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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Python) 문법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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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이썬(Python) 문법 정리 ====== 너무 오래 전이라 책을 다시 보면서 정리 ====== 문법요소 ====== * pass :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 함수 시작 부분에 " 나 """ 로 설명을 적어두면 __doc__ 속성에 저장되어 도움말로 사용된다. ===== import ===== <code python> import 모듈 from 모듈 import 어트리뷰트 from 모듈 import * import 모듈 as 별칭 </code> ===== 자료형 ===== * 참조는 기본 * 주소확인 : id(어떤 변수) * 리스트, 세트, 튜플, 사전 * 리스트 완전 복사 : copy.deepcopy(XX) * <nowiki>'**'</nowiki> 연산자 : pow() ==== 문자(열) ==== * '' ' ''나 ''"'' 중 아무거나 사용. * 시작과 끝이 같은 기호로 끝나야 한다. <code python> 'abcde' # ok 'abcde" # error </code> 아래 부분은 v2.x 에 해당되는 내용. v3는 기본 유니코드라서 u를 붙일 필요가 없어졌다. * 한글과 같은 문자를 표현하려면 유니코드를 사용 * 상수형 문자열이라면 u'...' 기호 u를 붙여서 선언 가능하고<code python> str1 = u'한글또는 외국어' </code> * 변환 해야 한다면,<code python> '가'.encode('utf-8') # 바로 인코딩해서 넘기는 방법 </code> * ''+'' 로 문자열 결합 * **rjust(NUM)** : 오른쪽 정렬 * **ljust** / **center** * **zfill()** : 0으로 채우기 ==== 튜플 ==== * 읽는 용도의 데이터 설정 * 괄호 안에 항목을 넣는다. <code python> gameDir = ('skyrim', 'NinjaOfTheMark') </code> gameDir[0]을 치면, 'skyrim'이 출력된다. ==== 리스트 ==== * ([,]) 기호 내부에 항목을 선언한다. * 배열 요소를 탐색하는 여러 방법이 있는데, 나중에 정리하자. <code python> gameDir = ['skyrim', 'NinjaOfTheMark'] gameDir[0] # 0번째 항목 리턴 gameDir.count() # 개수 gameDir.pop() # 데이터를 얻은 다음 삭제 </code> ===== 함수 ===== 함수 선언 방법 <code python> def <함수이름>( 인자1, 인자2, ... ): <구문> return <리턴값> </code> ===== 스코핑룰 ===== 전역변수를 사용하고 싶다면, <code python> >>> g = 1 >>> def test_scope(a): global g # g는 전역변수를 가리킨다 g = 2 return g+a </code> ===== 키워드인자 ===== 파라미터의(인자) 이름으로 값을 지정해서 사용하는 방법. 파라미터 순서를 지키지 않아도 된다. <code python> >>> def connURI(server, port): return "abc" >>> connURI(port="8080", server="test.com") </code> ===== 가변 ===== 인자 이름 앞에 <nowiki>'*'</nowiki>를 붙이면 가변으로 (튜플로서) 인식된다. <code python> >>> def test(*args): print(type(args)) </code> 정의되지 않은 인자 처리 : 인자이름 앞에 <nowiki>'**'</nowiki> 타입 미정의 가변 인자를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에 와야 한다. ===== 람다 ===== lamda 인자 : <구문> ===== 이터레이터 ===== 자료형 데이터에 순환하는 이터레이트를 쓸 수 있다 <code python> s = 'abc' it = iter(s) # 이터레이터를 얻는다 next(it) # 다음 요소로 이동 it.__next__() # 다음 요소로 이동 </code> * **yield** : 함수를 끝내지 않고 호출한 곳에서 리턴 값을 전달한다. 함수는 계속 실행. 오오 ===== 비교문 ===== <code> num >= 70 && num < 80 --> 70 <= num < 80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if 70 <= num < 80: ... </code> ^ and, <nowiki>&</nowiki> \\ <nowiki>or, |</nowiki> ^ | <nowiki>&</nowiki> 와 <nowiki>|</nowiki> 는 if 문 전체를 비교하고 종료 \\ and 와 or를 사용하면 조건에 맞으면 비교를 끝내고 다음문장으로 이동 | ^ for ^ | range()함수로 실행 횟수 방식으로 실행 가능 \\ for i in range(10): print(i) # 0 .. 9 까지 11번 반복해서 i를 출력 | ===== 클래스 ===== * 클래스 함수의 첫 인자는 self (클래스 자신) * 클래스 변수 선언시 값 인력 가능, 이건 클래스 변수가 된다. 인스턴스에서 값을 입력하면 다른 변수가 생긴다. * 클래스에 대해서도 동적으로 멤버 변수 추가 가능. 