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ts2010.net 없어짐. 이거 쓰는 시점이면 벌써 10년 전 사이트
{{http://vsts2010.net|VisualStudio2010 블로그}}를 읽다가 정리한 것 뿐입니다.
====== 클래스 선언 ======
Managed 클래스 구조체 선언은 {class, struct} 앞에 {ref, value, interface, enum} 중에 다른 것을 하나 붙여서 사용.
Native와 같이 사용 되는 경우, 구분 짓기 위해서 그런 것 같다. ( 그렇다면 그냥 클래스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 )
class_access ref class name modifier : inherit_access base_type {};
* ref class, ref sturcut : 인터페이스나 ref type에서 상속 받는 경우 --> 안전빵?
* value ref, value struct : 인터페이스에서만 상속 받는 경우
* value 는 아래 줄을 좀 더 읽어보는게 도움이 됨
====== ^ ======
ref 로 선언한 관리클래스는
* GC에서 동적으로 생성/관리된다.
* 정적은 안된다.
* ^ 로 핸들을 선언해야한다. (GC 계열 언어들이 늘 그런듯이 메모리를 할당하는 것이 기본)
* delete를 사용할 수 있는데, 클래스 내부 리소스 해제용이지 클래스의 메모리가 (핸들이) 삭제되는 것은 아니다.
* **finalize** 를 선언해서 GC에서 소멸될 때 할일의 적는다.
* 키워드 : !
* 한글레퍼런스 {{http://vsts2010.net/314|http://vsts2010.net/314}}
ref class SampleClass
{
public:
SampleClass() {}
~SampleClass() {}
!SampleClass() {}
};
//코드
{
SampleClass^ _a = gcnew SampleClass();
}
====== value 와 참조 ======
- 한글레퍼런스 {{http://vsts2010.net/323|http://vsts2010.net/323}}
- gcnew를 쓰지 않고 코드를 작성하는 경우, 컴파일러가 알아서 바꿔줍니다.
value
- ref 로 선언된 관리클래스는 복사 기능이 없음
- value로 선언하면 **복사가 가능한 기본 타입에 대해서 복사 작업이 가능**
- gcnew 로 생성하지 않으면 스택에 생성됨 - 함수 종결시 소멸?이라는 뜻인가.
value 특징
- 기본 생성자가 없다.
- 복사 생성자를 가질 수 없다
- 대입 연산자를 가질 수 없다.
- 소멸자를 가질 수 없다.
- finalize를 가질 수 없다.
- 클래스간 복사를 할 수 있다.
- 복사 불가능한 것을 멤버로 가질 수 없다.
- 스택에 생성할 수 있다.
- 인터페이스를 제외한 다른 클래스를 계승할 수 없다.
관리클래스를 파라미터로 넘기기
- 파라미터에 ^ 를 붙여야 한다.void func( A^ a ) {}
참조
- '&' 사용
====== nullptr/interior_ptr ======
* 레퍼 {{http://vsts2010.net/342|http://vsts2010.net/342}}
nullptr
* 관리 클래스에는 0 (NULL) 대신 nullptr 을 씁니다.
interior_ptr
* 네이티브 %%C++%%에서 처럼 코드의 일부의 포인터를 넘겨줄 때 씁니다.
pin_ptr
* 비관리코드에서 포인터로 사용하고 싶을때 사용합니다.\\ %%C++/CLI%%에서 기존의 비관리 코드로 만들어 놓은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때입니다
ref class REFClass {
public: int nValue;
};
void SetValue( int* pValue )
{
*pValue = 100;
}
int main()
{
REFClass^ refClass = gcnew REFClass;
pin_ptr pValue = &refClass->nValue;
SetValue( pValue );
pValue = nullptr;
}
* 사용 후에는 nullptr로 초기화(unpin)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 array 클래스에 non-CLI 오브젝트 사용 ======
array 클래스 생성 할때는 포인터 타입으로 선언해 주어야 합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class CNative { /* sample class */ };
// other func
{
array< CNative* >^ _arr = gcnew array< CNative* >(2);
array< CNative >^ _arr = gcnew array< CNative >(2);
}
사용할때는 직접 메모리를 할당해줘야 합니다.
for(int i=0; iLength; i++)
{
arr[i] = new CNative();
}
또한 당연하지만, 삭제할 때도 직접 삭제해 줘야한다. GC 가 삭제해 주지 않는다.
for( int i = 0; i < arr->Length; i ++ )
{
delete arr[i];
}
====== 델리게이트에 비관리함수 할당해서 사용하기 ======
이건 거의 팁이군요. 그래도 알면 요긴하게 쓸 수 밖에 없는 팁인 듯.
물론 코드는, vsts2010.net 에서 가져왔습니다.
#pragma unmanaged
extern "C" void printf(const char*, ...);
class A
{
// 꼭 static 을 써야 하는 건지??
public: void func(char* s) { printf(s); }
};
#pragma managed
public delegate void func(char*);
ref class B
{
public:
A* ap;
B(A* ap):ap(ap) {}
void func(char* s) { ap->func(s); }
};
int main()
{
A* a = new A;
B^ b = gcnew B(a);
func^ f = gcnew func(b, &B::func);
f("hello");
delete a;
}
====== 순 가상함수 ======
**=0** 대신 **abstract** 를 사용
순 가상함수를 추가하면 클래스도 순 가상 클래스가 될 필요가 있으므로 클래스에도 **abstract** 를 붙입니다.
public ref class Server abstract
{
.....
virtual void OnAccept() abstract;
};
====== char* -> 관리코드, 관리코드 -> char* ======
이것도 꽤 요긴할 것 같네요.
C++/CLI 마샬링은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bb384865.aspx|요기 (Overview of Marshaling in C++
)}}에 잘 나와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 char* -> 관리코드 =====
// 비관리코드
int nPacketSize = 34;
char* pPacket = new char[34];
// 관리코드
array< Byte >^ byteArray = gcnew array< Byte >(nPacketSize);
System::Runtime::InteropServices::Marshal::Copy( (IntPtr)pPacket, byteArray, 0, nPacketSize );
===== 관리코드 -> char* =====
// 관리코드
array^ SendData;
// 비관리코드
int nLength = SendData->Length;
pin_ptr pData = &SendData[0];
char* pBuffer = new char[ nLength ];
CopyMemory( pBuffer, pData, nLength );
참고로 C++/CLI에서는 바이트형 배열 array가 C#에서는 byte[] 이 됩니다.
{{tag> ManagedCpp ManagedC++}}
====== legacy ======
* {{http://vsts2010.net/category/C++/CLI|C++/CLI 카테고리의글}}
* {{http://vsts2010.net/382|[Step. 07] 비관리 클래스에서 관리 클래스를 멤버로, 관리 클래스에서 비관리 클래스를 멤버로}}
* {{http://vsts2010.net/378|프로퍼티(property)}}
* {{http://vsts2010.net/380|델리게이트(delegate)}}
* {{http://vsts2010.net/381|이벤트(event)}}
* {{http://vsts2010.net/379|enum}}
* {{http://vsts2010.net/485|[Step. 16] array 클래스에 non-CLI 오브젝트 사용}}
* {{http://vsts2010.net/495|[Step. 17] 델리게이트에 비관리 함수를 할당하기 그리고 다음 예고}}
* {{http://vsts2010.net/503|[Step. 19] char* -> 관리코드, 관리코드 -> ch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