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면 뷰 조정 ====== * 화면 이동 : 마우스 가운데 클릭 상태 = 마우스 드래그 * 화면 확대/축소 : 마우스 휠 \\ ( 안쪽(내쪽) : 축소 )( 바깥쪽 : 확대 ) * 화면 회전 : Alt 키를 누른 상태 + 마우스 가운데 클릭 상태 = 마우스 이동 * Ctrl + x : 익스퍼트(전문가) 모드. 가장자리 UI들을 감춰서 뷰포트를 키운다. * 오브젝트 컨트롤 하는 중요한 툴바 : 이동 / 회전 / 확대 \\ {{:tool:3dsmax:3dmax2014_기본_하지만_중요한툴바.png|}} * 오브젝트 좌표 입력기 : \\ {{:tool:3dsmax:3dmax2014_스테이스트바_좌표입력가능.png|}} ===== 확대,축소와 오브젝트 선택에 대한 툴바 ===== 아래 내용과 동일 ===== 뷰포트를 제어하는 중요 툴바 ===== {{:tool:3dsmax:3dmax2014_오른쪽하단_오브젝트확대_툴바들.png|}} * 뷰포트 제어 * 오브젝트 확대 축소 ====== 오브젝트 제어 ====== ===== 이동 ===== 피봇 ( 오브젝트 정 중앙의 x/y/z 축을 표시하는 화살표 )으로 오브젝트 이동 * 피봇의 축을 클릭한 상태에서, 마우스를 이동하면 오브젝트가 선택한 축의 방향으로 이동한다. ===== 오브젝트 복사 ===== * SHIFT 키를 누른 상태 + 피봇의 축을 클릭한 상태 = 마우스 드래그 * 마우스 이동을 마치고 클릭 상태를 풀면 * 복사 선택 팝업이 (Clone Option) 출력 된다. ===== 오브젝트 선택 ===== * 선택할 오브젝트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 ===== 오브젝트 삭제 ===== * 오브젝트 선택 후, DELETE키로 삭제. ====== 스케일 ====== * 오른쪽 탭에서 "Modify" 선택 * Parameters 섹션에서 크기 조정 ====== 회전 ====== * 상단 툴바에서 Rotate 버튼 선택 (키는? ) * 선택된 오브젝트에 기즈모가 표시되낟. * 회전할 축을선택한 다음 -> 마우스 좌클릭 상태 + 마우스 드래깅 ====== 모델링 ====== ===== 메쉬 변경 ===== 이미 만들어진 메쉬에서 편집을 하는 경우, 테스트를 위해서, 기본 모형을( 기본 Primitives ) 만듭니다. 제일 간단한 건, Plane을 선택하면 편할 것 같음. 오브젝트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팝업 메뉴를 띄웁니다. | {{:tool:3dsmax:3dmax-change-to-editable-1.png?300|}} | **Convert to Editable Poly** 선택 | ====== 그리드와 스냅 설정 ====== 풀 다운 메뉴에서 - 도구(Tool) 선택 - “그리드와 스냅” 메뉴 클릭 - “그리드와 스냅 설정” 메뉴 클릭 | 이런 화면을 찾는다. | | {{:tool:3dsmax:3dmax_gridnsnap_setting.png}} | 스냅핑 설정 툴바 {{:tool:3dsmax:3dmax2014_각도스냅핑설정툴바.png|}} ====== 오브젝트 만들기 ====== | {{:tool:3dsmax:3dmax2014_오브젝트생성.png}} | A : 오브젝트 이름 \\ B : 오브젝의 기본 색상(매트리얼 아님) \\ C : 키보드로 위치와 크기를 입력해서 생성하는 부분 | ====== 오브젝트 수정 ====== | {{:tool:3dsmax:3dmax2014_수정_modify_메뉴.png}} | 수정자 리스트를 클릭하면, Modify 엄청나게 많은 옵션 리스트가 나옴 \\ Edit Poly 에 해당되는 메뉴를 선택 한다. | | {{:tool:3dsmax:3dmax2014_세그먼트추가된화면.png|}} | 수정 옵션에 세그먼트 숫자를 조정하면 왼쪽 화면 처럼 \\ 면수가 증가한다. | ====== 오브젝트 수정 : 변형할 부분 선택 ====== * **Edit Poly**를 선택하면 Vertex, Edge, Face 를 ( 점, 선, 면, 또 뭐드라 ) 변형 대상으로 선택할 수 있다. ===== 메쉬 조작 (Edit Poly) ===== 선택한 Poly 요소 중 (Vertex, Edge, Polygon, Element) 선택 방법 * **EditPoly** 모드라면 현재 선택한 Poly 항목에 대해서는 선택 가능 선택 가능한 방법 * Ctrl + A : 모든 항목 선택 * Ctrl + D : 모든 선택 취소 * Ctrl + Left Click : 클릭된 부분을 선택 영역에 포함해간다. * Alt + Left Click : 선택한 부분에 대한 선택 해제 (근데 안되는데??) * Shift + Left Click : 횡둘레 선택 \\ {{:tool:3dsmax:3dmax2014_editpoly_선택영역_횡으로일괄선택.png?300}} * Ctrl + i : 선택 영역 반전 선택 영역 확대 축소 * 커맨드 바의 선택 영역 확대 , 축소 기능 사용 ( 그다지 유용해 보이지 않지만 ) \\ {{:tool:3dsmax:3dmax2014_editpoly_선택영역확장축소.png|}} | {{:tool:3dsmax:3dmax2014_editpoly_선택영역확장축소_sample1.png?300}} | {{:tool:3dsmax:3dmax2014_editpoly_선택영역확장축소_sample2.png?300}} | 메쉬 선택시 사용하는 툴바 * 별것 아니지만 : \\ {{:tool:3dsmax:3dmax2014_선택툴바.png|}} ====== 수정된 오브젝트 적용 ====== | {{:tool:3dsmax:3dmax2014_수정된메쉬_변경내용저장.png}} | 변형 내용은 스택으로 저장되는데, \\ 이걸 합해줘야 제대로 저장된다. | ====== 유니티용으로 export 하는 옵션 ====== | {{:tool:3dsmax:3dmax2014_export_option_1.png|}} | {{:tool:3dsmax:3dmax2014_export_option_2.p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