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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guage:unity:2-layer

레이어 기반 충돌 감지

게임 오브젝트에 레이어를 다르게 설정해서, 충돌 감지를 하지 않게 할 수 있다.

목표

(A)는 화면은 마음대로 돌아다닌다.
(C) 공중에서 떨어진다.
(B)는 화면에 클릭을 감지해서 반응한다.
(D) 화면상의 클릭 위치를 보여준다.

게임 오브젝트의 충돌 체크에 대한 룰은,

  • Crosshair는 (B) 영역에 있는 경우 Raycast 충돌 체크를 해서 화면 상의 위치를 구한다.
    (D) 와 (B)는 충돌 체크가 발생 되어야 한다.
  • (C)와 (A)는 화면에서 임의 생성되거나 자유롭게 움직이는 오브젝트로, (B)와 충돌되면 안된다. 충돌체크가 생겨 움직임에 버벅대면 안된다.
    (C)+(A)는 (B)와 충돌하면 안된다.

다시 정리하면,

  • (D) 와 (B)는 충돌 체크가 발생 되어야 한다.
  • (C)+(A)는 (B)와 충돌하면 안된다.

구현(설정)

1단계 : 레이어 추가

  • DropZone 레이어를 추가하고,
  • (B)와(D)를 DropZone 레이어로 설정

2단계 : 충돌 체크 설정

메뉴의
Edit » Project Settings » Physics 클릭
DropZone 레이어 끼리만 충돌 설정하게 한다.

DropZone 레이어 끼리만 충돌 설정하게 되서 원하는 환경이 설정된다.

language/unity/2-layer.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2/12/20 14:30 (바깥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