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V-Map 텍스쳐 모드 ====== * 'Ctrl+E' : edge popup memu. seam을 추가, 삭제할때 ====== UV-Map 텍스쳐 모드 ====== - 오브젝트 편집 모드로 변경tab 키로 오브젝트 모드, 편집 모드 선택 \\ {{:tool:blender:blender-uvtex-face-selected.png|}} - 단축키 U를 눌러서 팝업 매뉴 출력 - **UvMap** or **SmartUVMap** 선택해서 , 텍스쳐 입힐 영역 선택 UV 영역 중에 좀 더 분리하고 싶다면 seam 추가해서 - 분리할 에지를 전체 선택하고 seam (uv:mark seam) 추가 ====== 텍스쳐 편집을 위해서, 작업용 이미지 export ====== - Layout을 UVEditing으로 변경 - Export UVLayout 선택해서 파일 저장 {{:tool:blender:blender-uvtex-face-selected-2.png|}} ====== 임시 이미지로 텍스쳐가 적용된 모습을 확인하면서 하기 ====== 새 체커 패턴 이미지 - UV Map edit 화면 * Create New Image > 'Generated Type'을 'UVGrid'로 선택 UV그리드를 사용하는 새로운 매트리얼 작성 (셰이더 작성, 매트리얼 작성, 적용) * UV editor에서 Node Editor 선택 * 매트리얼이 없으면 새로 한개 추가 -> 노드가 생성된다. * UV edit 메뉴에서 'Add' -> 'Texture' -> 'Image Texture' : 선택. 방금 만든 grid 선택. * 렌더러가 'Cycles Render' 모드여야 제대로 보인다. ====== 여러 오브젝트의 UV맵을 한장으로 만드려면 ====== * 각 오브젝트에 대한 UV 맵을 만든다. * 모든 오브젝트를 오브젝트 모드에서 전부 선택 한 다음, (Ctrl+J)로 조인한다. * 그러면 1장의 UV맵에 모두 추가된다. 다음, 정리하는게 더 큰일이지만 * UV맵을 정돈하는 쉬운 방법은 (Ctrl + P)로 한장의 맵에 자동 패킹하는 것 * 자동 패킹할때 회전되는 상태로 저장된다면 'Stretch' 체크 박스를 끈다. * 패킹 후에는 비율에 맞게 분리된 uv맵을 다시 조정한다? 필요하다면. ====== 오브젝트 합하기,다시 분리하기 ====== 오브젝트를 합한다 : Ctrl+J => UV맵도 한장으로 통일된다. 합했던 오브젝트를 다시 분리한다. * 편집모두 => 모든 face 선택 * **P** 키입력 **Seperate** 메뉴를 띄운다. * 분리된 UV 맵을 기준으로 분리하려면, **By loose part** 선택. * 나머지는 아직 모르지만, 언젠가 알게되려나? * 나머지 옵션 (1) Selection (2) By Material ====== 깨알 ====== UV 맵에서 면이 닿아 있거나, 선이 닿아 있는 분리된 면을 연결되도록 하고 싶다면 * 연결할 선(edge)를 선택해서 'v'를 누르면 연결된 모습의 preview가 보여진다. * 이때 왼쪽클릭하면 오케이. Unwrap 된 UV맵이 평면뷰에서 보는 상태로 변경하고 싶다면 * Uv 맵을 만들고 * 평면 뷰 상태처럼 평평하게 펼치고 싶은 **연결된 면들**을 선택해서 * UV Mapping 팝업 메뉴 (u key) -> Project From View 선택 * 3D 뷰에서 보는 것과 같은 형태로 맞춘다. ====== 튜토리얼 동영상 ====== ^ Blender 2.7 UV Mapping 1 of 4 ^ | {{youtube>f2-FfB9kRmE?larg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