼각형형식으로 분리해준다. ( Triangulate Faces )
Ctrl+t
Ctrl+Shift+T
I 편집모드에서, Insert Face
Shift Ctrl Alt F Select Linked Flat Faces
F 편집모드에서, Make Edge/Face
Alt F Fill
Shift Alt F Beautify Fill
Alt M Merge
Alt S Shrink/Fatten
L 면이 연결된 오브젝트나 면의 일부분 (seam)을 선택한다.
메쉬 에디트, UV 맵 작업
Ctrl + Tab Select Mode. 점선면 선택 기능
Ctrl+V vertex popup memu. 중복된 vertex 삭제
Ctrl+E edge popup memu. seam을 추가, 삭제
메쉬 편집 상태 - edge 선택 상태에서
Alt + Mouse R Click 연결된 edge를 모두 선택.
sphere 나 복잡한 모델에서 종단면, 횡단면 전체의 edge를 선택할때
UV
Mark Seam 명령어 타이핑해서 입력
U UV Mapping 팝업 메뉴 ON
V 선(edge)를 선택 한 후에 v키를 누르면 연결된 면을 붙여주는 프리뷰(preview)를 보여주고 좌클릭하면 그대로 붙는다
Keep UV and
edit mode mesh selection in sync
UV 편집화면에서 선택 된 부분이 3d뷰의 모델에도 똑같이 선택되도록
Shift + H (L)키로 선택된 오브젝트(파트)만 남겨놓고 나머지는 감춘다. (island mode)
보여지는 부분에 대해서만 uv 맵 작업 할 수 있다.
Ctrl + a 선택된 UV 맵 크기를 비율에 맞게 알아서 늘려준다.
Ctrl + P UV 맵 작업 중 흩어진 맵을 텍스쳐 영역으로 모아준다.
옵션창에 회전 여부를 on/off해서 비틀어지는 것을 막는다.
Ctrl + '+' 연속되는 면을 선택한 다음, 이 키를 눌러서 선택 영역을 확장. 이 후 선택 부분에 대해서만 UV맵을 만들 수 있다.
뷰전환
키패드 7 탑뷰 ( Ctrl + 키패드 7 : Bottom 뷰 )
키패드 1 프론트뷰 ( Ctrl + 키패드 1 : Back 뷰 )
키패드 3 오른쪽 사이드 뷰 ( Ctrl + 키패드 3 : Left 뷰 )
키패드로
Persp/Ortho 전환
키패드 5
키패드 화면 회전
키패드 8, 2 : 위 아래 회전
키패드 카메라 뷰 키패드 0 : 실제 카메라의 뷰
Auto Perspective
옵션
Ortho 모드라도, MMB(가운데버튼) 누른 상태로 화면 회전할때
Persp 상태로 변경할 수 있다.
화면 패닝(Pan)
즉 위/아래/좌/우 이동
옵션에서 3버튼 에뮬레이션을 선택하면 좀 더 편하게 쓸 수 있다.
Shift + 가운데 버튼 클릭(MMB)된 상태에서 마우스 이동 :
뷰포트가 이동,pan(회전이 아니라) 된다.
Shift + 휠 회전 : 위 ↔ 아래 이동
Ctrl + 휠 회전 : 좌 ↔ 우 이동
Ctrl + MMB 클릭 상태에서 마우스 이동 : 확대/축소
사소한
Ctrl + Alt + U User Preference 화면 띄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