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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ol:blender:2-mesh-edit

모드 전환

  • tab키로 오브젝트 모드 ↔ 에디트 모드 전환

Mirror

미러 선택

select-mirror-mod-1.jpg

modifier-mirror-1.jpg

  • (a) 미러 기능이 동작될 축을 선택. X/Y를 둘다 선택하면 해당 축 모두에 적용된다.
  • (b) 미러링 면이 벌어지거나 오브젝트 바깥으로 튀어 나오는 현상을 막는다.
  • © 미러링 되는 면의 요소도 선택할 것인지

에디터 모드의 툴바

선택 요소 제한 (Limit selection to visible)

보이는 것만 선택할지, 보이지 않는 부분도 같이 선택할지. 미러 모드에서 같은 면이나 같은 축에 있는 정점을 선택할때 편리함.

blender-editmode-selectall-1.jpg

Pivot 선택

여러 부분을 선택했을때 어디를 중심으로 볼 것인지

select-select-type-1.jpg

Edit 모드 단축키

단축키

  • TAB, Alt-E : 편집모드로
  • Ctrl-Tab : vertex, edge, face 선택 기능을 선택한다.
  • A : 전부 선택/해제
  • B : 사각 선택 기능
  • C : 커서 위치에서 선택 기능
  • U : undo
  • Shift-U : redo
  • E : 추출 기능. 선택된 정점/모서리/면에 대해서 추가된다.
  • K : 나이프 기능. 선을 그어서 그어진 선 부분에 대해서 면을 나눈다.
  • W : 팝업 메뉴 출력
  • X : 삭제
  • Ctrl+J : 선택 오브젝트들을 Join

Rip (뜯어내기)

정점, 선을 선택하고 v 키를 누르면 면을 뜯어 낼 수 있다.

붙이기

떨어진 정점(vertex)을 선택해서,

  • W 키를 눌러 팝업 메뉴를 띄우고, Merge를 선택해서 떨어져 있는 부분을 붙인다.

떨어져 있는 모서리(edge)을 선택해서

  • F 키를 눌려 면을 추가 한다.

그외

  • 'Limit selection to visible' : 보이는 부분에서만 점/선/면을 선택할 수 있게

편집할때 면 추가/삭제/자르기

면을 나눌 때 선택할 수 있는 방법

  • subdivide로 나눈다.
  • 면을 선택하고 knife 로 나눈다.
  • Ctrl-R를 눌러 Loop Cut으로 나눈다.
  • E 키로 선택된 부분을 늘린다.

나눠진 면을 합할때

  • 머지나 F 키로 면을 추가한다.

E로 추출한 면을 부드럽게 교정

  • E로 면을 추가한 다음, W 키를 눌러 smooth를 선택해서 완만해지도록 할 수 있다.

중복된 vertex 삭제

  • 편집모드에서 선택상태를 'Vertex Select' 상태로 변경
  • 메뉴항목 “Remove Doubles” 또는,
  • Vertices 팝업메뉴 (Ctrl+v)에서 “Remove Doubles” 선택

double side, two face 기능 off

mesh-double-side.jpg

  • 위에서 Double Sided 체크 박스 off

Distance FallOff : 선택부분 주변이 따라서 같이 변형 되도록

왼쪽 그림처럼, 선택 영역을 중심으로 주변이 같이 변형하고 싶을때.
딱, 지형을 만드는 것 처럼
하단 버튼 중에 Prop. Ediing 선택. Enable
어떤 방식으로 주변을 변형 시킬 것인가. 주관적인 감각이 필요할 것 같음
영향 받는 범위. 붉은 선 안쪽에 보면 회색의 선택 영역의 있다.
tool/blender/2-mesh-edit.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6/01/18 13:41 저자 kieu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