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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ol:blender:2-mesh-ed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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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ol:blender:2-mesh-edit [2013/12/11 23:41] – [Distance FallOff : 선택부분 주변이 따라서 같이 변형 되도록] kieunstool:blender:2-mesh-edit [2024/04/23 22:44] (현재) – 바깥 편집 127.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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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tle>Edit 모드 단축키</title>
  
 +====== 모드 전환 ======
 +
 +  * tab키로 오브젝트 모드 <-> 에디트 모드 전환
 +
 +====== Mirror ======
 +
 +미러 선택
 +
 +{{:tool:blender:select-mirror-mod-1.jpg}}
 +
 +{{:tool:blender:modifier-mirror-1.jpg}}
 +  * (a) 미러 기능이 동작될 축을 선택. X/Y를 둘다 선택하면 해당 축 모두에 적용된다.
 +  * (b) 미러링 면이 벌어지거나 오브젝트 바깥으로 튀어 나오는 현상을 막는다.
 +  * (c) 미러링 되는 면의 요소도 선택할 것인지
 +
 +====== 에디터 모드의 툴바 ======
 +
 +===== 선택 요소 제한 (Limit selection to visible) =====
 + 
 +보이는 것만 선택할지, 보이지 않는 부분도 같이 선택할지. 미러 모드에서 같은 면이나 같은 축에 있는 정점을 선택할때 편리함.
 +
 +{{:tool:blender:blender-editmode-selectall-1.jpg}}
 +
 +===== Pivot 선택 =====
 +
 +여러 부분을 선택했을때 어디를 중심으로 볼 것인지
 +
 +{{:tool:blender:select-select-type-1.jpg}}
 +
 +====== Edit 모드 단축키 ======
 +
 +===== 단축키 =====
 +  * **TAB, Alt-E** : 편집모드로
 +  * **Ctrl-Tab** : vertex, edge, face 선택 기능을 선택한다.
 +  * **A** : 전부 선택/해제
 +  * **B** : 사각 선택 기능
 +  * **C** : 커서 위치에서 선택 기능
 +  * **U** : undo
 +  * **Shift-U** : redo
 +  * **E** : 추출 기능. 선택된 정점/모서리/면에 대해서 추가된다.
 +  * **K** : 나이프 기능. 선을 그어서 그어진 선 부분에 대해서 면을 나눈다.
 +  * **W** : 팝업 메뉴 출력
 +  * **X** : 삭제
 +  * **Ctrl+J** : 선택 오브젝트들을 Join
 +===== Rip (뜯어내기) =====
 +
 +정점, 선을 선택하고 v 키를 누르면 면을 뜯어 낼 수 있다.
 +
 +===== 붙이기 =====
 +
 +떨어진 정점(vertex)을 선택해서,
 +  * W 키를 눌러 팝업 메뉴를 띄우고, Merge를 선택해서 떨어져 있는 부분을 붙인다.
 +
 +떨어져 있는 모서리(edge)을 선택해서
 +  * F 키를 눌려 면을 추가 한다.
 +
 +===== 그외 =====
 +
 +  * 'Limit selection to visible' : 보이는 부분에서만 점/선/면을 선택할 수 있게
 +====== 편집할때 면 추가/삭제/자르기 ======
 +
 +면을 나눌 때 선택할 수 있는 방법
 +
 +  * subdivide로 나눈다.
 +  * 면을 선택하고 knife 로 나눈다.
 +  * Ctrl-R를 눌러 Loop Cut으로 나눈다.
 +  * E 키로 선택된 부분을 늘린다.
 +
 +나눠진 면을 합할때
 +  * 머지나 F 키로 면을 추가한다.
 +
 +E로 추출한 면을 부드럽게 교정
 +  * E로 면을 추가한 다음, W 키를 눌러 smooth를 선택해서 완만해지도록 할 수 있다.
 +
 +====== 중복된 vertex 삭제 ======
 +
 +  * 편집모드에서 선택상태를 'Vertex Select' 상태로 변경
 +  * 메뉴항목 "Remove Doubles" 또는,
 +  * Vertices 팝업메뉴 (Ctrl+v)에서 "Remove Doubles" 선택
 +
 +
 +====== double side, two face 기능 off ======
 +
 +{{:tool:blender:mesh-double-side.jpg}}
 +
 +  * 위에서 Double Sided 체크 박스 off
 +
 +====== Distance FallOff : 선택부분 주변이 따라서 같이 변형 되도록 ======
 +| {{:tool:blender:distance_falloff_3_geometryexam.png?300|}} | 왼쪽 그림처럼, 선택 영역을 중심으로 주변이 같이 변형하고 싶을때. \\ 딱, 지형을 만드는 것 처럼 |
 +| {{:tool:blender:distance_falloff_4_propediting.png|}} | 하단 버튼 중에 Prop. Ediing 선택. **Enable** |
 +| {{:tool:blender:distance_falloff_2_propeditfalloff.png|}} | 어떤 방식으로 주변을 변형 시킬 것인가. 주관적인 감각이 필요할 것 같음 |
 +| {{:tool:blender:distance_falloff_1_effectrange.png|}} | 영향 받는 범위. 붉은 선 안쪽에 보면 회색의 선택 영역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