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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guage:gamemaker:설명-자료:설명-1회

개요

  • 2d 게임을 만들 수 있는 게임 제작툴
  • pc / ios / android / window phone / html5로 export가능
  • Steam에서 무료판을 받아서 체험할 수 있다.
  • 가능성 : 100 Game Maker Games in 10 Minutes

UI 설명

  • 리소스 트리
  • 작업창
  • 리소스 항목들 : 배경 / 스프라이트 / 오브젝트 / 룸

튜토리얼1번 (Catch the clown) 을 따라서 설명하는 단계

  1. 윈도우 구성 요소 설명
  2. 만드려는 데모의 기능 설명 : 벽과 광대와 점수, 마우스 콘트롤
  3. 룸(스테이지) : 비어 있는 스테이지 추가 : 실행 결과 보기 (아무것도 없는 화면)
  4. 이미지 추가
    1. 스프라이트 추가 : 벽과 광대
    2. 스프라이트 속성 설명 : 중심점과 연속된 이미지와 충돌 영역
  5. 사운드 추가
    1. 효과음 2개
  6. 오브젝트, 이벤트, 액션 : 설명
    1. 사용가능한 이벤트
    2. 이벤트 발생시 순서대로 처리할 액션 리스트에 대한 설명
  7. 오브젝트 추가 : 벽
    1. 솔리드 체크 : 단단한 물체다라는.
  8. 오브젝트 추가 : 광대
    1. 이벤트 추가 : 움직임 추가 속도는 4
    2. 충돌 체크 : 광대 오브젝트에 벽 오브젝트에 대한 충돌 체크 추가. 튕김 마크 추가. 사운드 추가.
      1. 스프라이트의 충돌 영역 다시 설명
    3. 마우스 이벤트 추가 : 마우스 Left Pressed 클릭 이벤트 추가
      1. 점수 추가 : Score 액션 추가
      2. 사운드 추가
      3. Jump to random 액션 추가
      4. 이동 랜덤 추가
  9. 방 수정
    1. 방 스테이지 상에서 벽 오브젝트를 배치
  10. 플레이 데모
  11. 방수정 : 배경 추가
  12. 광대 움직임 변경
    1. 알람 기능 설명
    2. 룸 스피드 설명 : 프레임레이트와는 다른.
    3. 알람 설정 30스텝 간격으로 +2 상대 속도 증가
    4. 'Main1' –> 'Transform Sprite' 움직임 변경
      1. xscale, yscale = 1
      2. angle = direction
      3. direction 설명

만드는 순서

  • 룸 –> 스프라이트 –> 오브젝트
  • 입력(키,마우스,터치)에 대응하는 방식 결정
  • 게임 flow 제어

게임스러운 요소들

  • 프레임과 스텝(GameMaker용어)
  • 스프라이트 : 이미지 배열 형태, 마스크(충돌영역)
  • 깊이값
  • 변수

GameMaker의 요소

  • 내장 변수, 인스턴스
  • direction, speed, x, y
  • direction : (0,right)(90,top)(180,left)(270,botton)
  • relative : 상대적인 위치
  • 충돌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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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guage/gamemaker/설명-자료/설명-1회.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2/11/14 14:32 (바깥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