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으로 건너뛰기
긴스 위키 (GINS WIKI)
tag
사용자 도구
로그인
사이트 도구
도구
문서 보기
이전 판
Fold/unfold all
역링크
최근 바뀜
미디어 관리자
사이트맵
로그인
>
최근 바뀜
미디어 관리자
사이트맵
현재 위치:
긴스 위키 GINS wiki
»
툴 tools
»
블렌더 (blender)
»
단축키
추적:
검색
tool:blender:1-ui-사용하기
이 문서는 읽기 전용입니다. 원본을 볼 수는 있지만 바꿀 수는 없습니다.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면 관리자에게 문의하세요.
<title>단축키</title> ====== 2023-04 재정리 ====== 쓰다보면서 다시 찾아보는 키 부모 선택 : <key>Ctrl + P</key> * 오브젝트 2개 선택. 처음 선택한 것은 자식 오브젝트. 두번째 선택은 부모 오브젝트 * <key>Ctrl + P</key> 부모 자식 설정 팝업 띄우기 * 오브젝트의 포함 관계를 설정하는 것이지 메쉬가 합해지는 것은 아니다. 부모 해제 : <key>Alt + P</key> * 오브젝트 2개 선택 * <key>Alt + P</key> 해제 팝업 띄우기 3D 커서 위치 조정 : <key>Shift + S</key> * 3D 커서 설정 팝업 띄움 ====== 화면 전환 ====== |< 80% >| | **SHIFT-F4** : 데이타뷰(콘솔화면)으로 전환 \\ {{:tool:blender:f4-dataview.png?300|}} | **SHIFT-F5** : 3D 뷰 화면으로 전환 \\ {{:tool:blender:f5-3d-window.png?300|}} | | **SHIFT-F6** : IPO 윈도우로 변경 \\ {{:tool:blender:f6-ipo-window.png?300|}} | **SHIFT-F7** : 뭔가 버튼이 잔뜩 있는 화면을 변경 \\ {{:tool:blender:f7-buttonswindow.png?300|}} | | **SHIFT-F8** : 시퀀스 윈도우로 변경 \\ {{:tool:blender:f8-sequence-window.png?300|}} | **SHIFT-F10** : 이미지 윈도우로 변경 \\ {{:tool:blender:f10-outliner-window.png?300|}} | | **SHIFT-F9** : Outliner 윈도우로 변경 || | **SHIFT-F11** : 텍스트 윈도우로 변경 || | **SHIFT-F12** : 액션 윈도우로 변경 || ?? * <del>**CTRL-LEFTARROW** : 이전 화면 레이아웃으로 변경</del> * <del>**CTRL-RIGHTARROW** : 다음 레이아웃으로 변경.</del> * <del>**CTRL-UPARROW, CTRL-DOWNARROW** : 현재 화면을을 최대로 또는 원래대로 되돌린다.</del> ====== 화면 좌표 ====== * **Z축이 위/아래**를 향하고 있는 좌표계 사용 * 게임은 Z 축이 원근감의 깊이를 가리키는 반면, 블렌더는 높낮이를 가리키는 부분이 다르다. * 화살표가 있는 방향이 + 좌표, 반대가 - 좌표 ===== 마우스 버튼 ===== * **오른쪽 버튼** : v3 부터는 팝업 메뉴. v2까지는 오브젝트 선택. * **왼쪽 버튼** : 주요 조작. 기본으로 선택한 오브젝트에서 보이는 축 화살표를 클릭해서 드래깅 하면 선택한 오브젝트를 이동시킨다. * **중간 버튼** : 화면 회전. 마우스 중간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이동하면, 3D 뷰가 바뀐다. ===== 선택한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화면 회전 ===== * **User Preferences >> Interface 탭 >> Rotate Around Selection** * **Ctrl + Alt + U** : User Preference 화면 띄우기. 메뉴에서 선택. **User Preferences** : {{:tool:blender:blender-userpref-1.jpg|}} 메뉴 위치 : ^ v3 | {{:tool:blender:blender-3-pref-window-01.jpg?650|}} | ^ v2 | {{:tool:blender:blender-userpref-2.jpg?100|}} | ^ v3 | {{:tool:blender:blender-3-pref-window-02.jpg?650|}} | ^ v2 | {{:tool:blender:blender-userpref-3.jpg?650|}} | ====== 키패드 뷰 전환 ====== ===== 뷰전환 ===== * 키패드 7 : 탑뷰 ( Ctrl + 키패드 7 : Bottom 뷰 ) * 키패드 1 : 프론트뷰 ( Ctrl + 키패드 1 : Back 뷰 ) * 키패드 3 : 오른쪽 사이드 뷰 ( Ctrl + 키패드 3 : Left 뷰 ) ===== 키패드로 Persp/Ortho 전환 ===== * 키패드 5 ===== 키패드 화면 회전 ===== * 키패드 4, 6 : 오른쪽, 왼쪽 회전 * 키패드 8, 2 : 위 아래 회전 ===== 키패드 카메라 뷰 ===== * 키패드 0 : 실제 카메라의 뷰 ===== Auto Perspective 옵션 ===== * Ortho 모드라도, MMB(가운데버튼) 누른 상태로 화면 회전할때 Persp 상태로 변경할 수 있다. ====== 뷰포트 ====== ===== 뷰포트 화면 사용 ===== 뷰포트 화면 이동. 