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단축키</title>
일단 UI 라도 쓸 수 있으면 덜 답답하니까.
화면 전환
일단 이걸 알아둬야 화면이 사라지거나 다른걸로 변경 되도 원래대로 돌아갈 수 있다.
CTRL-LEFTARROW : 이전 화면 레이아웃으로 변경
CTRL-RIGHTARROW : 다음 레이아웃으로 변경.
CTRL-UPARROW, CTRL-DOWNARROW : 현재 화면을을 최대로 또는 원래대로 되돌린다.
SHIFT-F4 : 데이타뷰(콘솔화면)으로 전환
| SHIFT-F5 : 3D 뷰 화면으로 전환
|
SHIFT-F6 : IPO 윈도우로 변경
| SHIFT-F7 : 뭔가 버튼이 잔뜩 있는 화면을 변경
|
SHIFT-F8 : 시퀀스 윈도우로 변경
| SHIFT-F10 : 이미지 윈도우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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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FT-F9 : Outliner 윈도우로 변경 |
SHIFT-F11 : 텍스트 윈도우로 변경 |
SHIFT-F12 : 액션 윈도우로 변경 |
UI 다루기 - 시작
화면 좌표
Z축이 위/아래를 향하고 있는 좌표계 사용
게임은 Z 축이 원근감의 깊이를 가리키는 반면, 블렌더는 높낮이를 가리키는 부분이 다르다.
화살표가 있는 방향이 + 좌표, 반대가 - 좌표
마우스 버튼
오른쪽 버튼 : 오브젝트 선택
왼쪽 버튼 : 주요 조작. 기본으로 선택한 오브젝트에서 보이는 축 화살표를 클릭해서 드래깅 하면 선택한 오브젝트를 이동시킨다.
중간 버튼 : 화면 회전. 마우스 중간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이동하면, 3D 뷰가 바뀐다.
화면 회전시, 선택한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화면을 회전 시키려면,
키패드 뷰 전환
뷰전환
키패드 7 : 탑뷰 ( Ctrl + 키패드 7 : Bottom 뷰 )
키패드 1 : 프론트뷰 ( Ctrl + 키패드 1 : Back 뷰 )
키패드 3 : 오른쪽 사이드 뷰 ( Ctrl + 키패드 3 : Left 뷰 )
키패드로 Persp/Ortho 전환
키패드 화면 회전
키패드 4, 6 : 오른쪽, 왼쪽 회전
키패드 8, 2 : 위 아래 회전
키패드 카메라 뷰
Auto Perspective 옵션
화면 패닝(Pan), 즉 위/아래/좌/우 이동
옵션에서 3버튼 에뮬레이션을 선택하면 좀 더 편하게 쓸 수 있다.
화면 패닝
오브젝트의 표시 상태 변경
오브젝트 확대/축소
S 키를 한번 누르면, 모든 축에 대해서 확대/축소
S 키를 누르고 (X,Y,Z) 중 한 키를 누르면 해당 축이 확대/축소
ALT+S 나 마우스 오른쪽버튼으로 원래 대로 되돌릴 수 있다.
오브젝트 이동
렌더링
F12 : 렌더링 결과 화면을 보여준다.
F11 : 렌더링 화면을 감춘다
오브젝트 회전
부모-자식 관계 설정
Alt + P : 자식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부모 자식 설정을 취소
Ctrl + Alt + P : 부모 자식 관계가 설정되면서 모두 원점(0,0,0)으로 리셋된다.
이후에 자식 오브젝트의 위치를 다시 조정해서 쓴다.
그룹핑
Ctrl + G 그룹을 추가
부모 자식하고는 뭔가 다른듯…
탭(TAB)키
메쉬 생성하기
뷰포트 분할
분할된 뷰포트를 분리하거나 다시 합치기
분할
화면 오른쪽 상단으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커서가 + 모양으로 바뀌는데,
클릭한 상태에서 마우스를 이동하면 이동한 만큼 화면이 분할 된다.
합치기
쿼터뷰(4화면)전환
생성한 오브젝트의 속성 보기
두 오브젝트를 묶고 마주보도록 트래킹 (주로 카메라)
오브젝트 선택 (Mouse R-Button)
카메라 선택 (Shift Mouse R-Button)
Control-T 단축키
TrackTo Constraint 선택
결과 오브젝트가 움직일때마다 카메라가 따라 회전한다. (이동하는 것은 아닌 것 같고)
레이어 변경
퀵렌더링할때에는 선택한 레이어만 렌더링 된다.
여러 레이어를 선택하고 싶으면, 하단의 레이어 선택 UI에서 (SHIFT + LMB) !!
그리고
3D 커서 고정
배경 그림 넣기
이미지 로드
이미지를 뷰포트에 띄우기
3D View 모드로 돌아오기.
Background Images 에서 방금 로드한 이미지 선택

GoldCoinForGUI2.png 파일을 로드 했다.
Top Ortho (키패드 7) 로 화면 전환해서 이미지 보이는지 확인.
이미지가 잘 안보아면 Back과 Front 버튼을 눌려 다른 메쉬 뒤에 가려진 것은 아닌지 확인.
모델링 : Extrude/Merge 사용
선택 방법
임의의 모델을 만들고 탭키를 눌러 편집 모드로 간다.
임의 정점 선택 후,
편집 중 한곳으로 모아진 정점을 합하고 싶을 때, ( 대충 가운대로 모은 뒤)
Tool Shelf(T키) » Mesh Tools 패널 » Remove » Merge » Alt Center(
Alt+M)으로 머지.

»

가운데로 모이는 정점들은 정점이 합해진다.
단위 설정
유니티와 호환성을 생각한다면 단위 1이 1m와 같아야 하지 않을까..
단축키표
모델링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