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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ol:blender:0_ove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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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ol:blender:0_overview [2020/08/10 17:17] kieunstool:blender:0_overview [2024/04/23 22:44] (현재) – 바깥 편집 127.0.0.1
줄 1: 줄 1:
 +<title>기본 overview</title>
  
 +{{page>tool:blender:문서_목차&nofooter&noeditbtn&firstseconly}}
 +
 +====== 훑어보기 ======
 +
 +2.8 베타기준으로 필요한 것만 겉핥기로 알아보기
 +
 +**설치 -> 필요한 UI 사용법 -> 간단 모델링 -> 텍스쳐링 -> 유니티3D 로 불러오기** 까지 한번에 훑어 보기!
 +
 +필요할때마다 꺼내보려고 작성.
 +
 +  * 움짤 작업은 **Screen To GIF**로
 +====== 설치 ======
 +
 +다운로드 주소: https://www.blender.org/download/
 +
 +19/1/30 기준:
 +  * 2.79b 안정버전 최신
 +  * 2.80 베타 다운로드 가능
 +
 +2.80 베타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2.80버젼이 좀 더 나은 것 같습니다.
 +
 +2.8이 베타라서 2.79에는 있는데 2.8에는 없는 것도 있어요, 그러니 2.79도 여분으로 깔아 둡시다. 
 +
 +===== 설치 폴더 설정 =====
 +
 +버젼업 될때마다 최신버젼을 받는 일이 자주 생기니, 
 +
 +  * 매번 덮어 쓰는 방식으로 하지 말고
 +  * **blender 라는 상위 폴더**를 만들어 두고, 이 폴더 내부에 **버젼 폴더**을 만들어서 설치하는 방식으로 합니다. 아래 예시처럼
 +
 +**C:\App**에 설치하는 경우,
 +
 +<code>
 +C:\App
 +    \blender      // <-- 이 폴더를 만듭니다.
 +        \2.79b    // <-- 2.79 를 여기에 설치하거나 압축풀기를 합니다.
 +        \2.80beta // <-- 2.80 beta를 여기에 설치하거나 압축 풀기를 합니다.  
 +</code>
 +
 +다 설치하면 이런 폴더들이 생겨 있도록 합시다. 
 +
 +<code>
 +C:\App\blender\2.79b
 +C:\App\blender\2.80beta 
 +</code>
 +
 +설치된 폴더에 블렌더 실행 파일의 위치는 이렇습니다.
 +
 +<code>
 +D:\App\blender\2.79b\blender.exe
 +D:\App\blender\2.80beta\blender.exe
 +</code>
 +
 +====== 실행화면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ain_2.png?800|}}
 +
 +|< 90% - >|
 +^ A | 주요 기능성 모드. 오버뷰에서는 Modeling, UVEditing, Shading 만 씁니다. |
 +^ B | 현재뷰에서 쓸 수 있는 기능 툴바 |
 +^ C | 화면 오버뷰. 뷰형태, 카메라 시각으로 보기, 화면 팬이동, 확대 축소. xyz 축. |
 +^ ::: | 각 항목을 클릭한 상태로 마우스를 움직이면 이동이나 확대 기능이 실행 된다. |
 +^ D | 현재씬에 있는 오브젝트 보여주는 씬 뷰 |
 +^ E | 좀 복잡한데, 오브젝트의 속성이나 기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각종 메뉴 모음. |
 +
 +
 +====== 설정 변경 ======
 +
 +좀 더 편하게 쓰기 위해서, 기본 설정에서 몇가지를 변경합니다. 변경 목적은,
 +
 +  * 한글이 깨지지 않고 보이게끔
 +  * 오브젝트 선택을 편하게
 +  * 화면 이동이나 회전을 편하게
 +
 +입니다.
 +
 +=====설정 팝업 띄우기=====
 +  * **Blender Preference** 를 켭니다.
 +  * 위치: 최상단 메뉴의 **Edit** -> **Preferences** 클릭해서 옵션창 띄우기
 +
 +===== 한글 표시 지원 =====
 +설정창에서
 +  * **General** -> **Translate UI** 항목 켠다. 
 +  * **Language**는 Default로 둡니다. 영문으로 쓰는 것이 나중에 검색해서 찾아볼때 편합니다.
