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ol:blender:2-uvmap
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다음 판 | 이전 판 | ||
tool:blender:2-uvmap [2013/05/08 13:56] – 바깥 편집기 127.0.0.1 | tool:blender:2-uvmap [2024/04/23 22:44] (현재) – 바깥 편집 127.0.0.1 | ||
---|---|---|---|
줄 1: | 줄 1: | ||
+ | < | ||
+ | |||
+ | ====== UV-Map 텍스쳐 모드 ====== | ||
+ | |||
+ | * < | ||
+ | |||
+ | ====== UV-Map 텍스쳐 모드 ====== | ||
+ | |||
+ | |||
+ | - 오브젝트 편집 모드로 변경< | ||
+ | - 단축키 < | ||
+ | - **UvMap** or **SmartUVMap** 선택해서 , 텍스쳐 입힐 영역 선택 | ||
+ | |||
+ | UV 영역 중에 좀 더 분리하고 싶다면 seam 추가해서 | ||
+ | - 분리할 에지를 전체 선택하고 seam (uv:mark seam) 추가 | ||
+ | ====== 텍스쳐 편집을 위해서, 작업용 이미지 export ====== | ||
+ | |||
+ | - Layout을 UVEditing으로 변경 | ||
+ | - Export UVLayout 선택해서 파일 저장 | ||
+ | |||
+ | {{: | ||
+ | |||
+ | ====== 임시 이미지로 텍스쳐가 적용된 모습을 확인하면서 하기 ====== | ||
+ | |||
+ | 새 체커 패턴 이미지 - UV Map edit 화면 | ||
+ | |||
+ | * Create New Image > ' | ||
+ | |||
+ | UV그리드를 사용하는 새로운 매트리얼 작성 (셰이더 작성, 매트리얼 작성, 적용) | ||
+ | |||
+ | * UV editor에서 Node Editor 선택 | ||
+ | * 매트리얼이 없으면 새로 한개 추가 -> 노드가 생성된다. | ||
+ | * UV edit 메뉴에서 ' | ||
+ | |||
+ | * 렌더러가 ' | ||
+ | |||
+ | ====== 여러 오브젝트의 UV맵을 한장으로 만드려면 ====== | ||
+ | |||
+ | * 각 오브젝트에 대한 UV 맵을 만든다. | ||
+ | * 모든 오브젝트를 오브젝트 모드에서 전부 선택 한 다음, (Ctrl+J)로 조인한다. | ||
+ | * 그러면 1장의 UV맵에 모두 추가된다. 다음, 정리하는게 더 큰일이지만 | ||
+ | * UV맵을 정돈하는 쉬운 방법은 (Ctrl + P)로 한장의 맵에 자동 패킹하는 것 | ||
+ | * 자동 패킹할때 회전되는 상태로 저장된다면 ' | ||
+ | * 패킹 후에는 비율에 맞게 분리된 uv맵을 다시 조정한다? | ||
+ | |||
+ | ====== 오브젝트 합하기, | ||
+ | |||
+ | 오브젝트를 합한다 : Ctrl+J => UV맵도 한장으로 통일된다. | ||
+ | |||
+ | 합했던 오브젝트를 다시 분리한다. | ||
+ | |||
+ | * 편집모두 => 모든 face 선택 | ||
+ | * **P** 키입력 **Seperate** 메뉴를 띄운다. | ||
+ | * 분리된 UV 맵을 기준으로 분리하려면, | ||
+ | * 나머지는 아직 모르지만, | ||
+ | * 나머지 옵션 (1) Selection (2) By Material | ||
+ | ====== 깨알 ====== | ||
+ | |||
+ | UV 맵에서 면이 닿아 있거나, 선이 닿아 있는 분리된 면을 연결되도록 하고 싶다면 | ||
+ | * 연결할 선(edge)를 선택해서 ' | ||
+ | * 이때 왼쪽클릭하면 오케이. | ||
+ | |||
+ | Unwrap 된 UV맵이 평면뷰에서 보는 상태로 변경하고 싶다면 | ||
+ | |||
+ | * Uv 맵을 만들고 | ||
+ | * 평면 뷰 상태처럼 평평하게 펼치고 싶은 **연결된 면들**을 선택해서 | ||
+ | * UV Mapping 팝업 메뉴 (u key) -> Project From View 선택 | ||
+ | * 3D 뷰에서 보는 것과 같은 형태로 맞춘다. | ||
+ | ====== 튜토리얼 동영상 ====== | ||
+ | |||
+ | ^ Blender 2.7 UV Mapping 1 of 4 ^ | ||
+ | | {{youtub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