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 2d 게임을 만들 수 있는 게임 제작툴 * pc / ios / android / window phone / html5로 export가능 * Steam에서 무료판을 받아서 체험할 수 있다. * 가능성 : 100 Game Maker Games in 10 Minutes \\ {{youtube>large:bdgQyOIyWPY}} UI 설명 * 리소스 트리 * 작업창 * 리소스 항목들 : 배경 / 스프라이트 / 오브젝트 / 룸 튜토리얼1번 (Catch the clown) 을 따라서 설명하는 단계 - 윈도우 구성 요소 설명 - 만드려는 데모의 기능 설명 : 벽과 광대와 점수, 마우스 콘트롤 - 룸(스테이지) : 비어 있는 스테이지 추가 : 실행 결과 보기 (아무것도 없는 화면) - 이미지 추가 - 스프라이트 추가 : 벽과 광대 - 스프라이트 속성 설명 : 중심점과 연속된 이미지와 충돌 영역 - 사운드 추가 - 효과음 2개 - 오브젝트, 이벤트, 액션 : 설명 - 사용가능한 이벤트 - 이벤트 발생시 순서대로 처리할 액션 리스트에 대한 설명 - 오브젝트 추가 : 벽 - 솔리드 체크 : 단단한 물체다라는. - 오브젝트 추가 : 광대 - 이벤트 추가 : 움직임 추가 속도는 4 - 충돌 체크 : 광대 오브젝트에 벽 오브젝트에 대한 충돌 체크 추가. 튕김 마크 추가. 사운드 추가. - 스프라이트의 충돌 영역 다시 설명 - 마우스 이벤트 추가 : 마우스 Left Pressed 클릭 이벤트 추가 - 점수 추가 : Score 액션 추가 - 사운드 추가 - Jump to random 액션 추가 - 이동 랜덤 추가 - 방 수정 - 방 스테이지 상에서 벽 오브젝트를 배치 - 플레이 데모 - 방수정 : 배경 추가 - 광대 움직임 변경 - 알람 기능 설명 - 룸 스피드 설명 : 프레임레이트와는 다른. - 알람 설정 30스텝 간격으로 +2 상대 속도 증가 - 'Main1' --> 'Transform Sprite' 움직임 변경 - xscale, yscale = 1 - angle = direction - direction 설명 만드는 순서 * 룸 --> 스프라이트 --> 오브젝트 * 입력(키,마우스,터치)에 대응하는 방식 결정 * 게임 flow 제어 게임스러운 요소들 * 프레임과 스텝(GameMaker용어) * 스프라이트 : 이미지 배열 형태, 마스크(충돌영역) * 깊이값 * 변수 GameMaker의 요소 * 내장 변수, 인스턴스 * direction, speed, x, y * direction : (0,right)(90,top)(180,left)(270,botton) * relative : 상대적인 위치 * 충돌 처리 Community * [[http://sandbox.yoyogames.com/|게임,리소스 올라오는 곳]] * [[http://gmc.yoyogames.com/|유저간 질의 응답]] * [[http://wiki.yoyogames.com/index.php/Documentation:Main_Page|매뉴얼 공식 위키]]