 +
 +{{:tool:blender:blender_280beta_pref_input_3.png|}}
 +
 +===== 마우스,키보드 설정 확장 =====
 +**Blender Preference** -> **Interface** 
 +  * **Zoom to Mouse Position** : 현재 마우스 위치를 중심으로 확대 축소
 +  * **Rotate Around Selection** : 선택한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뷰포트 화면 회전
 +
 +{{:tool:blender:blender_280beta_pref_interface_1.png|}}
 +
 +**Blender Preference** -> **Input** 
 +  * **Spacebar Action**을 **Search**로 설정
 +  * **Emulate 3 Button Mouse** : 켜기
 +  * **Emulate Numpad** : 켜기
 +  * **Extra Shading Pie Menu Items** : 켜기
 +
 +{{:tool:blender:blender_280beta_pref_input_1.png|}}
 +
 +  * 숫자패드가 없는 경우
 +    * **3D View** -> **3D View (Global)** -> **View Selected** 에 <key>Ctrl+.</key> 키를 할당
 +
 +{{:tool:blender:blender_280beta_pref_input_2.png|}}
 +
 +
 +====== 뷰포트 사용 ======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viewport_1.png?600}} | 붉은 줄 그어진 부분이 뷰포트 |
 +
 +===== 뷰포트 화면 이동 =====
 +
 +키보드 아이콘 설명
 +  * <key>LMB</key>: 왼쪽 마우스 버튼
 +  * <key>MMB</key>: 가운데 (휠) 마우스 버튼
 +  * <key>RMB</key>: 오른쪽 마우스 버튼
 +  * <key>Numpad</key>: 키보드 오른쪽 넘패드
 +
 +==== 화면 위아래 좌우 이동 ====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vw_pan_mov_1.png?400|}} | 화면을 위,아래,좌,우로 이동 |
 +| ::: | <key>Shift+MMB</key> \\ or \\ <key>Alt+Shift+LMB</key> |
 +| ::: | 아이콘 클릭해서 이동 {{ :tool:blender:blender_280beta_icon_pan_mov.png|}}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vw_pan_mov_1.gif|}}
 +
 +==== 화면 확대 축소 ====
 +
 +  * 마우스 휠 버튼 돌려서 확대 축소
 +  * <key>Alt+Ctrl+LMB</key>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icon_zoom.png|}} 아이콘 클릭해서 확대,축소 
 +
 +{{:tool:blender:blender_280beta_vw_zoom_mov_1.gif|}}
 +
 +==== 화면 회전 ====
 +
 +  * <key>MMB</key> 클릭 상태에서 마우스 (상하좌우) 이동
 +  * <key>Alt+LMB</key>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icon_xyz.png|}} 아이콘 클릭해서 회전
 +
 +{{:tool:blender:blender_280beta_vw_rotate_mov_1.gif|}}
 +
 +===== 오브젝트 선택 =====
 +
 +  * <key>LMB</key>로 오브젝트 선택
 +    * 2.79 에서는 <key>RMB</key>로 오브젝트 선택
 +
 +==== 화면을 선택한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
 +
 +  * <key>Numpad+.</key>로 선택한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화면 이동
 +  * 숫자패드가 없는 경우에는 키를 할당해서 씁니다.
 +  * **Blender Preferences** -> **Input** -> **3D View** -> **3D View (Global)** -> **View Selected** 에 단축키를 추가해서 씁니다. ([[tool:blender:0_overview#마우스_키보드_설정_확장|설정 방법]])
 +  * <key>Ctrl+.</key> 키를 할당해서 씁니다. or 편한대로.
 +
 +==== 선택한 오브젝트 중심으로 회전 ====
 +
 +  * 아래의 키 선택 상태에서, 마우스를 움직여서 화면 회전
 +  * <key>Alt+LMB</key> 
 +  * <key>MMB</key>
 +
 +==== 클릭 지점을 화면 중심으로 ====
 +
 +  * <key>Alt+MMB</key> : 클릭한 지점을 화면 중심으로
 +
 +===== 뷰포트 화면 전환 =====
 +
 +  * 뷰포트의 화면을 빠르게 전환
 +  * 숫자패드가 없는 경우 **Emulate Numpad**를 켜서 씁니다.
