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ruby-gnome2.sourceforge.jp/hiki.cgi?tut-gtk|GTK2 Tutorial Site]]에서 읽어 본 것을 정리하자
필요한거 만들 정도만, 읽어볼 예정
{{tag> gtk gtk2}}
====== Hello World ======
일단 윈도우를 띄우고 종료하는데 필요한 코드.
require 'gtk2'
button = Gtk::Button.new("Hello World")
button.signal_connect("clicked") {
puts "Hello World"
}
#윈도우 생성, 간단하네.
window = Gtk::Window.new
window.signal_connect("delete_event") {
puts "delete event occurred"
false
}
window.signal_connect("destroy") {
puts "destroy event occurred"
Gtk.main_quit
}
window.border_width = 20
window.add(button)
# 윈도우를 보여준다, 끝.
window.show_all
# 이벤트 사이클 시작 (아마도)
Gtk.main
====== Signal ======
[[http://ruby-gnome2.sourceforge.jp/hiki.cgi?GLib%3A%3AInstantiatable#signal_connect|Ruby/GTK2의 시그널 함수 목록]] / [[http://ruby-gnome2.sourceforge.jp/hiki.cgi?tut-gtk-events|시그널 목록]]
* 나중에 정리해볼까나?
리턴값에 의미가 있는데
* true : 이벤트 실행을 이 함수에서 종료
* false : 이벤트 실행을 계속 진행
하는 의미가 있다. 윈도우는 계속 실행 되는데 이런 점이 다르군.
signal_connect
* connect_signal()은 같은 시그널에 여러 개의 함수를 연결 할 수 있더라. 실행하면 연결된 순서대로 실행 된다.
signal_emit
* 파라미터로 입력된 시그널, 스트링형식의 이름,과 연결된 함수를 모두 호출한다.
signal_handler_disconnect
* 연결된 시그널을 모두 삭제한다.
====== BasicWindow ======
구지 클래스로 만들 필요는 없었지만, 코딩 연습하고 문법 익히는 김에 간단히 종료 버튼을 추가한 기능만을 작성
require 'gtk2'
class BasicWindow < Gtk::Window
def initialize(title = nil)
# dont forget call super.initialize
super(Gtk::Window::TOPLEVEL)
signal_connect('delete_event') do
Gtk.main_quit
false
end
border_width=10
end
end
mainWindow = BasicWindow.new
mainWindow.show_all
Gtk.main
====== 위젯(widget) ======
위젯은 new로 생성하고, 위젯의 옵션은 new의 파라미터로 입력한다. --> [[http://ruby-gnome2.sourceforge.jp/hiki.cgi?tut-gtk2-packing-intro|도움말]]을 참고
===== UI 작성 =====
MSVC는 UI 편집기가 있어서 매우 간단하게 끝낼 수 있는데, 이건 머리 속으로 상상하면서 위젯을 하나씩 붙여가야했다. 앞으로도 계속 그래야 하는지 잘 모르겠는데... UI 편집툴이 있긴하던데, 좀 불편하다.
간단한걸 만들고 싶으면 그냥 코딩하는게 나을지도 모르겠다.
UI 작성시에는,
Gtk::HBox나 Gtk::VBox로 먼저 위젯을 붙일 공간을 준비하고 이 박스에는
hbox.pack_start( widgetName, true, true, spacing )
이 함수로 위젯을 더 붙여간다. **위젯을 더 모양 좋게 붙이려면 다른 위젯을 더 붙여가야하는데** 아직은 뭘 붙여야 하는지 모르겠다.
다음 코드를 찬찬히 읽어보는게 더 빠르다.
# +------------------------+
# | mainVbox |
# |+-editFrame------------+|
# || entry ||
# |+----------------------||
# |+-btnFrame-------------+|
# || btnBox + button ||
# |+----------------------||
# +------------------------+
def prepareUISample
# 순서
# 1. 버티컬 박스를 생성하고 메인 윈도우에 추가
# 2. 에디트프레임(그룹핑박스) 생성하고, 버티컬박스에 추가
# 3. 엔트리(입력창)를 생성하고 에디트프레임에 추가
mainVbox = Gtk::VBox.new( false, 2 )
# 메인 윈도우에 추가하는 부분 (그렇다고 상상하면 됨)
add( mainVbox )
# 프레임을 생성하고 버티컬박스에 추가
editFrame = Gtk::Frame.new('enter sample value')
mainVbox.pack_start( editFrame, true, true, 10 )
# 엔트리(입력창)을 생성해서 에디트 프레임에 추가
entry1 = Gtk::Entry.new
editFrame.add( entry1 )
# 이쪽의 순서
# 1. 버튼프레임생성(그룹핑박스)하고 버티컬박스에 추가, 위에서 생성한거 아래 부분에 추가됨
# 2. 버튼박스를 생성해서 버튼 프레임에 추가
btnFrame = Gtk::Frame.new('some choice')
mainVbox.pack_start(btnFrame, true, true, 5)
btnBox = Gtk::HButtonBox.new
btnBox.set_border_width(5)
btnBox.layout_style = Gtk::ButtonBox::EDGE
btnBox.set_spacing(40)
btnFrame.add( btnBox )
end
===== Gtk::Box =====
Gtk::Box#pack_start
* 위젯을 위 --> 아래 / 왼쪽 --> 오른쪽으로 붙여간다.
Gtk::Box#pack_end
* 위젯을 아래 --> 위 / 오른쪽 --> 왼쪽으로 붙여간다.
[[http://ruby-gnome2.sourceforge.jp/hiki.cgi?tut-gtk2-packing-box-details|자세한설명(영문)]]
===== Gtk 대화상자(dialog) 띄우기 =====
dialog = Gtk::MessageDialog.new(self,
Gtk::Dialog::MODAL | Gtk::Dialog::DESTROY_WITH_PARENT,
Gtk::MessageDialog::INFO,
Gtk::MessageDialog::BUTTONS_OK,
@tempText )
dialog.run
dialog.destro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