옵션에서 3버튼 에뮬레이션을 선택하면 <key>Alt</key> 키를 조합한 단축키를 쓸 수 있다. * <key>MMB</key> 클릭 : 뷰포트 패닝 (위,아래,좌,우 이동) * <key>Shift + MMB</key> 클릭 : 화면 회전 * <key>MMB 휠</key> : 줌 in, out * <key>Ctrl + MMB</key> 클릭 : 마우스 이동은, 확대/축소 * 아래껀 v2 용인가? * Shift + 휠 회전 : 위 <-> 아래 이동 * Ctrl + 휠 회전 : 좌 <-> 우 이동 ===== 뷰포트 분할 ===== 분할된 뷰포트를 분리하거나 다시 합치기 **분할** * 화면 오른쪽 상단으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커서가 + 모양으로 바뀌는데, * 클릭한 상태에서 마우스를 이동하면 이동한 만큼 화면이 분할 된다. **합치기** * 합치려면 (방법1) * 분할된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가서, * 오른쪽 클릭 후 **Join Area** 선택하고 합하려는 뷰포트 선택. * 방법2 * 커서를 오른쪽 상단으로 가져가서 커서가 (+)로 바뀌면 클릭 한 상태로, * 합하려는 뷰포트까지 드래깅 하기. ===== 쿼터뷰(4화면)전환 ===== * 4개의 화면으로 분할 : Ctrl + Alt + Q * 다시 같은 단축키를 누를때, * 선택한 뷰포트 화면으로 확대 된다. ====== 오브젝트 ====== ====== 오브젝트 표시 상태 변경 ====== 오브젝트 선택 상태에서, * <key>Z</key> : 쉐이드 모드, 와이어프레임 전환 * <key>Alt+Z</key> : 텍스쳐 모드를 on/off * 이 버튼을 {{:tool:blender:viewport-shading-1.jpg}} 누르면 뷰포트 쉐이딩 선택 가능. ===== 오브젝트 확대/축소 ===== * <key>S</key> 키를 한번 누르면, 모든 축에 대해서 확대/축소 * <key>S</key> 키를 누르고 (X,Y,Z) 중 한 키를 누르면 해당 축이 확대/축소 * <key>**ALT+S**</key> 나 <key>**마우스 오른쪽버튼**</key>으로 원래 대로 되돌릴 수 있다. ===== 오브젝트 이동 ===== * <key>G</key> 키 한번 누르기 : 전체 이동 * <key>G</key> 키 한번 누르고 + (X,Y,Z) 중 한개 누르면 해당 축으로 이동. * G 키 한번 누르고, <key>Shift+(X/Y/Z)</key> 누르면 해당축 제외하고 나머지 두가지 축으로 이동. * <key>Shift+Z</key> 누르면 (X,Y) 축 이동 * <key>ALT+G</key>는 오브젝트는 원점으로 이동. ===== 오브젝트 회전 ===== 중요하고 요긴함 * <key>R</key>키를 한번 누르면 모든 축에 대해서 회전 * <key>R</key>키를 한번 누르고 (X,Y,Z) 중 한키를 누르면 해당 축 회전 ===== 부모-자식 관계 설정 ===== * 자식 오브젝트를 먼저 선택한 뒤, * 마지막으로 부모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 Ctrl+P 를 누르면 활성 오브젝트가 나머지 오브젝트의 부모가 된다. * 부모 자식 관계가 설정되면, 자식 오브젝트는 부모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좌표가 설정된다. (당연한가) * Alt + P : 자식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부모 자식 설정을 취소 * Ctrl + Alt + P : 부모 자식 관계가 설정되면서 모두 원점(0,0,0)으로 리셋된다. \\ 이후에 자식 오브젝트의 위치를 다시 조정해서 쓴다. ==== 그룹핑 ==== * Ctrl + G 그룹을 추가 * 부모 자식하고는 뭔가 다른듯... ==== 편집모드 ==== * 탭(TAB)키 : 편집모드는 시작/중지 ==== 메쉬 생성하기 ==== * Shift+A : 메쉬 생성 팝업 메뉴가 뜬다. * 오브젝트 복사 : shift + D * 스냅에 대한 것 : [[https://docs.blender.org/manual/en/latest/editors/3dview/object/editing/transform/control/snap.html|스냅 설명]] =====렌더링===== * F12 : 렌더링 결과 화면을 보여준다. * F11 : 렌더링 화면을 감춘다 ====== 기타(미분류) ====== ===== 단위 설정 ===== 유니티와 호환성을 생각한다면 단위 1이 1m와 같아야 하지 않을까.. {{:tool:blender:blender-set-unit-prop-1.jpg |}} ===== 배경 그림 넣기 ===== 이미지 로드 * 메인 메뉴에서 **UV/Image Editor** 선택 * **Image >> Open Image** (or Alt+O) 메뉴 선택해서 이미지 로딩 이미지를 뷰포트에 띄우기 * 3D View 모드로 돌아오기. * Background Images 에서 방금 로드한 이미지 선택 \\ {{:tool:blender:uveditor.jpg?400}} * GoldCoinForGUI2.png 파일을 로드 했다. * Top Ortho (키패드 7) 로 화면 전환해서 