 +    * Emulate Numpad: **Blender Preferences** -> **Input** -> **Emulate Numpad** 켜기 ([[tool:blender:0_overview#마우스_키보드_설정_확장|설정 방법]])
 +
 +숫자패드가 이렇게 생겼는데
 +
 +| 7 | 8 | 9 |
 +| 4 | 5 | 6 |
 +| 1 | 2 | 3 |
 +
 +숫자패드에 뷰포트 전환 하는 기능이 있다. 숫자패드 없으면 일반 숫자를 눌러도 됩니다. ([[tool:blender:0_overview#마우스_키보드_설정_확장|옵션 설정 방법]])
 +
 +==== 뷰 전환: 1/3/7/9 ====
 +
 +| **7**                     | <color #dddddd>8</color>  | **9**                     |
 +| <color #dddddd>4</color>  | <color #dddddd>5</color>  | <color #dddddd>6</color>  |
 +| **1**                     | <color #dddddd>2</color>  | **3**                     |
 +
 +  * 1 : 정면 보기 (front View)
 +  * 3 : 오른쪽에서 보기 (Right View)
 +  * 7 : 위에서 보기 (Top View)
 +  * 9 : 현재 선택한 뷰의 반대 화면 선택
 +    * 정면보기면, 뒷면(back view) 보기
 +    * 오른쪽보기면, 왼쪽보기로 전환
 +    * 위에서 보기면, 아래에서 보기(Bottom View)로 전환
 +
 +====뷰 회전: 2/4/6/8====
 +
 +| <color #dddddd>7</color>  | 8                         | <color #dddddd>9</color>  |
 +| 4                         | <color #dddddd>5</color>  | 6                         |
 +| <color #dddddd>1</color>  | 2                         | <color #dddddd>3</color>  |
 +
 +  * 4,6: 왼쪽(4)으로 회전, 오른쪽(6)으로 회전
 +  * 2,8: 아래(2)로 회전. 윗 방향(8)으로 회전
 +
 +====투영 방법 변경: 5====
 +
 +  * 원근, 평면 투시 상태 전환
 +  * 평면도, 입체도 전환
 +  * Ortho <-> Perspective 전환
 +
 +
 +====== 오브젝트 기본 조작 ======
 +
 +먼저 알아둘 것
 +
 +  * 2.8 부터: <key>LMB</key>로 오브젝트 선택하면 선택 
 +  * 2.8 이전: <key>RMB</key>로 오브젝트 선택하면 선택 
 +
 +===== 이동 =====
 +
 +2.8부터 쓸 수 있는 방법.
 +
 +무작위 이동
 +
 +| <key>LMB</key>로 오브젝트 선택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select_001.gif}} |
 +| 마우스를 움직이며 무작위 이동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mov_001.gif|}} |
 +
 +일부 축에 맞춰서 이동
 +
 +| <key>LMB</key>로 오브젝트 선택.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select_001.gif?250}} |
 +| 각 축에 맞는 화살표를 선택해서 오브젝트 이동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move_002.gif|}} |
 +
 +단축키로 이동 시키기. 
 +
 +  * 이쪽이 더 편함
 +  * 단축키: <key>G</key>
 +
 +무작위 이동
 +
 +| <key>LMB</key>로 오브젝트 선택.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select_001.gif?250}} |
 +| <key>G</key>를 눌렀다가 (눌렀다가 떼기까지. 눌린 상태가 아님) \\ 마우스를 움직이는대로 마우스를 따라 이동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mov_001.gif|}} |
 +
 +움직일 축에 맞춰서 이동
 +
 +| <key>LMB</key>로 오브젝트 선택.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select_001.gif?250}} |
 +| <key>G</key>를 누른 다음 바로, 움직일 축을 <key>x</key>,<key>y</key>,<key>z</key> 중에 누른다 ||
 +| 선택 후 마우스를 움직여서 위치 조정 ||
 +| <key>G</key>를 누르고 <key>z</key> 을 누른 경우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move_003.gif|}} |
 +| 위치 확정이면 <key>LMB</key> 클릭해서 위치 고정 ||
 +
 +| 움직이다가, 이동 취소하려면 <key>ESC</key> 누르면 원래 위치로 돌아감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move_004.gif|}} |
