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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ol:3dsmax:인터페이스

화면 뷰 조정

  • 화면 이동 : 마우스 가운데 클릭 상태 = 마우스 드래그
  • 화면 확대/축소 : 마우스 휠
    ( 안쪽(내쪽) : 축소 )( 바깥쪽 : 확대 )
  • 화면 회전 : Alt 키를 누른 상태 + 마우스 가운데 클릭 상태 = 마우스 이동
  • Ctrl + x : 익스퍼트(전문가) 모드. 가장자리 UI들을 감춰서 뷰포트를 키운다.
  • 오브젝트 컨트롤 하는 중요한 툴바 : 이동 / 회전 / 확대
  • 오브젝트 좌표 입력기 :

확대,축소와 오브젝트 선택에 대한 툴바

아래 내용과 동일

뷰포트를 제어하는 중요 툴바

  • 뷰포트 제어
  • 오브젝트 확대 축소

오브젝트 제어

이동

피봇 ( 오브젝트 정 중앙의 x/y/z 축을 표시하는 화살표 )으로 오브젝트 이동

  • 피봇의 축을 클릭한 상태에서, 마우스를 이동하면 오브젝트가 선택한 축의 방향으로 이동한다.

오브젝트 복사

  • SHIFT 키를 누른 상태 + 피봇의 축을 클릭한 상태 = 마우스 드래그
  • 마우스 이동을 마치고 클릭 상태를 풀면
  • 복사 선택 팝업이 (Clone Option) 출력 된다.

오브젝트 선택

  • 선택할 오브젝트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

오브젝트 삭제

  • 오브젝트 선택 후, DELETE키로 삭제.

스케일

  • 오른쪽 탭에서 “Modify” 선택
  • Parameters 섹션에서 크기 조정

회전

  • 상단 툴바에서 Rotate 버튼 선택 (키는? )
  • 선택된 오브젝트에 기즈모가 표시되낟.
  • 회전할 축을선택한 다음 → 마우스 좌클릭 상태 + 마우스 드래깅

모델링

메쉬 변경

이미 만들어진 메쉬에서 편집을 하는 경우,

테스트를 위해서, 기본 모형을( 기본 Primitives ) 만듭니다. 
제일 간단한 건, Plane을 선택하면 편할 것 같음.

오브젝트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팝업 메뉴를 띄웁니다.

Convert to Editable Poly 선택

그리드와 스냅 설정

풀 다운 메뉴에서

  1. 도구(Tool) 선택
  2. “그리드와 스냅” 메뉴 클릭
  3. “그리드와 스냅 설정” 메뉴 클릭
이런 화면을 찾는다.

스냅핑 설정 툴바

오브젝트 만들기

A : 오브젝트 이름
B : 오브젝의 기본 색상(매트리얼 아님)
C : 키보드로 위치와 크기를 입력해서 생성하는 부분

오브젝트 수정

수정자 리스트를 클릭하면, Modify 엄청나게 많은 옵션 리스트가 나옴
Edit Poly 에 해당되는 메뉴를 선택 한다.
수정 옵션에 세그먼트 숫자를 조정하면 왼쪽 화면 처럼
면수가 증가한다.

오브젝트 수정 : 변형할 부분 선택

  • Edit Poly를 선택하면 Vertex, Edge, Face 를 ( 점, 선, 면, 또 뭐드라 ) 변형 대상으로 선택할 수 있다.

메쉬 조작 (Edit Poly)

선택한 Poly 요소 중 (Vertex, Edge, Polygon, Element) 선택 방법

  • EditPoly 모드라면 현재 선택한 Poly 항목에 대해서는 선택 가능

선택 가능한 방법

  • Ctrl + A : 모든 항목 선택
  • Ctrl + D : 모든 선택 취소
  • Ctrl + Left Click : 클릭된 부분을 선택 영역에 포함해간다.
  • Alt + Left Click : 선택한 부분에 대한 선택 해제 (근데 안되는데??)
  • Shift + Left Click : 횡둘레 선택
  • Ctrl + i : 선택 영역 반전

선택 영역 확대 축소

  • 커맨드 바의 선택 영역 확대 , 축소 기능 사용 ( 그다지 유용해 보이지 않지만 )

메쉬 선택시 사용하는 툴바

  • 별것 아니지만 :

수정된 오브젝트 적용

변형 내용은 스택으로 저장되는데,
이걸 합해줘야 제대로 저장된다.

유니티용으로 export 하는 옵션

tool/3dsmax/인터페이스.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4/04/23 22:44 저자 127.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