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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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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guage:cpp:managedc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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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e important>vsts2010.net 없어짐. 이거 쓰는 시점이면 벌써 10년 전 사이트</note> {{http://vsts2010.net|VisualStudio2010 블로그}}를 읽다가 정리한 것 뿐입니다. ====== 클래스 선언 ====== Managed 클래스 구조체 선언은 {class, struct} 앞에 {ref, value, interface, enum} 중에 다른 것을 하나 붙여서 사용. Native와 같이 사용 되는 경우, 구분 짓기 위해서 그런 것 같다. ( 그렇다면 그냥 클래스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 ) <code> class_access ref class name modifier : inherit_access base_type {}; </code> * ref class, ref sturcut : 인터페이스나 ref type에서 상속 받는 경우 --> 안전빵? * value ref, value struct : 인터페이스에서만 상속 받는 경우 * value 는 아래 줄을 좀 더 읽어보는게 도움이 됨 ====== ^ ====== ref 로 선언한 관리클래스는 * GC에서 동적으로 생성/관리된다. * 정적은 안된다. * ^ 로 핸들을 선언해야한다. (GC 계열 언어들이 늘 그런듯이 메모리를 할당하는 것이 기본) * delete를 사용할 수 있는데, 클래스 내부 리소스 해제용이지 클래스의 메모리가 (핸들이) 삭제되는 것은 아니다. * **finalize** 를 선언해서 GC에서 소멸될 때 할일의 적는다. * 키워드 : ! * 한글레퍼런스 {{http://vsts2010.net/314|http://vsts2010.net/314}} <code cpp> ref class SampleClass { public: SampleClass() {} ~SampleClass() {} !SampleClass() {} }; //코드 { SampleClass^ _a = gcnew SampleClass(); } </code> ====== value 와 참조 ====== - 한글레퍼런스 {{http://vsts2010.net/323|http://vsts2010.net/323}} - gcnew를 쓰지 않고 코드를 작성하는 경우, 컴파일러가 알아서 바꿔줍니다. value - ref 로 선언된 관리클래스는 복사 기능이 없음 - value로 선언하면 **복사가 가능한 기본 타입에 대해서 복사 작업이 가능** - gcnew 로 생성하지 않으면 스택에 생성됨 - 함수 종결시 소멸?이라는 뜻인가. value 특징 - 기본 생성자가 없다. - 복사 생성자를 가질 수 없다 - 대입 연산자를 가질 수 없다. - 소멸자를 가질 수 없다. - finalize를 가질 수 없다. - 클래스간 복사를 할 수 있다. - 복사 불가능한 것을 멤버로 가질 수 없다. - 스택에 생성할 수 있다. - 인터페이스를 제외한 다른 클래스를 계승할 수 없다. 관리클래스를 파라미터로 넘기기 - 파라미터에 ^ 를 붙여야 한다.<code>void func( A^ a ) {} </code> 참조 - '&' 사용 ====== nullptr/interior_ptr ====== * 레퍼 {{http://vsts2010.net/342|http://vsts2010.net/342}} nullptr * 관리 클래스에는 0 (NULL) 대신 nullptr 을 씁니다. interior_ptr * 네이티브 %%C++%%에서 처럼 코드의 일부의 포인터를 넘겨줄 때 씁니다. pin_ptr * 비관리코드에서 포인터로 사용하고 싶을때 사용합니다.\\ %%C++/CLI%%에서 기존의 비관리 코드로 만들어 놓은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때입니다<code> ref class REFClass { public: int nValue; }; void SetValue( int* pValue ) { *pValue = 100; } int main() { REFClass^ refClass = gcnew REFClass; pin_ptr<int> pValue = &refClass->nValue; SetValue( pValue ); pValue = nullptr; } </code> * 사용 후에는 nullptr로 초기화(unpin)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 array 클래스에 non-CLI 오브젝트 사용 ====== array 클래스 생성 할때는 포인터 타입으로 선언해 주어야 합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code c++> class CNative { /* sample class */ }; // other func { array< CNative* >^ _arr = gcnew array< CNative* >(2); array< CNative >^ _arr = gcnew array< CNative >(2); } </code> 사용할때는 직접 메모리를 할당해줘야 합니다. <code c++> for(int i=0; i<arr->Length; i++) { arr[i] = new CNative(); } </code> 또한 당연하지만, 삭제할 때도 직접 삭제해 줘야한다. GC 가 삭제해 주지 않는다. <code c++> for( int i = 0; i < arr->Length; i ++ ) { delete arr[i]; } </code> ====== 델리게이트에 비관리함수 할당해서 사용하기 ====== 이건 거의 팁이군요. 그래도 알면 요긴하게 쓸 수 밖에 없는 팁인 듯. 물론 코드는, vsts2010.net 에서 가져왔습니다. <code c++> #pragma unmanaged extern "C" void printf(const char*, ...); class A { // 꼭 static 을 써야 하는 건지?? public: void func(char* s) { printf(s); } }; #pragma managed public delegate void func(char*); ref class B { public: A* ap; B(A* ap):ap(ap) {} void func(char* s) { ap->func(s); } }; int main() { A* a = new A; B^ b = gcnew B(a); func^ f = gcnew func(b, &B::func); f("hello"); delete a; } </code> ====== 순 가상함수 ====== **=0** 대신 **abstract** 를 사용 순 가상함수를 추가하면 클래스도 순 가상 클래스가 될 필요가 있으므로 클래스에도 **abstract** 를 붙입니다. <code c++> public ref class Server abstract { ..... virtual void OnAccept() abstract; }; </code> ====== char* -> 관리코드, 관리코드 -> char* ====== 이것도 꽤 요긴할 것 같네요. C++/CLI 마샬링은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bb384865.aspx|요기 (Overview of Marshaling in C++ )}}에 잘 나와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 char* -> 관리코드 ===== <code cpp> // 비관리코드 int nPacketSize = 34; char* pPacket = new char[34]; // 관리코드 array< Byte >^ byteArray = gcnew array< Byte >(nPacketSize); System::Runtime::InteropServices::Marshal::Copy( (IntPtr)pPacket, byteArray, 0, nPacketSize ); </code> ===== 관리코드 -> char* ===== <code cpp> // 관리코드 array<Byte>^ SendData; // 비관리코드 int nLength = SendData->Length; pin_ptr<Byte> pData = &SendData[0]; char* pBuffer = new char[ nLength ]; CopyMemory( pBuffer, pData, nLength ); </code> 참고로 C++/CLI에서는 바이트형 배열 array<Byte>가 C#에서는 byte[] 이 됩니다. {{tag> ManagedCpp ManagedC++}} ====== legacy ====== * {{http://vsts2010.net/category/C++/CLI|C++/CLI 카테고리의글}} * {{http://vsts2010.net/382|[Step. 07] 비관리 클래스에서 관리 클래스를 멤버로, 관리 클래스에서 비관리 클래스를 멤버로}} * {{http://vsts2010.net/378|프로퍼티(property)}} * {{http://vsts2010.net/380|델리게이트(delegate)}} * {{http://vsts2010.net/381|이벤트(event)}} * {{http://vsts2010.net/379|enum}} * {{http://vsts2010.net/485|[Step. 16] array 클래스에 non-CLI 오브젝트 사용}} * {{http://vsts2010.net/495|[Step. 17] 델리게이트에 비관리 함수를 할당하기 그리고 다음 예고}} * {{http://vsts2010.net/503|[Step. 19] char* -> 관리코드, 관리코드 -> char*}}
language/cpp/managedcpp.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4/04/23 22:44 (바깥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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