 +===== 회전 =====
 +
 +툴바에서 기능 선택해서 회전
 +
 +  * 왼쪽 화면에서 회전 툴바({{:tool:blender:blender_280beta_left_toolbar_rotate_01.png|}}) 선택
 +  * 회전 가능한 기즈모(그림처럼)가 보이면 움직일 축을 <key>LMB</key> 클릭해서 회전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rotate_001.png|}}
 +
 +  왼쪽 툴바가 보이지 않으면 T 키를 눌러서 툴바 보이게 
 +
 +단축키로 회전
 +
 +  * 단축키: <key>R</key>
 +
 +| <key>LMB</key>로 오브젝트 선택.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select_001.png?200|}} |
 +| <key>R</key>를 누르고 바로, 회전할 축을 <key>x</key>,<key>y</key>,<key>z</key> 중에 선택 ||
 +| 선택 후 마우스를 움직여서 회전 상태 조정 조정 ||
 +| <key>R</key>를 누르고 <key>x</key> 을 누른 경우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rotate_001.gif|}} |
 +| 조정 확정이면 <key>LMB</key> 클릭해서 위치 고정 ||
 +
 +  회전하다가 원래 상태로 돌아가려면 ESC
 +
 +  회전 상태 변경 후, 이전 모습으로 돌아가려면 취소(Ctrl+Z) 선택
 +
 +===== 확대 축소 =====
 +
 +툴바에서 기능 선택해서 확대,축소
 +
 +  * 왼쪽 화면에서 확대,축소 툴바({{:tool:blender:blender_280beta_left_toolbar_zoom_01.png|}}) 선택
 +  * 확대,축소 가능한 기즈모(그림처럼)가 보이면 움직일 축을 <key>LMB</key> 클릭해서 회전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zoom_001.png|}}
 +
 +단축키로 확대 축소
 +
 +  * 확대 축소 단축키: <key>'S'</key>
 +
 +| <key>LMB</key>로 오브젝트 선택.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select_001.png?200|}} |
 +| <key>'S'</key>를 누르고 바로, 확대 축소할 축을 <key>x</key>,<key>y</key>,<key>z</key> 중에 선택 ||
 +| 선택 후 마우스를 움직여서 확대 축소 조정 ||
 +| <key>'S'</key>를 누르고 <key>y</key> 을 누른 경우 | {{:tool:blender:blender_280beta_obj_zoom_001.gif|}} |
 +| 크기조정 확정이면 <key>LMB</key> 클릭해서 위치 고정 ||
 +
 +  확대 축소 하다가 원래 상태로 돌아가려면 ESC
 +
 +  상태 변경 후, 이전 모습으로 돌아가려면 취소(Ctrl+Z) 선택
 +
 +
 +====== 모델링 ======
 +
 +=====만들 오브젝트=====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룰렛판_완성판_1.png|}} | 이런 간단한 모델을 만들어보기 |
 +
 +===== 기초 모델 추가 =====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001.png|}} | 방법1) \\ 상단 메뉴에서 **Add** 메뉴 선택 \\  \\ 방법2) \\ 뷰 화면에서 <key>'Shift+A'</key> 눌러서 오브젝트 추가하는 팝업 띄우고 실린더 선택 |
 +
 +==== 추가한 기초 모델의 옵션 변경 ====
 +
 +  * 실린더의 크기 조정 
 +  * 최초 조정 옵션은 만들때 1회만 설정 가능하니, 뭔가 틀어졌다면 다시 만들면 됩니다.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002.png|}} | 높이만 좀 작게 조절합니다. |
 +
 +===== 모델링 편집모드 =====
 +
 +<bootnote>자주 사용하게 되는 모드</bootnote>
 +
 +  * 모델의 점(vertex)/선(edge)/면(face)을 조정할면 편집(Edit)모드로 변경해야 합니다.
 +  * <key>Tab</key> 를 눌러서 편집 모드로 전환
 +
 +<bootnote learn>Tab키를 눌러서 편집모드와 오브젝트모드 상태를 전환합니다.</bootnote>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01.png|탭키를 눌러 편집 상태로 전환된 모습}}]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01_2.gif|탭키를 눌러 편집 상태로 전환된 모습}}]
 +
 +===== 편집모드의 점/선/면 =====
 +
 +  아래 점/선/면에 대한 용어를 섞어 씁니다. (주로 타이핑 하기 편한 쪽으로)
 +
 +  * 점 = 버텍스 = vertex
 +  * 선 = 에지 = edge
 +  * 면 = 페이스 = face
 +
 +편집모드의 버텍스(점,vertex)/에지(선,edge)/페이스(면,face)
 +
 +  * 편집모드에서 점/선/면을 선택하여 기본 모형을 변형해서 모델링을 할 수 있다.