이미지 보이는지 확인. * 이미지가 잘 안보아면 **Back**과 **Front** 버튼을 눌려 다른 메쉬 뒤에 가려진 것은 아닌지 확인. ====== 모델링 : Extrude/Merge 사용 ====== 선택 방법 임의의 모델을 만들고 탭키를 눌러 편집 모드로 간다. * 정점 선택 : 특정 한개의 정점을 선택한다. \\ {{:tool:blender:blender-edit-select-vertext-1.jpg}} * B : 사각 선택 영역을 만들고 그 안쪽에 있는 정점을 선택한다. \\ {{:tool:blender:blender-edit-select-vertext-2.jpg}} * C : 큰 원형 커서상태로 바뀌는데, 이 커서 안쪽의 정점을 계속 추가해간다. \\ {{:tool:blender:blender-edit-select-vertext-3.jpg}} * Ctrl + 마우스 왼쪽 드래깅 : 임의의 영역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는데, 이 영역 안에 있는 정점을 모두 선택한다. 임의 정점 선택 후, * E 키를 누르면 선택된 정점에 대해서 정점이 추가된다. \\ 이때 마우스를 이리 저리 움직이면 추가도니 정점을 볼 수 있다. * 이 상태에서 * S 키를 누르면 확대/축소가 가능하고 x/y/z 중 한키를 누르면 해당 축에 대해서 확대/축소된다. * G 키를 누르면 이동이 가능하고 x/y/z 중 한키를 누르면 해당 축에 대해서 이동한다. * 확정은,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면 확정. * 취소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취소된다. 편집 중 한곳으로 모아진 정점을 합하고 싶을 때, ( 대충 가운대로 모은 뒤) * Tool Shelf(T키) >> Mesh Tools 패널 >> Remove >> Merge >> Alt Center(**Alt+M**)으로 머지. \\ {{:tool:blender:blender-edit-merge-1.jpg}} >> {{:tool:blender:blender-edit-merge-2.jpg}} * 가운데로 모이는 정점들은 정점이 합해진다. ====== 그외 참고 (미정리) ======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eonbok&logNo=120114332380|기초 블렌더를 사용하기 위한 첫걸음]] * [[http://en.wikibooks.org/wiki/Blender_3D:_HotKeys/All|핫키 전부]] * [[http://www.katsbits.com/tutorials/blender/metric-imperial-units.php|기본 단위 설정]] ===== 모델링 ===== * [[http://cg.tutsplus.com/tutorials/blender/character-modeling-in-blender-basix/|모델링튜토리얼]] * [[http://blip.tv/play/g8M5gcuoBgI.x?p=1|바로 보기]] ===== 단축키표 ===== 기억 되살리는데 별로 도움 안되는.. * 최근 : https://www.katsbits.com/codex/shortcuts/ * 2.7 : http://www.katsbits.com/tutorials/blender/useful-keyboard-shortcuts.php#charts |< 100% >| ^ v2 ^ ++++ ▼ v2 | ====== V3 전 버젼용인가 ====== ===== 두 오브젝트를 묶고 마주보도록 트래킹 (주로 카메라) ===== v2?용인가? - 오브젝트 선택 - 카메라 선택 : Shift 키 누르고 오브젝트 선택 - Control-T 단축키 - **TrackTo Constraint** 선택 - **결과** 오브젝트가 움직일때마다 카메라가 따라 회전한다. (이동하는 것은 아닌 것 같고) ===== 레이어 변경 ===== v2 에서 되는건가? * 레이어를 변경할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 **M** 키를 누르면, 레이어 선택 화면이 뜬다. \\ {{:tool:blender:blender_layerselectpopup.png|}} * 이동할 레이어 영역을 클릭 퀵렌더링할때에는 선택한 레이어만 렌더링 된다. 여러 레이어를 선택하고 싶으면, 하단의 레이어 선택 UI에서 (SHIFT + LMB) !! ===== ... ===== * V2 * 화면 확대 축소 : Ctrl + Up (or Down) * 풀스크린 모드 전환 : Alt + F11 * Properties Shelf : N 키 ===== 생성한 오브젝트의 속성 보기 ===== * F6 : 오브젝트 생성시, Mesh 생성 정보 보기 ==== 3D 커서 고정 ==== * User Preferences->Input->3D View->3D View(Global)->Set 3D Cursor * 체크 박스를 켜기 * 이러면 커서를 따라다니지 않음 그외 * (?) Shift+C : 3D 커서를 원점으로 이동 ++++
tool/blender/1-ui-사용하기.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3/04/19 10:01 저자
kieuns
문서 도구
문서 보기
이전 판
역링크
Fold/unfold al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