추가 후 모든 인스턴스에서 사용 가능. * 인스턴스객체에 동적으로 멤버변수 추가/삭제 가능 * 인스턴스에서 클래스에 접근하기 __class__ 키워드인자 * isinstance(INST, CLASS) : 상속 관계 확인 * 생성자 __init__(self, value), 소멸자 __del__(self) * 인스턴스 삭제 : del . 레퍼런스가 0이되면 __del__()호출된다. * 정적메소드와 클래스 메소드 두종류. 클래스 메소드는 self를 받을 첫번째 인자가 필요하다. * 함수 선언 후, staticmethod(), classmethod()로 재선언하여 정적/클래스 함수를 정의한다. ==== 연산자중복정의 ==== 연산자 중복 정의를 위한 미리 정의된 함수가 있다. '-' 면 __sub__ 라든지. ==== 클래스 상속 ==== <code> class Parent: pass class Child(Parent): pass </code> ==== 메서드 재정의 ==== 부모 메서드와 자식쪽의 메서드의 이름만 같으면 재정의(오버라이딩)된다. super()로 부모 클래스 메소드 호출 ===== 예외처리 ===== <code> try: <구문> except <예외종류>: else: 예외가 없는 경우 finally: 예외 상관 없이 try 블록 실행 후 raise <예외> : 예외 발생 시킨다. </code> ===== assert ===== <code> assert <조건식>, <관련데이터> </code> ===== 입출력 ===== ==== 출력 ==== <code python> print(<문자열>) </code> <code python> import sys sys.stdout.write('test') </code> * rjust(NUM) : 오른쪽 정렬 * ljust / center * zfill() : 0으로 채우기 ==== 포맷팅 ==== "스트링 {0}".format(<파라미터>...) **{0}** 대신 사전식 방법 사용 가능 <code python> >>> print("{item} is color".format(item="apple")) >>> dic = {"item":"apple", "color":"red"} print("{0[item]} is {0[color]}".format(dic)) </code> 지역변수를 사전 형식으로 사용 가능. locals() 사용 <code python> >>> item = "apple" >>> color = "red" >>> print("{0[item]} is {0[color]}".format(locals())) </code> 사전자료형을 쓰는 경우, 앞에 <nowiki>**</nowiki>를 붙이면 값으로 판단하고 사용된다. 이러면 파라미터에 0을 붙이지 않아도 된다. 변수의 인덱스를 사용할 수 있다 <code python> numz = [5,4,3,2,1] print("{numz}".format(**vars())) print("{numz[0]}".format(**vars())) </code> ==== 입력 ==== <code python> a = input('press key') </code> ===== pickle ===== 객체류의 데이터를 파일로 저장 ===== ctypes ===== C나 dll 에서 함수 불러서 사용하기 ===== decimal ===== 정확한 정수와 부동소수점 표현을 위한 클래스 =====random===== <code python> random.random(), random.randomrange(N) random.sample(N,N) : 노 중복 </code> ====== 함수들 ====== = type(어떤 변수) : 타입체크 = id(어떤 변수) : 주소확인 = globals() : 내장함수 확인 = __builtins__ : 내장함수의 리스트. dir(__builtins__) = help(xx) : 도움말을 불러온다 = filter(METHOD, DATA) : 조건에 맞게 필터링된 이터레이터 객체 리턴 = zip() : 두개의 리스트를 묶어 튜플로 만든다 = zip(*인자) : 튜플인자에 *를 붙여 사용하면 리스트로 다시 분리 = map() : 시퀀스형 객체를 순회하면서 모든 값에 대해 뭔가 처리가 필요할때 (값 갱신) = join() : 문자열 내장함수, 자료형 객체의 모든 값을 합하는데.. 빠르다는데.. 어디다가?? ===== os 관련 주요 모듈 ===== = os.getcwd() : 현재 디렉토리 경로 얻기 = os.chdir( path ) : 디렉토리, 현재 위치를 변경 = os.access( path, mode ) : path에 대해서 mode에 해당하는 작업이 가능한지 확인 = : F_OK 파일 존재 여부 = : R_OK, W_OK : 읽기 쓰기가 가능한지 확인 = : X_OK : 실행 가능한가 확인 = os.sys tem( command ) : command 를 실행하며 성공한 경우 0을 리턴. ===== 그외 ===== 파일 복사,이동 <code python> import shutil shutil.copy( 원본파일, 대상 디렉토리 ) shutil.move( 원본파일, 대상 디렉토리 ) </code> ====== 추가모듈 ====== * 스펠체크 : flake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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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2/12/07 22:30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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