 +  * 각각 뷰포트 화면 상단의 툴바에서 어떤 것을 선택할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02.png|}} | 점(vertex)만 선택 가능한 경우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03.png|}} | 선(edge)만 선택 가능한 경우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04.png|}} | 면(face) 만 선택 가능한 경우 |
 +
 +  * 점/선/면 선택을 중복해서 옵션을 켤 수 있다. 점과 선만 선택되게 한다든지.
 +
 +  * <key>Shift</key>를 누른 상태로 점/선/면을 선택하면 한 곳 이상을 선택할 수 있다.
 +  * <key>Shift</key>를 누른 상태로 
 +    * 라인이 구성되는 형태로 선택했다가
 +    * 더블클릭 하면, 같은 라인에 있는 모든 부분이 선택된다. 
 +    * 점/선/면 모두 같이 작용한다.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05.png|}} | 원형으로 이어지는 면 몇개를 선택했다가, 더블클릭했다.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06.png|}} | 이어진 모든 면이 한번에 선택되었다.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06_2.gif|}} | 움짤로 보기 |
 +
 +  * 이어진 부분을 모두 한번에 선택해야할 때, 일단 더블클릭해보자.
 +
 +===== 룰렛 모양 만들기 =====
 +
 +====전체과정 보기====
 +
 +| 전체 과정 보기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17.gif|}} |
 +
 +====단계별로 다시 보기====
 +
 +^ 필요없는 바닥 삭제 ^^
 +| 면 선택 상태에서, 바닥면 선택 \\ 어디가 바닥인지는 본인이 결정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10.png|}} |
 +| <key>Del</key>키로 삭제 선택 | |
 +| 어떤걸 삭제할지 물어보는 메뉴에서 **face** 선택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11.png|}} |
 +| 위아래로 돌려보면서 제대로 삭제 되었는지 확인 \\ 화면 그리드라인이 보이고 안보이고 상태에 따라 면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한다. \\  \\ 돌리는 방법은 <key>Alt+LMB</key> 선택 상태에서 마우스 움직여 보기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12.png|}} |
 +
 +^ 뒷면 늘려서 마름모꼴로 만들기 ^^
 +| 방금 삭제한 면이 있던, 선들은 모두 선택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13.png|}} |
 +| <key>'S'</key>키를 눌러서 적당히 늘린 뒤 <key>LMB</key>로 선택 종료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14.png|}} |
 +| 위에서 본 모양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15.png|}} |
 +| 대충 둘러보면서 모양이 얼추 만들어 졌는지 확인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odeling_edit_016.gif|}} |
 +
 +====== UV 맵핑 정보 추가 ======
 +
 +===== UV unwrap =====
 +
 +  * 모델링을 만들었으면 재질과 텍스쳐를 입혀야 하는데
 +  * 텍스쳐는 사각형의 이미지고 모델은 입체 모델입니다.
 +  * 모델의 각 면을 평평하게 펼쳐서 배치한 레이아웃을 UV 맵이라고 합니다. \\ {{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thumb/f/fe/Cube_Representative_UV_Unwrapping.png/220px-Cube_Representative_UV_Unwrapping.png}}
 +
 +  - 만들어둔 오브젝트의 UVMap을 만듦니다.
 +  - UVMap 텍스쳐를 저장합니다.
 +  - 텍스쳐에 칠해봅시다.
 +
 +==== 한번에 보기 ====
 +
 +|< 90% - >|
 +^ 전체 과정 움짤로 보기 ^
 +| UVMap 따오는 일부 과정. 상세 설명은 아래쪽에서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unwrap_all_001.gif|}} |
 +
 +==== 단계별로 알아보기 ====
 +
 +한단계씩 해볼 방법을 적는데, 스크린샷을 위에 두고 설명을 그림 아래에 둡니다.
