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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guage:gamemaker:설명-자료:설명-2회

슈팅 게임 튜토리얼

방만들기

  1. 방의 시작 순서
    • room_speed
    • 이름 지을 때, 내장 변수와 안겹치게 대소문자를 섞어서 변수를 만든다. firstRoom.

배경 만들기

  1. 타일 : background 0 번에 타일 지정
    • Tile Hor. / Tile Vert. 체크하면 자동으로 화면에 fill
  2. 움직이는 배경
    • Hor. Speed / Vert. Speed 에 값을 넣는다.

적기 추가

  1. 오브젝트와 인스턴스
  2. 컨트롤용 오브젝트 추가
    • 타이머 설정 :
      • Create Event » Alarm[0] 설정 » 시간 설정
      • Alarm[0] Event » 적기 오브젝트 만들기
    • 적기 오브젝트 추가 : 위치와 방향
    • 반복 재생을 위한 알람 재설정
    • Control » Other » Repeat 액션으로 한번에 2개 만들기
  1. 움직이는 방향 : direction 에 대한 설명
  2. 적이 랜덤하게 나오는 오브젝트 추가
    1. 인스턴스 생성
  3. 화면 시작 부분 설정
  4. 화면 밖으로 나갔을 때
    • Others » Outside Room » Destroy Instance

플레이어 추가

  1. 플레이어 움직이는
  2. 플레이어가 총알을 쏘는

총알 처리

  1. 만들기 : bullet 스프라이트 추가 –> bullet 오브젝트 추가
  2. 총알 인스턴스 만들어지는 이벤트
    • 마우스 클릭에 반응하도록 : obj_player추가
      1. global mouse 이벤트 추가 » global mouse released
      2. 추가 변수 : mouse_x, mouse_y
  3. 총알이 자동으로 움직이도록. » 드래곤 플라이트 처럼 자동으로 연사 되려면?
    • Create Event에서 움직임 설정
    • Outside Room Event에서 자동삭제

충돌

  1. 적 오브젝트에 충돌 효과 추가
  2. 충돌시 오브젝트 삭제 :
    • 삭제시 : self, 충돌된 상대편 other
    • self 삭제는 가장 나중에, self 삭제 후 아래 액션은 실행안됨.
  3. 이어지는 효과 추가

충돌시 폭발

  1. 폭발 효과
    • 폭발 스프라이트 로드, 폭발 오브젝트 생성
    • Other » Animation End Event » Destroy Instance Self
  2. 충돌 이벤트에 폭발 오브젝트 추가
language/gamemaker/설명-자료/설명-2회.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2/11/16 10:44 (바깥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