 +
 +=== -1- ===
 +
 +  * 편집모드에서 UV맵을 만들 면을 모두 선택
 +  * <key>'A'</key>로 모든 면 선택
 +
 +|< 90% -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unwrap_001.png|}} |
 +| (!) 모든 면을 UV맵에 포함 할 것이므로 모두 선택함 ||
 +
 +=== -2- ===
 +
 +|< 90% -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unwrap_002.png|}} |
 +
 +  * <key>U</key>를 눌러 **UV Mapping** 팝업 메뉴를 띄우고
 +  * **Unwrap** 메뉴 항목을 선택 & 실행
 +
 +=== -3- ===
 +
 +|< 90% -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unwrap_003.png|}} |
 +
 +  * **Unwrap** 옵션이 보이지만 기본만 사용할 것이므로 
 +  * 일단 기본값 그대로 사용합니다.
 +
 +=== -4- ===
 +
 +|< 90% -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unwrap_004_2.png|}} |
 +^ [A] 를 클릭해서 UV Editing 창으로 이동 \\ [B] 위의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진 UV Map \\ [C] UVMap 의 주인  ^^
 +
 +  * 상단 툴바에서 <color #ed1c24>**UV Editing**</color>을 클릭해서 UV 편집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 -5- ===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unwrap_005_2.png|}} |
 +^ A: 선택된 오브젝트를 조작할때 쓰는 툴바 \\ B: 선택 기준을 점/선/면 중에 어떤 것으로 할지 선택하는 툴바 \\ C: UV맵 |
 +
 +  * 오른쪽의 (D)부분의 면만 선택했을 경우, \\ 왼쪽의 (C) 영역의 선택 부분은 (D)영역과 같은 부분이 선택되어 표시된다.
 +  * 여기저기 클릭해보면 바로 압니다.
 +
 +편집기 이동방식
 +
 +  * UV 맵에디터(왼쪽 영역)의 화면 이동 방법은 뷰포트와 같습니다. (위아래좌우 이동, 확대축소)
 +  * 오브젝트를 이동/크기조정/회전을 할때 쓰는 <key>'G'</key> <key>'R'</key> <key>'S'</key> 도 같습니다.
 +  * 점/선/면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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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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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unwrap_002.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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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전상태가 불량하므로, 오른쪽의 모델과 같은 회전 상태가 되도록 조정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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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텍스쳐를 칠할때, 위치가 어긋나있으면 작업하기 곤란하지 않도록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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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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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V 영역에 가이드 라인이 그려진 이미지를 export해서 텍스쳐를 만들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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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단 UV 맵 정보를 하나 추가합니다.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export_001.gif|}} |
 +^ export 메뉴를 클릭합니다.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export_002.png|}} |
 +^ 옵션을 조정하고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 **Export UV Layout** 버튼 클릭해 이미지를 저장 ^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export_003.p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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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결과물로 이런 이미지 파일이 생깁니다.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export_004.png?200|}} \\ {{:tool:blender:cyl_uv.png?linkonly|원본 이미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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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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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본보관을 위해서 cyl_tex.png 라는 파일로 복사해서 작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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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yl_tex.png 파일을 이미지 편집 툴에서 대충 칠해봅니다.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export_005.png|}} |
 +| 다시 블렌더로 돌아와서 UV에디트 화면에서 이미지 로드 메뉴를 선택합니다.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export_006.png|}} |
 +| 편집한 이미지가 딱 들어맞습니다. | {{:tool:blender:blender_280beta_uv_export_007.png?4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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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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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를 불러온 것만으로는 모델에 텍스쳐가 입혀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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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 단계로 할 것은 재질을(Material)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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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질을 만들고, 재질 속성에 텍스쳐를 추가해서 모델에 입혀지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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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질 만들어서 텍스쳐 입히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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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훑어보기의 거의 마지막입니다. 텍스쳐를 입혀서 그럴싸한 모습이 되게끔 바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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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ool:blender:blender_280beta_mat_001.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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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ool:blender:blender_280beta_mat_002.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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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ool:blender:blender_280beta_mat_003.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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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ool:blender:blender_280beta_mat_004.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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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ool:blender:blender_280beta_mat_005.gif|}}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at_006.gif|}}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at_007.png|}}
 +
 +{{:tool:blender:blender_280beta_mat_008.gif|}}
 +====== Unity3D로 export ======
tool/blender/0_overview.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4/04/23 22:44 저자 127.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